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macOS의 텍스트 대치 기능을 이용해 이모티콘을 쉽고 빠르게 입력하는 방법 'Macmoji'

맥에서 이모티콘을 입력하는 것은 제법 성가시고 귀찮은 일 중 하나입니다.

이모티콘을 입력하려면 위 사진과 같이 command + control + space 키로 '이모티콘 및 기호 보기' 팝업 창을 띄운 후 목록을 스크롤 하면서 이모티콘을 선택하는 번거로운 과정을 거치게 되는 게 되죠. 그래서 여간해서는 이모티콘을 쓰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이모티콘 입력에 불편을 느끼는 사람이 저뿐만은 아닌 듯합니다. 외국의 한 개발자가 맥에서 이모티콘을 좀 더 편리하게 입력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했습니다. macOS의 '텍스트 대치' 기능을 이용해 특정 텍스트를 원하는 이모티콘으로 바꾸는 방법인입니다.

이미 텍스트 대치 기능으로 이모티콘을 입력하는 경우가 있어서 완전히 새로운 개념이라 할 수는 없지만, 애플 운영체제가 지원하는 모든 이모티콘을 집대성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고 많은 분들과 공유할 만합니다. 또 일전에 알프레드에 추가된 스니펫 기능을 이용해 이모티콘을 빠르게 입력하는 방법을 알려 드린 적이 있는데, 이번에 소개해 드리는 방법은 macOS에 내장된 기능을 이용하므로 별도의 프로그램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텍스트 대치 기능을 이용해 이모티콘을 쉽고 빠르게 입력하는 방법 'Macmoji'

일단 기존의 이모티콘 입력 방법과 텍스트 대치 기능을 이용해 이모티콘을 입력하는 방법을 차례대로 보여드리겠습니다.

기존에는 키보드 단축키를 누른 후 팝업 창에서 이모티콘을 선택하는 일련의 단계를 거쳐야 하는데요. 새로운 방법은 단순히 콜론(:)으로 둘러쌓인 이모티콘의 이름만 적으면 되기 떄문에 좀 더 순발력 있게 이모티콘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들 사이에 유명한 협업용 메신저인 '슬랙(Slack)'에서도 같은 방법으로 이모티콘을 입력할 수 있죠.

사람 얼굴이나 손 모양의 이모티콘은 :skin-tone-숫자'를 추가로 입력하여 피부색까지 바꿀 수 있습니다. *숫자는 1~5 사이...

한 가지 단점이라면 이모티콘의 '영어' 이름을 일일이 기억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름이 man_with_turban 같은 이모티콘은 기억하기도 쉽지 않고 입력도 되려 더 불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평소에 자주 사용할 만한 이모티콘은 :smile: :dog: :cat: 등 간단한 단어로 이루어져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원하는 경우 기억하기 쉬운 짧은 단어로 바꿀 수 있으므로 사용이 그렇게 까다롭지는 않습니다.

macOS에 Macmoji 추가하기

새로운 방법으로 이모티콘을 입력하려면 딱 하나만 해 주시면 됩니다.

링크에서 내려받은 파일의 압축을 풀면 'emoji substitutions.plist'라는 파일이 나오는데, 이를 시스템 환경설정 > 키보드 > 텍스트 탭에 있는 목록으로 끌어 놓기만 하면 됩니다. 앞으로 거의 쓸 일이 없는 이모티콘은 왼쪽 하단에 있는 마이너스(-) 버튼을 클릭해 제거할 수 있고, 이름이 길어 기억하기 어려운 이모티콘은 입력 항목 컬럼에 있는 텍스트를 클릭하여 짧은 단어로 바꾸어 주시면 됩니다.

한 가지 더

이모티콘을 불러낼 때 사용하는 콜론(:)의 경우 shift 키를 눌러야 해서 조금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필수는 아니지만 콜론(:)을 세미콜론(;)으로 변경하는 것도 고려해 볼 만합니다. 앞서 내려받은 'emoji substitutions.plist' 파일을 텍스트 편집기에서 연 다음command + f 키를 누르면 '찾기 및 대치' 필드가 열립니다.

첫 번째 필드에 '>:'를, 그리고 대치 상자를 체크한 뒤 두 번째 필드에 '>;'를 넣은 후 '모두' 버튼을 누르면 이모티콘 앞에 붙은 콜론이 세미콜론으로 일괄 변경됩니다. ▼

다시 한번 첫 번째 필드에 ':<'를, 그리고 대치 상자를 체크한 뒤 두 번째 필드에 ';<'를 넣고 대치 버튼을 누르면 이모티콘 이름 뒤에 붙은 콜론 역시 세미콜론으로 바뀝니다. 이후 파일을 적당한 이름으로 저장하신 후 위와 같은 방법으로 시스템 환경설정 > 키보드 > 텍스트 탭에 추가하면 세미콜론과 이모티콘 이름으로 원하는 이모티콘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참조
GitHub - Macmoji

관련 글
• 자주 사용하는 문구를 손쉽고 빠르게 입력할 수 있는 '텍스트 대치' 기능 활용하기
• 이모티콘을 빠르게 입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Alfred 3용 스니펫 컬렉션
• 맥에서 원화(₩) 기호를 손쉽고 간편하게 입력하는 방법
• 맥에서 특수 문자를 입력하는 모든 방법... '하지만 더 편리한 방법이 있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