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애플, macOS 시에라 3번째 개발자 프리뷰(DP3) 배포

애플이 2주 만에 macOS 시에라 베타 버전을 업데이트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지난 6월 13일 개발자 대상 macOS 시에라 베타 테스트를 시작된 이래 횟수로 3번째 해당하는 개발자 프리뷰(DP3) 버전입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이전 베타 버전에서 발견된 일부 버그가 수정되고, 특정 기능 몇 가지가 개선됩니다. 다만 어디까지나 베타이므로 안정성이 보장된 것은 아니라는 점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릴리스 노트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아직 해결해야 할 버그가 산더미처럼 쌓여 있습니다.  

릴리스 노트에서 특별히 눈에 띄는 내용은 macOS의 기본 파일 공유 프로토콜이 AFP에서 SMB로 완전히 교체되었고, AFP가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좀 더 테스트해봐야 알겠지만, 이로 인해 다른 컴퓨터나 NAS 같은 네트워크 장비 등에 접속할 때 호환성 문제가 발생하거나 설정을 다시 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macOS 시에라에 추가된 자동 잠금해제 기능을 이용하려면 애플 아이디에 대한 이중인증이 필수인데 여전히 국내에서 지원하지 않아 제대로 사용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이전 운영체제가 설치된 기기와 페이스타임 전화를 연결할 수 없는 문제를 비롯해 메모 앱이 제대로 동기화되지 않거나 충돌하는 등 실생활에 밀접한 버그도 그 수가 적지 않습니다. 또 노트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버그도 베타 테스터 포럼에 잇따라 올라오는 등 갈길이 멀어 보입니다. 작년에 출시된 엘 캐피탄의 경우 8번째 베타 버전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운영체제로써 제 구실을 한 바 있습니다.

또 지난 베타 버전부터 시리를 불러내는 단축키가 command + space 꾸욱 누르기로 바뀌는 바람에 한글∙영어 입력 소스가 제대로 전환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베타 테스트에 새로 참여하시는 분 중에서 같은 문제가 나타나는 경우 시리나 입력소스 단축키 중에서 하나를 바꾸시기 바랍니다. 관련

현재 시에라 DP1 또는 DP2를 사용하고 계신 분은 맥 앱스토어를 통해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macOS 시에라 DP3의 빌드 번호는 DP2의 '16A239j'에서 크게 상승한 '16A254g'이며, 다운로드 용량은 약 880MB입니다. 이 포스트를 작성하는 지금 현재 일반 사용자를 대상으로 퍼블릭 베타(PB)는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다음은 macOS 시에라 DP3의 변경사항입니다. 취소선이 그어진 줄은 이번 업데이트로 해결되는 부분이며, '+'로 시작하는 줄은 새로 추가된 내용입니다. 이 외에 눈에 띄는 변화가 있으면 별도의 포스트를 통해 전해드리겠습니다.

Developer Preview 시스템 요구조건

+ 복구 모드를 통해 macOS 10.12 개발자 프리뷰 3를 재설치할 수 없습니다. 만약 macOS 10.12 개발자 프리뷰 3 설치가 실패하는 경우 이전 백업이나 복구 디스크 지원을 통해 시스템을 복원할 수 있습니다. 복구 디스크 지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macOS 10.12 Developer Preview는 다음 Mac을 지원합니다.

∙ MacBook, iMac: Late 2009 및 이후 모델
∙ MacBook Air, MacBook Pro, Mac mini, Mac Pro: 2010 및 이후 모델

◼︎ Auto Unlock 설정

∙ 자동 잠금해제 기능은 2013 및 이후에 출시된 Mac에서 지원됩니다.
∙ 자동 잠금해제 기능을 이용하려면 iCloud 계정에 이중 인증('2단계 인증'과 다릅니다)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Mac과 연동할 iPhone은 iOS 10 최신 버전을, Apple Watch는 watchOS 3 최신 버전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중 인증을 활성화하려면 다음 절차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Mac에서는 시스템 환경설정 > iCloud로 이동한 뒤 계정 세부사항 버튼을 클릭합니다. 보안 탭을 클릭한 뒤 이중 인증이 켜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 iPhone에서는 설정 앱 > iCloud로 이동한 뒤 본인의 이름을 클릭하면 계정 세부사항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암호 및 보안 항목을 탭한 뒤 이중 인증이 켜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 iPhone에서 Watch 앱을 열고 일반 > Apple ID로 이동한 뒤 본인의 Apple ID가 나타나는지 확인합니다.

2단계 인증을 활성화한 사용자는 이중 인증으로 전환하기 전에 2단계 인증을 먼저 비활성화하시기 바랍니다.

Apple ID 관리 페이지에 로그인합니다.
∙ 보안 부문에서 수정을 클릭합니다.
∙ 2단계 확인을 해제합니다.
∙ 새로운 보안 질문을 작성하고 사용자의 생일을 확인합니다.

이메일을 통해 사용자 계정의 2단계 인증이 해제되었다는 확인 메일이 발송됩니다. 2단계 인증에서 이중 인증으로 바로 업그레에드하는 경로는 없습니다. 반드시 2단계 인증을 먼저 해제해야 합니다. 2단계 인증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Mac을 재시동한 뒤 자동 잠금해제를 이용한 경우 인터넷 연결을 찾을 수 없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해결책: Mac의 WiF를 껐다 켜십시오.
∙ 클린 인스톨(erase install) 후 시스템 환경설정의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탭에 'Apple Watch가 Mac의 잠금을 해제하는 것을 허용' 상자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iCloud 페어링 과정에서 일어나는 정상적인 현상이며, 업그레이드 방식으로 운영체제를 설치할 때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 macOS 10.12 Beta 1에서 구현되지 않은 기능

사진 app의 얼굴 인식이 다른 기기로 동기화되지 않습니다.
이번 시드에는 Apple Watch를 이용해 Mac의 잠금을 해제하는 기능이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베타 시드 관련 정보와 알려진 문제

◼︎ 이 Mac에 관하여

저장공간 관리 윈도우에서 QuickLook을 사용할 때 미리보기가 공백으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 이 Mac에 관하여에 표시되는 저장공간 미터가 실제 볼륨 크기보다 클 수 있습니다.
∙ 마운트되지 않은 볼륨은 저장 공간 탭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 저장공간 관리 윈도우 사이드바에 표시되는 시스템 카테고리의 크기 정보나 상태 표시 막대가 올바르지 않게 표시될 수 있습니다.
+ 저장공간 최적화 기능을 활성화하더라도 시청한 iTunes 영화, TV 시리즈 및 Podcast가 자동으로 삭제되지 않습니다.

◼︎ AirDrop

∙ AirDrop에 대한 사용성 개선작업이 이뤄졌습니다. 최대 20피트(약 6미터) 떨어진 기기 간의 인식과 데이터 전송이 이전보다 더욱 빨라지고 신뢰성 또한 향상되었습니다.
+ Legacy Macs cannot be discovered via AirDrop.
+ Users will no longer be able to see nearby Macs after selecting "Search for older Mac". Workaround: Turn off legacy mode by disabling "Search for older Mac".

◼︎ Aperture

∙ AMD 그래픽을 내장한 시스템에서 시스템 프린트 출력 대화상자가 검은 상자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AMD 그래픽을 내장한 시스템에서 복제 도장 도구를 사용할 때 Aperture가 예기치 않게 종료할 수 있습니다. 
Slo-mo 비디오가 일반 속도로 재생됩니다.
Live Photo를 iPhoto 또는 Aperture로 불러올 때 Live Photos 비디오 부분이 누락될 수 있습니다.

◼︎ Apple File System (APFS)

∙ macOS 10.12에서 커맨드 라인 도구 ‘diskutil’를 이용해 외장 디스크, 파티션 또는 디스크 이미지에 Apple File System (APFS) 컨테이너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macOS 10.12에서 생성한 APFS 볼륨은 대소문자를 구분하며, AFP 프로토콜을 통한 네트워크 공유가 불가능하며, Time Machine 백업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Fusion Drive 또는 시동 볼륨과 연계해 사용할 수 없습니다.

◼︎ Apple Pay

∙ Mac에서 Apple Pay를 위한 웹 세션을 시작할 때 iPhone에 프로비저닝된 구매 카드가 없는 경우 결제 시트가 공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MacBook Air 및 MacBook Pro에서 웹 사이트를 통한 Apple Pay 결제를 완료할 수 없습니다.

◼︎ App Store

∙ App 업데이트 및 이미 구매한 앱에 대한 다운로드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연락처

∙ 비-Apple 응용 프로그램이 서버 기반의 주소록이나 연락처 데이터 소스에 접근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iCloud에 다시 로그인하거나, 원하는 연락를 나의 Mac 그룹으로 먼저 복사하십시오.

◼︎ 서체

∙ 운영체제 언어가 중국어 간체 또는 번체 환경인 경우 문서에 사용한 서체가 자동으로 다운로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FaceTime

+ 이번 프리뷰 버전과 오래된 iOS 버전, 오래된 macOS 베타 버전 사이에 FaceTime 전화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Mac과 iOS 장비의 운영체제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십시오.

◼︎ FileSync

∙ 휴대가 가능한 홈 디렉토리에 대한 지원이 이동했습니다. 모바일 홈 디렉토리(로컬 디스크에 캐시된 네트워크 계정)는 생성할 수 있지만, 해당 디렉토리의 메인 폴더는 네트워크 홈 디렉토리와 동기화되지 않습니다.

◼︎ 나의 Mac 찾기

∙ iPhone 찾기 app 또는 iCloud.com 사이트를 통한 Mac 원격 잠금, 데이터 삭제, 사운드 재생 기능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iPhone 찾기 app 또는 iCloud.com 사이트에서 Mac이 '오프라인' 상태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 나의 Mac으로 돌아가기

∙ 일부 Mac에서 '나의 Mac으로 돌아가기(Back to My Mac)'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 EndNote

+ EndNote 실행 직후 강제 종료됩니다.

◼︎ 파일 공유

+ SMB는 macOS Sierra의 기본 파일 공유 프로토콜로 사용됩니다. 파일 공유가 활성화되어 있을 때 모든 폴더는 SMB를 통해 공유됩니다. AFP는 기본적으로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 Finder

macOS 10.12와 OS X 10.11 사이에 홈 디렉토리를 공유할 때 OS X 10.11 Finder에서 목록 보기를 사용하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 iBooks

∙ iCloud 저장 공간이 가득차 있는 경우 클라우드에 항목을 업로드하는 데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iBooks를 강제 종료한 뒤 저장 공간을 업그레이드하시기 바랍니다.

◼︎ iTunes

∙ 대여한 영화의 아트워크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 설치 프로그램

∙ 시스템 업데이트 후 로그인 스크린에 진입할 때 시스템이 멈출 수 있습니다.
해결책: Mac이 꺼질 때 까지 전원 버튼을 5초 이상 누르십시오. 그리고 다시 전원 버튼을 눌러 Mac을 시동하십시오.

∙ OS X 10.7에서 FileVault가 켜져 있는 경우 macOS 10.12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해결책: 설치 전 FileVault를 끄십시오.

∙ OS X 10.7에서 macOS 10.12으로 업그레이드 할 때 설치를 완료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해결책: 설치 프로그램을 다시 실행하십시오.

◼︎ 키보드 환경설정

텍스트 대치 기능이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현지화

∙ 일부 텍스트가 시스템 언어에 맞게 현지화되어 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일부 텍스트가 잘려 있거나 정렬이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 Mail

∙ 서드파티 응용프로그램에서 내용이 없는 메시지에 파일을 첨부하는 경우 파일이 제대로 첨부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NFS

∙ Kerberized NFS를 위한 AES 암호화 형식을 지원합니다.

◼︎ 메시지

메시지 환경설정에서 계정을 활성화/비활성화할 수 없습니다.
+ 서버에서 Jabber 계정의 암호를 수정한 경우 메시지 앱에서 인식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해결책: 키체인 접근을 열고 계정 암호를 수동으로 업데이트하십시오.

◼︎ 메모

삭제한 폴더가 30분 뒤에 다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파일 첨부, 노트 삭제, 노트 이동 시 메모 앱이 예기치 않게 충돌할 수 있습니다.

◼︎ 입력 소스

∙ Force Touch를 지원하지 않는 Mac에서 트랙패드를 이용한 중국어 핸드라이팅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중국어 이용을 위해 핀인(Pinyin) 입력 소스를 사용하는 경우, 대문자를 입력할 때 라틴 전각 문자가 입력되거나 일부 키를 눌렀을 때 예기치 못한 구두점 기호가 입력될 수 있습니다. 해결책: 대문자를 입력하려면 Caps Lock 키를 이용해 라틴 입력 소스로 전환하십시오.

◼︎ 사진

최근 가져온 앨범과 사용자가 생성한 앨범에 있는 항목이 delete 키로 제거되지 않습니다.
응용 프로그램을 재시작할 때까지 People 앨범에 특정 인물이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얼굴: 인물의 이름을 입력한 직후 사진 app을 종료하면 이름이 손실될 수 있습니다.
Live Photos를 공유 앨범에 가져올 때 비디오 영역이 저장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앨범과 공유 사이드바 영역을 확장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얼굴 및 장면 인식을 처리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iCloud Photo로 보관함을 동기화할 떄 다른 기기로 얼굴 이름이 동기화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현상은 다음 버전에서 해결될 예정입니다. 

∙ Live Photo를 켜더라도 비다오 재생이 이뤄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얼굴에 대한 검색 결과가 올바르지 않을 수 있습니다.
∙ 공유 앨범에서 댓글 배지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Safari

아직 Safari Technology Preview 버전은 macOS 10.12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 최신 macOS Sierra 베타 릴리스부터 Safari Technology 프리뷰를 지원합니다.
∙ 방문 기록이 없거나 로딩 중일 때 스마트 검색 필드를 클릭하면 Safari가 예기치 않게 종료될 수 있습니다.
해결책: 클릭 대신 위치 열기(⌘-L)를 이용하거나 방문 기록을 완벽히 불러올 때까지 기다리십시오.

◼︎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패널

∙ 일부 버튼을 클릭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결책: contro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버튼을 클릭하여 문제를 우회할 수 있습니다.

◼︎ Siri

∙ 다음 언어로는 Siri를 통한 파일 검색 및 시스템 명령 기능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아라비아어, 히브리어, 핀란드어, 말레이시아어
∙ Siri를 통한 위치 기반의 알림을 설정할 수 없습니다.
∙ Siri 검색 결과를 클릭하더라도 로컬 비즈니스와 관광 명소에 대한 상세 정보를 볼수 없습니다.
∙ Siri를 통해 메시지를 보낼 때 관계 설정을 이용하거나 연락처 모호성 해소(disambiguation) 과정이 진행되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Siri를 통해 iTunes Store에서 Podcast를 검색할 수 있지만, 아직 재생 기능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 Mac에서 Siri를 이용할 때 "죄송합니다. 파일 검색에 대한 질문을 계속 하십시오."라는 메시지가 계속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는 macOS Sierra Public Beta 2 또는 Developer Preview 3로 업데이트하면 해결됩니다.

◼︎ 설정 지원

+ 설정 지원을 진행하는 도중 iCloud 패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해결책: iCloud 패널을 닫거나 종료하십시오.

◼︎ 스마트카드

Mail과 Safari에서 새로운 스마트카드 지원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아직 새로운 스마트카드 지원을 이용해 iCloud 키체인을 잠금해제 할 수 없습니다.

◼︎ SMB

∙ 보안을 향상하기 위해 SMB 연결에 대한 서명(Signing)을 기본으로 요구합니다.

◼︎ srm

이 명령어 도구는 SSD/Flash 기반 시스템에서 효용성이 떨어져 제거되었습니다.

◼︎ 시동 디스크 환경설정 패널

∙ OS X 10.10, macOS 10.12 볼륨이 시스템 환경설정의 시동 디스크 영역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해결책: OS X Yosemite에서 터미널을 실행한 뒤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십시오.

sudo bless –folder /Volumes/[TargetDisk]/System/Library/CoreServices –setboot

◼︎ 키체인 접근

∙ Mirosoft OneDrive가 KeyChain에 인증서를 저장하지 못합니다.

◼︎ Logitech Control Center

+ Logitech Control Center가 제공하는 일부 기능이 예기치 않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제조사에 macOS Sierra 호환 버전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 VPN

∙ PPTP를 이용한 VPN 연결은 보안이 취약하며 macOS 10.12에서 지원하지 않습니다. 목록을 통해 보안이 우수한 VPN 프로토콜이나 인증 방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s://support.apple.com/kb/HT206152.

◼︎ WebKit

+ 위치 데이터에 대한 악의적인 이용을 막기 위해 WebGeolocation이 이제 보안 웹사이트 연결(https)을 필요로 합니다.

◼︎ Xcode

∙ Xcode 7.3.1 버전은 macOS Sierra와 호환되지 않습니다.
해결책: Xcode 8.0 및 이후 베타 버전을 이용하십시오.

◼︎ Xsan

∙ macOS 10.12 및 Server 5.2은 Xsan 5 파일 시스템을 지원합니다. Xsan 5는 Quantum StorNext 5.3 파일 시스템과 호환성을 가집니다. 다만 이번 릴리스에서는 Xsan 5에 대한 업그레이드와 마이그레이션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 사용 내용 및 시스템 진단 자동 제출에 관하여

macOS 10.12 Developer Preview 빌드는 자동으로 Mac에 대한 진단 및 사용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을 위해 Apple에 전송합니다. 이 데이터에는 App 또는 시스템 충돌, 정지 또는 커널 패닉에 관한 자세한 정보와 사용 정보(예를 들어, Apple 및 타사 업체의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및 서비스의 사용 방법에 관한 데이터)가 포함돼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Apple이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과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번 시드는 해당 기능이 기본으로 인가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필요에 따라 보안 및 개인 정보 환경설정의 개인 정보 패널에서 관련 기능을 비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 Apple

macOS Sierra 업데이트 내역

∙ 2016년 6월 13일: macOS Sierra Developer Preview 1 (빌드 16A201w)
∙ 2016년 7월 5일: macOS Sierra Developer Preview 2 (빌드 16A239j)
∙ 2016년 7월 18일: macOS Sierra Developer Preview 3 (빌드 16A254g) 



관련 글
• 애플, 차세대 맥 운영체제 'macOS Sierra' 발표
• 애플, 일반 사용자 대상 macOS 시에라 및 iOS 10 베타 테스터 모집
• 애플, macOS 시에라 2번째 개발자 프리뷰(DP2) 배포... 알려진 문제와 버그 내역
• macOS 시에라 베타 버전에서 한영 전환이 제대로 안 되는 문제와 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