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OS 시에라에 '헤이 시리' 기능을 불어넣어 주는 작은 프로그램 'HeySiriMacOS'

2016. 7. 8. 19:46    작성자: ONE™

다들 잘 아시다피피 iOS에 이어 맥 운영체제도 개인 음성비서인 '시리(Sir)'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iOS는 기기에 전혀 손을 댈 필요 없이 단순히 '헤이 시리(Hey Siri)'라고만 말하면 시리가 작동하는데요. macOS 베타 버전에서는 아직 음성으로 시리를 부르는 기능은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맥에서 시리를 부르려면 메뉴 막대나 Dock에 있는 시리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키보드 단축키를 사용해야 합니다.

맥을 쓸 때 키보드나 트랙패드에 손이 올려져 있는 경우가 많아서 크게 불편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불가능한 것보다는 가능한 게 좋겠죠. 그리고 실제로 가능하게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macOS에서 목소리로 시리를 불러보자 'HeySiriMacOS'

네덜란드 개발자인 'Matthijs'가 만든 앱을 이용하면 위 사진처럼 맥에서도 목소리로만 시리를 불러낼 수 있습니다. 맥에 내장된 마이크를 계속 모니터링하다가 '헤이 시리'라는 소리가 들리면 시리 앱(Siri.app)을 실행하는 아주 간단한 원리의 프로그램입니다.

앱을 본격적으로 사용하기에 앞서 한 가지 설정을 미리 해줘야 합니다.

애플() 메뉴 > 시스템 환경설정 > 키보드로 이동해 '받아쓰기'와 '고급 받아쓰기 사용'을 모두 체크하면 됩니다. ▼

이후 사용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앱을 실행한 뒤 시리를 불러내고 싶을 때 그저 '헤리 시리(Hey Siri)'라고 말하기만 하면 됩니다.

참고로 앱을 시작하면 받아쓰기 입력을 대기하는 팝업 창이 나타나는데요. 항상 다른 창 위에 둥둥 떠 있어서 다소 산만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팝업 창을 화면 한쪽 구석에 치워놓으면 그렇게 눈에 밟히지 않으니 위치를 적당히 조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 밖에 메뉴 막대 아이콘을 클릭하면 마이크 인식을 끄거나 켤 수 있고, 앱을 완전히 종료할 수 있습니다. ▼

코멘트 & 다운로드

앱 개발이 시작된지 얼마되지 않아 다소 원시적인 형태를 띠고 있지만, 꾸준히 다듬어 나간다면 매우 흥미로운 프로젝트가 될 것 같습니다. 물론 macOS도 머지 않아 '헤이 시리'를 지원할 가능성이 있는데요. 이 앱으로 그때까지의 공백은 어느 정도 메울 수 있을 듯합니다. 현재 macOS 시에라 베타 버전을 쓰고 계신 분은 직접 한 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소스 코드도 공개돼 있어서 실력 있는 분들은 앱을 직접 다듬거나 기능을 개선해 보는 것도 고려해 볼 만합니다.

Download HeySiriMacOS $0.00



참조
GitHub - HeySiriMacOS

관련 글
• 애플, 차세대 맥 운영체제 'macOS Sierra' 발표
맥에서 음성 명령으로 앱을 실행하고 문서를 열어보자
• 인터넷 연결 필요없는 '고급 받아쓰기' 장단점 살펴보기
• 받아쓰기 입력을 좀 더 신속하고 간편하게 하는 방법

    
  1. Blog Icon
    DGNM

    이번 키노트를 보면서 왜 맥은 헤이 시리를 지원 안 하는지 궁금했는데, 혹시 아이폰처럼 추후 출시되는 모델에만 헤이 시리가 되는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2. 컴퓨터 일정 시간동안 사용하지 않으면 잠자기 모드로 들어가는 맥의 특성 떄문에
    '헤이 시리' 기능을 채택하지 않은 것 같아요. iOS처럼 저전력 코프로세서를 탑재하면 모를까.. 말씀하신대로 구형 모델에선 보기 힘든 기능이 될 것 같습니다.

  3. Blog Icon
    우어어어 안돼

    글과는 관련 없는 내용이지만 베타2 에서 캡스락 키로 입력소스 전환하는 기능이 사라졌습니다아아아아아아 ㅠㅠ

  4. 혹시 구름이나 바람 입력기를 사용하고 계신지요?
    최신 베타 버전부터 외부 입력기를 설치하면 caps lock 키로 한∙영 입력소스를 전환할 수 있는 옵션이 표시되지 않더라구요. 내장 입력기만 사용하면 옵션이 보이실 거에요.

  5. 외부 입력기 안쓰고 오로지 애플 기본 입력기로만 사용합니다.
    근데 베타2부터 감쪽같이 옵션이 사라졌더군요 허엉 ㅜㅜ

  6. 습관대로 입력 소스 전환은 cmd+space로 처리하고 있어서 몰랐는데 정말 caps lock키로 한,영 입력 소스를 전환할 수 있는 옵션이 사라졌네요?
    덕분에 알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근데..왜 없앤 것일까요? 궁금해지네요. ㅜㅜ

  7. Blog Icon
    solistar86@gmail.com

    개인적인 생각인데요 맥에 헤이 시리가 탑재되지 않는 이유는 간단한거 같습니다. ios의 경우 시스템 프로그래밍 자체가 제한적인게 많지만 pc는 개발이 쉽고 헤이 시리 말고도 SDK만 가지고도 충분히 다양한 기능들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지요. 다양성을 위해 구지 구현하지 않은게 아닐까 생각듭니다.(전 세계 맥북 개발자들의 기발한 아이디어, 그래야 애플도 배우니까요)

  8. Blog Icon
    ㅉㅉ

    애플의 지금까지 행보를 봐선 전혀 그런 의도는 아닌거 같아요... ㅋㅋ

  9. Blog Icon
    러브링고

    iOS의 시리와 겹치는 문제를 먼저 해결해야 할듯합니다. '헤이시리'라고 했을때 주변의 macOS, iOS 기기 모두 대답하고 반응하는 문제는 생각외로 성가실겁니다.

  10. 해외 IT 매체인 9to5mac의 비디오를 보면 시리가 근처에 있는 하나의 iOS 기기에만 반응하는 것을 보여주던데요...

    http://9to5mac.com/2016/06/30/ios-10-intelligent-hey-siri-multiple-devices/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가요?

  11. Blog Icon
    Ian

    아이폰 6s, 아이패드 프로 9.7, 애플워치 사용자인데,
    애플워치와 아이폰 사이에서는 둘 중 한 기기만 응답합니다만,
    아이패드 프로는 별개입니다.

    알람설정할때야 편하지만, 뭐 다른 경우에는...
    (길거리에서 시리를 불렀는데 가방속 아이패드가 대답한다거나....)

  12. Blog Icon
    덕구

    헤이시리 기능을 사용한다는것은

    항시 마이크가 작동이 되고있다는 것인데

    그것이 좀 찝찝하네요.

    보안적인 부분에 있어서나 혹은 배터리 수명에 있어서..



    이부분은 크게 문제가 안되는 것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