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백투더맥을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Alfred 커스텀 서치와 워크플로.. 백투더맥 검색∙최근 올라온 포스트 확인

백투더맥 블로그를 꾸준히 읽어오신 분이라면 'Alfred'를 쓰고 계시거나 적어도 이름은 한 번 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얼마 전 Alfred 3 버전이 베타를 마치고 정식으로 런칭하면서 애플 커뮤니티에서도 다시금 회자되고 있죠.

제가 맥을 사용하면서 궁금한 게 생기거나 문제가 생기면 가장 먼저 하는 두 가지가 구글 검색과 백투더맥 블로그 검색인데요. 아마 이 글을 읽는 분들 역시 크게 다르지 않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Alfred로 백투더맥을 방문한 뒤 블로그 우측 상단에 달린 검색 필드를 이용하기가 영 번거로워서 Alfred에서 백투더맥을 바로 검색하고 결과 페이지를 열어주는 커스텀 서치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백투더맥 방문자 중에서 Alfred를 사용하고 계신 분도 이 커스텀 서치를 사용하면 블로그 이용이 한결 편리하실 겁니다. 기본적인 개념은 예전에 소개된 <알프레드(Alfred)'로 애플 고객지원 사이트에 올라온 기술문서 빠르게 검색하기>와 같은데, 유료인 Alfred 파워팩을 필요로 하지 않고 무료 버전에서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 검색 기능 외에도 백투더맥 블로그에 올라온 최신 포스트를 Alfred로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Workflow도 본문 말미에 곁들였습니다.

Alfred를 이용해 백투더맥 검색하기

1. Alfred 환경설정을 열고 Features > Web Search 카테고리로 이동합니다.

2. 환경설정 오른쪽 밑에 있는 'Add Custom Search' 버튼을 클릭하면 설정창이 나타납니다.

3. 설정창의 'Search URL' 필드에 아래 주소를 적어주세요. Title과 Keyword는 원하는 대로 입력하면 됩니다.

http://macnews.tistory.com/location?cx=016639134168469997706%3A1tkvthvnu3y&cof=FORID%3A11&ie=UTF-8&q='{query}'

4. Alfred 창에서 키워드(아래 예시에선 'btm')와 검색어를 적고 엔터 키를 누르면 백투더맥에서 관련 포스트를 찾아줍니다.

Alfred를 이용해 백투더맥 최신 포스트 훑어보기

Alfred 파워팩을 구매하신 분을 위한 Workflow입니다. 개발자이신 jmjeong 님이 제작하신 것으로 백투더맥 블로그에 올라온 최신 포스트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웹 브라우저로 백투더맥을 방문하지 않고도 말이죠.

설치와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jmjeong 님 깃허브 페이지에서 배포 중인 Workflow를 내려받은 후 더블 클릭하여 Alfred에 추가하세요. 특별히 건드릴 건 없고 Workflow를 불러오는 키워드 정도만 적절히 설정하면 됩니다. (예: b2m) Workflow 대표 이미지를 백투더맥 공식 아이콘으로 바꾸고 싶은 분은 여기서 png 파일을 내려받은 후 대표 이미지로 설정하면 됩니다.

이제 틈틈히 키워드만 입력하면 Alfred 검색창을 통해 백투더맥 최근 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용이 궁금한 포스트가 있으면 방향키나 단축키로 해당 포스트를 선택하면 됩니다. 참고로 백투더맥 블로그가 발행하는 RSS 뉴스피드를 불러오는 방식이므로 최신 포스트가 목록에 반영되기까지 5~10분 정도의 시간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 psCarno

일반적으로 찾지 않는 특이한 것을 찾는 맥 블로거.
走的人多了,也变成了路。



관련 글
• 백투더맥에 글을 올리고 싶으신가요? 여러분의 기고를 받습니다.
• Alfred 3 베타 테스트 시작
• Alfred로 애플 고객지원 사이트에 올라온 기술문서 빠르게 검색하기
• 알프레드 워크플로(Alfred Workflow) 어디서 받아야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