본문 바로가기

추천팁/문제해결

파인더(Finder)에서 다음으로 열기(Open With) 사용시 프로그램 이름이 중복되는 문제 해결 방법

 최근 업데이트: 2013년 1월 27일 - 작업흐름 추가 

들어가며

OS X 파인더(Finder)에서 어떤 파일(동영상, 사진 등)을 열 때 기본 프로그램이 아니라 임의의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 '다음으로 열기(Open with)' 기능을 사용하면 목록에 프로그램 이름이 두개씩 중복되는 문제가 드물게 나타날 때가 있습니다. (지금 제 경우처럼요... ㅠ.ㅠ)

OS X 10.2? 3? 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고질적인 문제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수년이 지나 OS X 10.8 마운틴 라이언이 나온 지금도 문제가 해결이 안되고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은 모르겠지만 파일의 확장자에 따라 파일과 프로그램을 연결시켜주는 LaunchServices 프레임워크의 DB가 '말 그대로' 꼬이거나, 혹은 프로그램을 삭제하고 설치하는 과정에서 제대로 업데이트 되지 않는 문제로 보입니다. 맥 사용에 크게 지장을 주는 문제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그냥 내버려두자니 너무 성가신 문제라 다음 두 방법 중 하나로 문제를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기술적인 부분에서 두 방법에 차이는 없기 때문에 편하신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둘 다 LaunchServices 데이터 베이스를 리셋합니다.)

해결 방법

방법 1)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폴더에서 '터미널(Terminal)'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다음 명령어를 입력해 주십시오.

/System/Library/Frameworks/CoreServices.framework/Frameworks/LaunchServices.framework/Support/lsregister -kill -r -domain local -domain system -domain user;killall Finder

방법 2) 터미널에 명령어 사용이 어려우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OnyX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실행해 주시고, 아래 이미지와 같이 Maintenance 탭에 LaunchServices 항목에 체크를 해 주신 후, Execute 버튼을 클릭해 주십시오.

➥ OnyX OS X 10.8 Mountain Lion 용 다운로드
 OnyX OS X 10.7 Lion 용 다운로드
(참고: ➥ OnyX 개발자 웹사이트)

마무리

두 방법 중 하나를 완료하신 후 (맥을 재부팅할 필요 없이) 파인더에서 확인하면 연결 프로그램 목록이 깔끔해져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이 문제가 반복적으로 자주 나타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 위 명령어를 간편하게 실행할 수 있는 작업흐름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링크
• OS X 메뉴 막대에 '다음으로 열기(Open With)' 중복 문제를 해결하는 작업흐름 추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