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시에라

macOS 시에라에서 오디오 입력∙출력 기기를 선택하는 방법

macOS 시에라부터 오디오 출력 기기를 선택하는 방법이 조금 달라졌습니다.

맥에 USB DAC 같은 오디오 장비를 연결하거나 오디오 녹음 프로그램을 이용하기 위해 출력 기기를 바꿔야 할 때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맥에서 출력 기기를 바꾸려면 시스템 환경설정 > 사운드 패널을 열거나 메뉴 막대에 있는 스피커 아이콘을 option 키를 누른 상태로 클릭한 뒤 오디오 소스를 선택해야 했습니다. 특히 두 번째 방법은 출력 기기를 가장 손쉽게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이자 맥 사용자들에게 아주 잘 알려진 방법이죠.

macOS에서 사운드를 출력할 기기를 변경하는 방법

macOS 시에라에선 같은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 option 키를 누를 필요 없습니다.

간단하게 스피커 아이콘만 클릭해도 맥에 연결된 출력 기기가 바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맥이 블루투스 오디오에 연결돼 있거나 맥에 Soundflower 같은 가상 오디오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으면 역시 같은 방법으로 오디오 출력 소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입력 소스를 자주 바꾸는 경우라면 아이콘을 한 번만 클릭하면 되는 새로운 방식이 훨씬 사용자 친화적으로 보입니다. 애플TV에 연결한 스피커로 음악을 자주 듣는 저에게도 반가운 부분입니다. 잔잔한 변화이지만 그와 함께 시스템 음량을 조절할 때 사용하는 슬라이드바도 가로로 눕혀져 있는 게 눈에 띕니다. 물론 macOS 시에라가 아직 베타 버전이므로 정식 출시 전에 원래대로 바뀔 가능성도 있습니다.

macOS에서 사운드를 입력할 기기를 변경하는 방법

오디오 인터페이스나 마이크 같은 입력 기기를 바꾸는 방법은 이전 그대로입니다. option 키를 누른 채로 메뉴 막대에 있는 스피커 아이콘을 클릭하면 출력 기기와 입력 기기가 함께 표시됩니다.

이미 별도의 포스트로 소개해 드렸지만 메뉴 막대에 한 가지 변화가 더 있습니다. 

macOS 시에라부터는 메뉴 막대에 있는 시스템 아이콘(와이파이, 배터리 등)뿐 아니라 서드파티 앱 아이콘도 위치를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command 키를 누른 상태에서 아이콘을 원하는 위치로 끌고 가기만 하면 됩니다.



관련 글
option 키를 빼놓고 OS X 활용을 논하지 마라... 'option 키 정복하기'
맥에서 블루투스 문제가 발생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디버그 메뉴 불러내기
OS X 엘 캐피탄에 숨겨진 'Wi-Fi 모니터' 불러내기... 와이파이 정보와 성능 그래프를 바탕화면에
• macOS 시에라, 서드파티 앱도 메뉴 막대 아이콘 위치 자유롭게 변경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