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OS X 10.11.6 업데이트 후 일부 맥에서 어도비 소프트웨어 충돌 문제 발생... 임시 해결책은?

일부 맥에서 OS X 10.11.6으로 판올림 한 후 어도비 소프트웨어가 충돌하거나 시스템이 멈추는 문제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어도비 사용자 포럼을 통해 잇따라 보고되고 있는 이 문제는 2012년 이후에 출시된 '엔비디아(Nvidia) GPU 탑재' 맥에서 주로 빌생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애플이 얼마 전에 배포를 시작한 OS X 10.11.6 정식 버전을 설치한 뒤 프리미어(Premiere), 이펙트(Effects), 인코더(Encoder) 등의 어도비 CC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면 소프트웨어가 강제로 충돌하거나, 최악의 경우 커널 패닉이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이때는 소프트웨어를 다시 시작하거나 시스템을 강제 리부팅 해야 합니다. 

다행히 어도비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는 이번 문제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AMD 그래픽이 탑재된 맥도 이번 문제에서 비켜나 있습니다.

어도비 측이 충돌 로그를 통해 확인한 바에 따르면 맥 운영체제에 내장된 '메탈' 프레임워크와의 호환성 문제가 원인이라고 합니다.

'메탈(Metal)'은 운영체제를 비롯해 각종 그래픽 소프트웨어와 게임 등을 위해 애플이 개발한 그래픽 엔진입니다. 기존에 쓰였던 그래픽 라이브러리인 '오픈GL'에 비해 프로세서에 가해지는 부하를 줄이면서 성능은 높일 수 있어서 운영체제 내에서 일부 2D∙3D 그래픽처리를 할 때 사용하고 있고, 이를 지원하는 서드파티 소프트웨어와 게임도 그 수가 차츰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어도비도 위에 열거한 일부 소프트웨어를 시작으로 메탈 프레임워크를 통한 그래픽 가속 기능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애플이 운영체제와 함께 메탈 프레임워크에 수정을 가하면서 어도비 소프트웨어와 호환성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어도비는 사용자 포럼을 통해 해당 증상을 인지하고 있디면서 향후 패치를 통해 문제를 수정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다만 구체적인 일정은 아직 나오지 않았습니다.

임시 해결책

사용자 포럼을 둘러보면 어도비가 패치를 내놓을 때까지 급한 불을 끌 수 있는 임시 해결책들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어도비 소프트웨어 실행 파일 속에 있는 메탈 관련 파일을 임시로 제거하는 방법인데요. 실제로 효과를 본 사용자가 많습니다. (이 파일을 삭제하더라도 기존의 오픈CL이나 엔비디아가 별도로 배포 중인 그래픽 드라이버CUDA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하드웨어 가속 기능을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혹시 같은 증상으로 불편을 겪고 계신 분이 있다면 아래 경로를 참고해 해당 파일을 삭제해 보시기 바랍니다. Finder에서 command + shift + G 키를 이용해 해당 폴더로 이동한 뒤 폴더 안에 있는 파일을 적당한 곳에 백업한 뒤 삭제하면 됩니다.

※ Adobe Premiere Pro CC

/Applications/Adobe\ Premiere\ Pro\ CC\ 2015.3/Adobe\ Premiere\ Pro\ CC\ 2015.app/Contents/PTX/Metal

※ Adobe After Effects CC

/Applications/Adobe\ After\ Effects\ CC\ 2015.3/Adobe\ After\ Effects\ CC\ 2015.app/Contents/PTX/Metal

※ Adobe Media Encoder CC

/Applications/Adobe\ Media\ Encoder\ CC\ 2015.3/Adobe\ Media\ Encoder\ CC\ 2015.app/Contents/PTX/Metal


참조
• Adobe Forum - Kernel panic on launch: Adobe Premiere 10.3.0, After Effects 13.8 after update OS X
Adobe Forum - AE 13.8 Crashes OS X 10.11.6

관련 글
• 애플, OS X 엘 캐피탄 10.11.6 정식 버전 업데이트
• 어도비 플래시, 52개 취약점 해결을 위한 긴급 보안 업데이트 배포
•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 업데이트... OS X 엘 캐피탄 정식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