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OS 시에라, 파인더에서 파일을 정렬할 때 폴더를 목록 위에 유지하는 기능 추가

2016. 6. 16. 14:51    작성자: ONE™

그동안 맥 운영체제의 파일 관리자인 파인더(Finder)는 폴더와 파일을 표시할 때 우선순위를 두지 않았습니다.

파인더에서 파일 목록을 종류순으로 정렬하면 마치 일반 파일처럼 폴더도 목록 중간에 종류순으로 표시됩니다. (위 사진) 

아무래도 일반 파일보다는 폴더에 접근할 일이 많은데 폴더까지 파일 무리에 뒤섞여서 원하는 폴더를 찾기가 여간 성가신 게 아니었습니다. 특히 윈도 운영체제의 탐색기와 정반대로 작동하다보니 윈도에서 맥으로 넘어온 분들이 불편해 하시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제 이 것도 옛말이 될 것 같습니다. 

올가을 출시될 macOS 시에라에 내장된 파인더는 파일보다 폴더를 우선시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파인더 파일 목록을 종류순으로 정렬하면 이전과 다르게 폴더가 늘 목록 최상단에 고정됩니다. (위 사진) 이게 안 되서 시스템 파일을 수정하는 꼼수가 나오기도 했는데, 이제 그럴 필요가 없어진 셈입니다. 유닉스의 특성을 물려받은 맥 운영체제가 지난 십수 년 간에 걸쳐 고수하던 고집을 버리는 것을 보면 애플에 피드백을 전달한 사용자가 많긴 많았나 봅니다. 아무튼 덕분에 폴더를 찾기가 쉬워졌습니다.

파일을 종류순으로 정렬할 때뿐 아니라 이름순으로 정렬할 때도 목록 위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Finder 환경설정 > 고급 탭을 열면 '이름순으로 정렬할 때 폴더를 위에 유지'하는 옵션을 추가해 사용자에게 선택권을 남겨 놓았습니다. (위 사진) 즉, 이전 방식을 선호하는 분은 이 옵션을 끄면 되고, 이름으로 정렬할 때도 폴더를 먼저 찾고 싶은 분은 이 옵션을 체크하면 됩니다.

이 밖에 또 어번 소소한 변화가 있을까요? 작년에 이어 올해도 macOS에 새로 추가된 기능과 바뀐 점을 모은 포스트를 준비하고 있으니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 OS X 파인더에서 폴더를 목록 최상단에 표시하는 방법
• OS X 파인더에서 아이콘을 끌어서 옮길 때 '앞뒤 나란히' 시키는 방법
• OS X 파인더에서 폴더를 탐색하고 이동하는 7가지 방법
• OS X 10.11 El Capitan에서 바뀐 점 총정리

    
  1. xtraFinder 에서 엘 캐피탄부터 저 기능이 작동하지 않아서 아쉬운대로 그냥 사용했는데 좋군요

  2. Blog Icon
    uris

    오우 소소하지만 소소 하지않은 반가운 소식이네요!

  3. Blog Icon
    스타크

    애플 특유의 고집 하나가 드디어 꺾였네요.
    개인적으로 윈도우의 잘라내기 붙여넣기 기능도 좀 따랐으면 좋겠네요. 현재의 방식은 시각적으로 이동인지 복사인지 확신을 못하니.. 오타 하면 원본위치의 파일이 사라지는.

    그리고 파일의 drag and drop기능도 키보드 단축키로 가능했으면 좋겠네요. 파일복사+붙여넣기랑 기능은 비슷한데 왜 그리 불편하게 만들어놔서 굳이 yoink같은 써드파티 앱을 쓰게 만드는지.

  4. Blog Icon
    김민준

    현재 맥OS 시에라 사용이 가능한가요?

  5. Blog Icon
    아직

    애플에 유료 등록한 개발자만 받을 수 있는 개발자 프리뷰 버전만 나와 있습니다. 일반 베타는 7월, 출시는 가을쯤입니다. 다른 포스팅 참고해주세요.(목록 1페이지에 있습니다)

  6. Blog Icon
    최창흠

    드디어 저 기능이 들어가는군요.
    바탕화면이나 파인더 여백에서 오른클릭 했을 때 나타나는 팝업창에 최소한 페이지스나 텍스트 편집기의 새문서 만들기 옵션도 넣어줬으면 좋겠어요.

  7. 기본앱들이 강력해지네요!

  8. Blog Icon
    우와좋다

    우와 이거 좋네요.

  9. 역시! 진보하는군요!! v10.12 Sierra !!!

  10. Blog Icon
    oyster

    와! 저 폴더 상단 위치에 두려고 저 하나 기능때문에 토탈파인더를 구매했던 사람입니다. 정말 기대됩니다^^

  11. Blog Icon
    btc

    옵셔널하게 되는게 맘에드네요

  12. Blog Icon
    대추아빠

    이것 때문에 PB나오면 올려야 겠네요.ㅎ

  13. Blog Icon
    k.

    엔터키좀 실행으로 바꿨으면 좋겠습니다.
    return 또는 enter인데 이름과 맞지 않게 이름 바꾸기가 되어버리니까 영 어울리지 않습니다.
    실행하는데 헷깔리기도 하구요.
    맥에서 앤터키는 그냥 change나 rename 키 이런것도 아니고 엄연히 엔터키인데 작동은 이름바꾸기니
    이젠 이것도 바꿀때가된것같습니다.
    파인더에서만큼은 enter키는 더 이상 어울리지 않습니다.

  14. 맥을 제외한 대부분의 OS가 엔터 = 실행입니다. 파일명을 변경하는 것 보다 실행하는 작업이 훨씬 많은데 엔터가 실행으로 변경되었으면 합니다.

  15.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16. Blog Icon
    highca

    파일 이동(잘라내기)도 command + x 로 지원됐으면 좋겠네요. 붙여넣을 때 고르는게 텍스트 편집 UX와 영 달라 잘 적응이 안 됩니다.

  17. 이 기능 단 하나 때문에 퍼블릭베타라도 올려야 하나 고민 중 입이다 ㅠㅠ 원래 항상 정식판까지 참는 편인데..

  18. Blog Icon
    보리맥

    부럽군요. ㅠ.ㅠ
    늘 네이밍에 기호를 붙여서 해결하곤 했는데,
    구형 맥의 한계가 이번에 드디어.

    아무튼, 씨에라 못 쓰시는 분들은 저처럼 네이밍을 활용해보시는 것도 괜찮을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