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

애플 WWDC 2016 키노트 실시간 스트리밍 및 중계 사이트 모음

전세계 개발자들의 축제인 'WWDC 2016'이 드디어 오늘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막을 올립니다.

매년 애플이 이 행사를 통해 새로운 운영체제와 서비스에 대해 선을 보였던만큼, 올해 WWDC 2016에서도 애플이 새롭게 내놓을 계획에 대해 비단 개발자뿐 아니라 많은 유저들도 궁금해 하고 있는데요.

언론과 개발자 사이에서는 이번 WWDC의 핵심 주제는 새로운 운영체제와 함께 성능이 향상된 시리가 될 것으로 점치고 있습니다. 특히 시리를 서드파티 애플리케이션과 연동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개발자키트(SDK)가 공개될 것이라는 이야기가 들리고, 애플의 운영체제 중 유일하게 시리를 사용할 수 없었던 맥 운영체제에도 시리를 탑재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 2년 간 큰 변화가 없었던 iOS에 대한 대대적인 업데이트도 거의 확실시 되고 있고, 맥 운영체제의 이름이 OS X(오에스텐)에서 맥OS(macOS)로 바뀔 것인지도 많은 맥 유저들의 관심사입니다. 앞으로 1년간 백투더맥에서 다루게 될 맥 운영체제를 처음으로 소개하는 자리라는 점에서 개인적으로도 그 의미가 남다릅니다.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WWDC 2016 기조연설도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생중계될 예정인데요. 애플 이벤트가 열리기 전에는 실시간 스트리밍 또는 이미지 중계 사이트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올해도 이런 사이트를 모아봤으니 북마크 해두셨다가 새벽에 원활하게 행사 감상하시기 바랍니다. 백투더맥도 이번 이벤트에서 발표된 내용을 내일부터 하나하나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

*이번 이벤트를 우리말로 통번역 중계할 국내 사이트 목록이 아직 완성되지 않았는데 파악되는 대로 속속 추가할 예정입니다.

■ 행사 시작 시간

∙ 미국 태평양표준시(PDT) : 6월 13일 오전 10시
∙ 미국 동부표준시(EST) : 6월 13일 오후 1시
∙ 한국 표준시(KST) : 6월 14일 오전(새벽) 2시

다른 국가의 행사 시작 시간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애플 공식 이벤트 페이지

Apple.com -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 제공
∙ AppleTV 2~3세대 - WWDC 스페셜 채널
∙ AppleTV 4세대 - App Store에서 WWDC 앱 다운로드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는 iOS 7 버전 이상이 설치된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터치를 비롯해 사파리 6.05 버전 이상이 설치된 맥과 애플TV 등을 통해 시청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운영체제는 본문 하단을 참고해주십시오.

■ 영문권 중계 사이트

The Verge - 사진 및 문자 중계
Engadget - 사진 및 문자 중계
Ars Technica - 사진 및 문자 중계
iMore - 사진 및 문자 중계
CNET - 사진 및 문자 중계
Wired - 사진 및 문자 중계
Mashable - 사진 및 문자 중계
TechnoBuffalo - 사진 및 문자 중계
∙ MacWorld - 사진 및 문자 중계
Cult of Mac - 사진 및 문자 중계

■ 우리말 중계 사이트

ITCle - 문자 및 이미지 중계
애플 뉴스 - 트위터로 행사 주요 꼭지 중계
Project LOL - 유튜브를 통한 번역 서비스 제공
∙ 추가 중

■ OS X 및 iOS 이외의 운영체제에서 행사를 관전하는 방법

최신 윈도우 운영체제는 엣지(Edge) 브라우저로 애플 스페셜 이벤트 페이지를 방문하면 이벤트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그 외 나머지 운영체제 또는 엣지 브라우저가 탑재되지 않은 윈도우 운영체제는 VLC 같이 네트워크 비디오를 열 수 있는 동영상 플레이어가 필요합니다.

1. 윈도우 또는 리눅스, 안드로이드 용 VLC 미디어 플레이어를 설치합니다.
2. 행사 시작 전 VLC 메뉴에서 '네트워크 열기(Open Network)'를 선택하고 아래 주소를 붙여넣으면 됩니다.

http://p.events-delivery.apple.com.edgesuite.net/16faohbadfvoihjbadfvljhbphjb06/m3u8/hls_mvp.m3u8

*몇 년 간 이 주소로 애플이 키노트를 스트리밍했는데 이번에 주소가 바뀔 가능성도 있습니다. 주소가 변경되면 그 즉시 업데이트하겠습니다.

■ 키노트 녹화 방송

새벽에 키노트 생중계를 놓친 분은 한국시각으로 14일 중 다음 방법을 통해 녹화영상을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 애플 웹사이트
유튜브 애플 채널
∙ 아이튠즈 팟캐스트(HD화질, 일반화질)



참조
Apple - Special Event Live

관련 글
애플, WWDC 2016 기조 연설 생중계(라이브 스트림) 웹 페이지 오픈
애플, 'WWDC 2016' 6월 13일 개최 확정… 개발자 참가신청 접수
애플, 주요 미디어에 WWDC 2016 기조연설 초대장 발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