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시에라

macOS 시에라에 '헤이 시리' 기능을 불어넣어 주는 작은 프로그램 'HeySiriMacOS'

다들 잘 아시다피피 iOS에 이어 맥 운영체제도 개인 음성비서인 '시리(Sir)'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iOS는 기기에 전혀 손을 댈 필요 없이 단순히 '헤이 시리(Hey Siri)'라고만 말하면 시리가 작동하는데요. macOS 베타 버전에서는 아직 음성으로 시리를 부르는 기능은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맥에서 시리를 부르려면 메뉴 막대나 Dock에 있는 시리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키보드 단축키를 사용해야 합니다.

맥을 쓸 때 키보드나 트랙패드에 손이 올려져 있는 경우가 많아서 크게 불편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불가능한 것보다는 가능한 게 좋겠죠. 그리고 실제로 가능하게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macOS에서 목소리로 시리를 불러보자 'HeySiriMacOS'

네덜란드 개발자인 'Matthijs'가 만든 앱을 이용하면 위 사진처럼 맥에서도 목소리로만 시리를 불러낼 수 있습니다. 맥에 내장된 마이크를 계속 모니터링하다가 '헤이 시리'라는 소리가 들리면 시리 앱(Siri.app)을 실행하는 아주 간단한 원리의 프로그램입니다.

앱을 본격적으로 사용하기에 앞서 한 가지 설정을 미리 해줘야 합니다.

애플() 메뉴 > 시스템 환경설정 > 키보드로 이동해 '받아쓰기'와 '고급 받아쓰기 사용'을 모두 체크하면 됩니다. ▼

이후 사용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앱을 실행한 뒤 시리를 불러내고 싶을 때 그저 '헤리 시리(Hey Siri)'라고 말하기만 하면 됩니다.

참고로 앱을 시작하면 받아쓰기 입력을 대기하는 팝업 창이 나타나는데요. 항상 다른 창 위에 둥둥 떠 있어서 다소 산만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팝업 창을 화면 한쪽 구석에 치워놓으면 그렇게 눈에 밟히지 않으니 위치를 적당히 조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 밖에 메뉴 막대 아이콘을 클릭하면 마이크 인식을 끄거나 켤 수 있고, 앱을 완전히 종료할 수 있습니다. ▼

코멘트 & 다운로드

앱 개발이 시작된지 얼마되지 않아 다소 원시적인 형태를 띠고 있지만, 꾸준히 다듬어 나간다면 매우 흥미로운 프로젝트가 될 것 같습니다. 물론 macOS도 머지 않아 '헤이 시리'를 지원할 가능성이 있는데요. 이 앱으로 그때까지의 공백은 어느 정도 메울 수 있을 듯합니다. 현재 macOS 시에라 베타 버전을 쓰고 계신 분은 직접 한 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소스 코드도 공개돼 있어서 실력 있는 분들은 앱을 직접 다듬거나 기능을 개선해 보는 것도 고려해 볼 만합니다.

Download HeySiriMacOS $0.00



참조
GitHub - HeySiriMacOS

관련 글
• 애플, 차세대 맥 운영체제 'macOS Sierra' 발표
맥에서 음성 명령으로 앱을 실행하고 문서를 열어보자
• 인터넷 연결 필요없는 '고급 받아쓰기' 장단점 살펴보기
• 받아쓰기 입력을 좀 더 신속하고 간편하게 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