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앱/무료

[무료] TimeMachineEditor, 타임머신의 백업 주기와 시간을 내 마음대로

TimeMachineEditor (무료)

'Mac OS X 레퍼드'부터 제공된 타임머신 기능은 별다른 설정이나 조건 없이 백업이 자동으로 이뤄진다는 점에서 매우 편리하고 유용한 기능입니다. 첫 번째 백업을 완료하기만 하면 나중에 추가된 데이터에 대해서만 증감 백업이 이뤄지기 때문에 백업 시간도 크게 단축되며 타임머신으로 옮길 데이터를 맥북 디스크에 미리 만들어 놓기 때문에 휴대도 자유로워집니다.

그러나 애플의 'Just It Works' 정신을 멋지게 구현해 낸 기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만 1시간마다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백업이 때에 따라서 다소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맥의 경우에는 해당되지 않지만 맥북을 들고 외출을 해야 하는데 타임머신의 백업이 시작되면 눈치 없는 타임머신의 '성실함'이 살짝 미워지기도 합니다.

TimeMachinEditor(이하, 타임머신 에디터)는 타임머신의 기본 백업 주기를 사용자가 자신의 입맛대로 바꾸어 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입니다. 타임머신에게 여러분이 원하는 시간과 주기를 알려주세요.

타임머신 에디터 둘러보기


타임머신 에디터는 기본적으로 'When inactive', 'Interval', 'Calendar Interval'로 이루어진 세 가지 옵션을 제공합니다.

∙ When Inactive - 백업을 하지 않을 시간을 정해 줄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한 창 업무에 바쁜 시간이나 이동이 잦을 수 있는 시간을 지정하여 해당 시간에는 타임머신이 백업을 시작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 Interval - 1시간이 기본인 타임머신의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 간격으로 백업 주기를 바꾸어 주는 옵션에 해당합니다.▼

위의 예시와 같이 오전 9시에서 자정 12시 사이에는 백업하지 않는 것으로 지정하거나 4시간 마다 백업을 시행하되 자정 12시부터 오전 9시 사이에는 중지해라 등으로 정해 놓을 수 있지요. '인터벌 모드'에서 'Do not back up from' 옵션을 선택하지 않는다면 지정한 시간 간격에 따라 타임머신이 백업을 시행할 것입니다.

Calendar Interval 옵션에서는 사용자의 바람을 세분화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오전에 작업한 내용을 점심시간이 시작되는 오후 12시에 한 번, 그리고 자정 12시에 한 번, 이렇게 총 두 번 백업하도록 정해 줄 수도 있고, 월요일 자정 12시, 그리고 일요일의 같은 시각에 한 번, 총 일주일에 두 번 백업을 하도록 타임머신에 알려 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일, 주별을 섞어서 백업 주기를 정해줄 수도 있으니 사용자에게 '폭넓은 선택'을 안겨주는 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시간과 주기를 정하셨다면 적용(Apply)을 누르고 타임머신 에디터를 켜 주어야 함을 잊지 마세요. 그리고 타임머신 에디터는 백업 조건을 변경하려는 경우가 아니라면 매번 다시 실행하거나 켤 필요도 없습니다.

그리고 타임머신이 했던 백업 내용을 다시 살펴 볼 수 있는 'Show Time Machine Logs' 옵션도 챙겨 두시기 바랍니다.▼

주의하셔야 하는 것은 타임머신 에디터는 '타임머신'의 백업 주기와 시간을 변경하도록 돕는 앱이지 자체로서 백업하는 기능을 하고 있지 않기에 평소처럼 타임머신은 켜 두셔야 합니다. 그리고 예전처럼 1시간 주기의 타임머신의 기본 백업 주기를 사용하고자 하신다면 타임머신 에디터를 끄기(Off)로 두시면 됩니다.

코멘트 & 다운로드


타임머신 에디터는 '그냥 된다'는 애플이 제공한 기본 옵션에 사용자가 자신의 '선택'을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연한 사용 환경을 제공하며 'Just It Works'에 'Just Do It, with My Orders'를 첨가해 사용자의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앱이라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알프레드(Alfred), 퀵실버(QuickSilver), 페이스트(paste)등이 맥의 기본 기능을 뛰어넘은 '폭넓은 선택과 편의'를 제공하고 있는 것처럼 타임머신 에디터도 타임머신을 더욱 똑 부러지게 만들어주는 기특한 앱이라고 생각합니다.

TimeMachinEditor

필자: Macintosh 

인문학과 맥에 관심이 많은 평범한 직장인이자 맥 블로거.
May the Mac be with you!



참조
TimeMachineEditor 웹사이트

관련 글
타임머신, '새로운 하드 드라이브에 대한 백업 사용 여부' 켜거나 끄기
[맥 기초] OS X 타임머신에 하나 이상의 백업 디스크를 추가하는 방법과 장점
[Q&A] 맥에서 타임머신 백업 작업이 실패하거나 "백업 준비 중..."에서 멈추는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