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루머] 애플, 또다시 ‘macOS’ 언급

애플이 개발자 지원 문서에서 또다시 ‘macOS’를 언급했습니다.

8일(현지 시각) 앱 스토어에 구독 모델과 검색 광고를 도입한다는 발표가 나왔었는데요. 이와 관련된 개발자 대상 Q&A 페이지에서 ‘macOS’가 등장한 것입니다.

[앱 구독 매출의 85%를 가져가는 새로운 정책은] 2016년 6월 이후에 일어나는 구독 갱신부터 적용됩니다. iOS, macOS, tvOS와 watchOS 앱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 사실이 해외 매체를 통해 알려지자 애플은 곧바로 macOS를 OS X으로 바꿨습니다.

[지난 2월 환경 페이지에 처음 등장한 'MacOS']

애플이 OS X을 macOS로 바꾸려는 징후는 여러 곳에서 나타났었습니다. 지난 2월에는 애플의 환경 페이지에서 ‘MacOS’가 처음으로 언급됐습니다. 역시 알려진 이후로 OS X으로 바꾼 상태입니다. 이번에는 앞의 ‘m’을 소문자화해 다른 OS 명칭(tvOS, watchOS)과 맞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수익 배분 관련 문서가 13일에 열리는 세계개발자회의(WWDC) 이후에 공개될 것으로 예상하고 문서를 작업하면서 실수로 바뀐 이름을 미리 유출했다는 점이 타당성을 얻고 있습니다.

만약에 macOS로 이름을 바꾼다고 하면, 버전을 어떻게 지정할지도 관심사입니다. macOS 10.12가 될까요? 아니면 macOS 12로 좀 더 간편하게 바꿀까요? 이제 모든 걸 알게 될 날도 얼마 남지 않았네요.


참고
Apple Developer - Q&A
애플, 앱 스토어에 구독 모델과 검색 광고 도입한다

관련 글
• 애플, 공식 웹사이트에서 "MacOS" 첫 언급
• iOS, tvOS, watchOS... 그리고 'mac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