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테일에 집착하는 애플이 넣은 깨알 디테일 7가지

2016. 8. 10. 20:11    작성자: KudoKun

애플은 사소한 디테일을 빼면 시체라는 생각을 하는지 늘 깨알 같은 디테일에 집중합니다. 마침 인터넷을 돌아다니다가 테크인사이더가 정리한 ‘애플의 21가지 깨알 같은 디테일(21 tiny design features that show Apple's insane attention to detail)’이라는 글을 보게 되었는데요, 좀 오래된 기사이긴 하지만 내용이 재밌어서 여기서 일곱 가지만 추려서 소개할까 합니다.

1. 숨쉬는 듯한 LED 라이트

예전 맥북 모델을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맥북을 잠재우면 LED 등이 숨을 쉬는 것과 같이 밝아졌다 어두워지기를 반복하는 것을 보셨을 겁니다. 애플은 사실 이 기능을 특허로 출원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2002년에 출원한 특허로, 이름은 “숨쉬는 LED 상태등(Breathing Status LED Indicator)”입니다. 특허에는 “숨쉬는 템포와 비슷한 잠자기 상태등은 심리적으로 더 매력적이다”라는 설명이 붙어 있습니다.

2. 팬도 소음이다

팬이 장착된 최신형 맥북들의 경우, 음성 받아쓰기 기능을 켜면 팬이 자동으로 속도를 줄입니다. 팬의 소음 때문에 사용자의 목소리를 제대로 못 듣는 것을 방지하려는 조치입니다.

3. 바로 안 눌리는 캡스 락

캡스 락 키를 살짝 치면 바로 캡스 락이 안 켜져서 당황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사실 이것도 안전 기능인데요. 실수로 캡스 락 키를 쳐서 의도치 않게 캡스 락이 켜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캡스 락을 살짝 오래 누르고 있어야지만 캡스 락이 켜집니다. 그리고, 언어 변환을 할 때도 캡스 락은 꺼집니다.

4. 애플 조기 파비콘

예전에 사파리에서 파비콘을 표시했을 때, 애플이 로고를 반만 표시하는 ‘조기(half-mast) 파비콘’을 보여줄 때가 있습니다. 바로 창업자이자 전 CEO인 스티브 잡스의 기일(10월 5일)입니다.

5. 구형 아이맥에 숨겨진 자석들

예전 구형 아이맥에는 자석이 두 곳에 숨겨져 있습니다. 하나는 화면 위 가운데로, 외장형 아이사이트(iSight) 카메라를 자석으로 장착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다른 하나는 오른쪽 아래로, 여기에는 애플 리모트를 자석으로 붙일 수 있었습니다.

6. 애플 워치의 모션 페이스 제작 과정

애플 워치에는 봉우리를 피는 꽃이나 날개를 펴는 나비, 움직이는 해파리와 같은 모션 워치페이스가 있습니다. 이 워치페이스들은 사실 영상으로 찍은 게 아니라, 사진 수만 장을 찍어서 이어붙인 것이라고 합니다. 가장 길게 걸린 페이스의 경우, 285시간 동안 24,000장 정도를 찍었다고 합니다.

7. 베젤이 없는 것처럼 보이는 애플 워치

애플 워치는 곡면 글래스와 아이폰이나 맥북이 쓰는 LCD보다 더 깊은 검은색을 표현할 수 있는 OLED 패널을 활용해 베젤이 없는 듯한 착시를 연출합니다. (햇빛 등 강한 빛에 직접 비춰야만 베젤이 살짝 보입니다) 이 효과를 위해 워치OS의 UI 대부분도 배경이 검은색입니다.


필자: KudoKun

이상하게 글 쓰는 걸 좋아하는 컴퓨터 공학과 학생입니다. KudoCast의 호스트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참조
21 tiny design features that show Apple's insane attention to detail

관련 글
• OS X 요세미티에 숨어있는 애플의 깨알 같은 디테일... '9:41 AM의 비밀'
• OS X 요세미티에 담겨 있는 '타이포그래피' 디테일
• 꼼꼼한 OS X 디자인 팀...'시스템 환경설정 키보드 아이콘 변경'
• 애플 매장에 전시된 맥북의 스크린은 모두 76도 각도로 기울어 있다?

    
  1. 캡스락키 맥북처럼 포터블만 그런건가요.
    맥미니에 유선키보드인데 본문 보고 해봤는데 바로 눌리네요.

  2. Blog Icon
    우웅

    딱따구리처럼 손톱으로 타타타타타탁 누르시면 정말로 온오프가 안 되더군요. 엄청 빠르게 누르셔야 해요.

  3. 그것도 해봤는데 누르는데로 꺼지고 켜지네요.
    유선키보드라 그런걸까요?

  4. Blog Icon
    날으는곰티

    2015 미드 맥프레 사용중입니다.
    저도 겁나게 타타타타닥 눌러봤는데 누르는대로 꺼지고 켜지고 다 되네요.

    ... 근데 이걸 왜 해본거지...-_-;

  5. Blog Icon
    Mac

    저는 iPod 클릭휠을 빙빙 돌릴 때 나오는 띡띡띡 소리를 내기 위해 전용 스피커를 추가한게 제일 기억나네요. 없어도 그만이지만 사용자가 클릭휠을 돌리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기 위한 피드백을 주기 위해서 전용 스피커를 넣은 애플의 세심함은 대단한 것 같습니다. 이 초소형 스피커를 우리나라 중소기업이 제작해서 납품해서 화제가 되기도 했죠.

  6. Blog Icon
    헤도니스

    비슷한게 애플 마이티 마우스에도 있습니다.^^
    마이티 마우스 휠 돌릴때 나는 미세한 소리는 휠 장치에서 나는 소리가 아니라 스피커에서 나는 소리지요 ㅋㅋㅋㅋㅋㅋ

  7. Blog Icon
    Fritz

    허.. 마이티마우스 스피커는 충격이네요.

  8. Blog Icon
    장기영

    포스터치가 내장된 매직트랙패드2에도 딱깍거리는 클릭음을 껐다 켰다하는 기능이 있죠^^

  9. Blog Icon
    우웅

    마지막 '베젤이 없는 것처럼 보이는 애플 워치'는 디테일이 아니라 편법같아요...

  10. Blog Icon
    위버멘쉬

    캡스락이 그렇군요 왜케 안눌리나 거슬렸는데 깊은 뜻을 몰라줬다는^^

  11. Blog Icon
    강석태

    캡스락 언어 전환하면 꺼지는거 이제 알았네요 :)

  12. Blog Icon
    가우스전자

    애플은 12인치 맥북에도 저 껌뻑껌뻑 하는 LED 등 달아달라!!
    유지는 못할 망정 애플 로고도 막아버리고 ㅠ.ㅠ

  13. Blog Icon
    브릅뜨니숲이었어

    사실 저런 깨알같은 디테일은 스티브 잡스가 살아생전이 출시했던 제품이 휠씬 좋았습니다.
    위에는 소개되지 않았는데 2009년 맥북프로의 경우 측면에 베터리잔량표시 LED도 있고 중력센서도 내장되어 있었습니다.
    쿡횽이 CEO달고 최근에 출시되는 제품들은 원가절감 시작해서 과거보다 디테일이 떨어집니다.

  14. Blog Icon
    헤도니스

    중력센서는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는 기기에 들어갔습니다. 충격이 가해지기 전에 하드를 강제로 정지시켜 보호하기 위함이죠

    ssd 로 바뀌고 나서는 불필요해서 안들어간것 뿐입니다.

  15. Blog Icon
    KimHoon

    아이맥에 애플무선키보드를 쓰고 있는데, 캡락 딜레이가 전혀 없네요.
    아마 맥북에만 적용된 기능인듯....

  16. Blog Icon
    T2

    원문을 보니 Caps Lock 기능은 맥북에만 적용되어있는 듯 하네요!

    "On every MacBook Air (and all newer MacBook Pros), if you hit the "Caps Lock" key, nothing will happen. To prevent accidental keystrokes, Apple turns on Caps Lock only if you hold the key for a bit longer."

  17. Blog Icon
    게으른 둔재

    음? 저 아이맥 + 애플유선키보드입니다만, 저도 됩니다!
    (이것도 모르고 caps lock이 불량인가?! 라고 생각했던건 비밀...)

  18. 아 맥북 그립네요.

  19. Blog Icon
    alicia

    이거 읽고 제 맥북의 캡락 키 눌러봤는데 정말 그러네요.
    오~~ 역시, 뭐든 알아야 제맛이군요.

  20. Blog Icon
    Aeria

    캡스락 키 딜레이는 참고로 영타일 때만 적용입니다 ㅎㅎㅎ 혹시 실험해 보시는 분들 참고하세요 ㅋㅋㅋㅋ

  21. Blog Icon
    m00n

    캡스락도 그렇군요. 전원키도 그렇습니다. 저도 전원키가 고장난 줄 알고 하판 교환까지 받았어요. 근데 또 그렇더군요 ㅋㅋ

    서비스센터 직원도 모르는 디테일..

  22. Blog Icon
    사과맛햄

    아~!
    캡스락이 왜 안되나 했더니 한글이어서 그랬군요.
    영어로 하니까 진짜 되네요ㅋㅋ

  23. Blog Icon
    팬더GOM

    숨쉬는 LED...좋았는데 2015맥프레엔 왜 빼버렸을까요? 것때문에 슬립인지 아닌지 확인이 안되서 가방에 넣었다가 집에와서보니 통구이 상태였던(계속켜져있던) 적이 많은데.. 너무 아쉬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