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아이폰 사용자 겨냥한 '구글 포토' 광고 영상 공개

2016. 8. 15. 20:21    작성자: ONE™

구글이 아이폰 사용자를 겨냥해 '구글 포토' 홍보에 열심입니다.

아직도 16GB 아이폰을 판매하고 있는 애플을 비꼬는 듯한 구글 포토 광고 영상이 공개됐는데, 며칠 만에 200만 조회수를 기록하는 등 반응이 뜨겁습니다.

영상은 전 세계 사람들이 아이폰으로 사진을 찍는 모습을 그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결정적인 순간마다 아이폰 여유 공간이 부족해 사진을 찍을 수 없는 난감한 상황이 펼쳐집니다. 셀카와 졸업식, 생일파티는 물론이거니와, 전설의 동물인 '빅풋'도 아이폰 용량 초과 때문에 사진에 담는 데 실패합니다. 아이폰 저용량 모델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경험해봤을 만한 짜증나는 일입니다.

구글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프리업 스페이스' 우리말로 '여유 공간 확보'라는 기능을 영상 뒷부분에 제시하고 있습니다. 구글 서버에 백업이 완료된 사진을 기기 상에서 삭제해 여유 공간을 확보해 주는 기능입니다.

애플도 아이폰으로 찍은 사진을 아이클라우드에 백업하는 기능을 제공하지만, 무료 저장공간 5GB를 초과하는 경우 비용을 지불하고 저장공간을 확장해야 합니다. 반면, 구글 포토는 몇 가지 조건만 충족하면 사진과 동영상을 무제한, 무료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조건은 사진의 경우 1,600만 화소, 동영상은 1080p 해상도인데, 그 이상의 품질이라면 약간의 화질 감소와 함께 원본 해상도로 저장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스마트폰 사용자에게는 한도가 없는 무제한 무료 서비스나 마찬가지입니다. 이번 홍보 영상도 여기에 초점을 맞췄는데, 코믹하고 재치 있는 영상으로 재미와 홍보효과를 동시에 잡았다는 평가입니다.

한편, 애플도 16GB 모델로는 충분하지 않았다고 판단했는지 다음달에 열릴 스페셜 이벤트에서 기본 용량이 32GB부터 시작하는 아이폰 7을 출시할 것이라는 루머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참조
The Verge - This Google Photos ad is all about the pain of having a 16GB iPhone

관련 글
구글, 용량 무제한 사진 저장 서비스 ‘구글 포토’ 출시
구글 사진 공유 서비스 '피카사' 운영 중단 발표... 구글 포토로 일원화
맥용 사진 앱을 사용할 때 반드시 점검해 봐야 할 설정... 원본 다운로드 vs. 저장공간 최적화

    
  1. Blog Icon

    아이폰 사진 올려도 용량이 줄었는데 이제 안그러나요?

  2. Blog Icon
    진대마왕

    "조건은 사진의 경우 1,600만 화소, 동영상은 1080p 해상도인데, 그 이하 화질이라면 원본을 그대로 저장해주기 때문에" 이경우에도 해상도만을 유지할뿐 화질은 열화됩니다. 파일 정보를 보시면 용량도 줄어들어 있습니다. 화질을 낮춰서 재압축 하는듯 합니다.  눈에 뛸 정도로 화질이 떨어지는것은 아니니 그냥 스냅샷 보관용이라면 좋습니다.

  3. 화질 저하가 있다는 부분이 누락되었군요. 본문에 곁들이도록 하겠습니다. 지적 감사합니다.

  4. Blog Icon

    이 부분이 궁금했는데 감사합니다.

  5. Blog Icon
    JakePark

    "건은 사진의 경우 1,600만 화소, 동영상은 1080p 해상도인데, 그 이하 화질이라면 약간의 화질 감소와 함께 "

    그 "이하" ==> 그 "이상"의 화질 아닌가요?

  6. Blog Icon
    쿄토럽

    저도 화질 저하때문에 안쓰고 있습니다 ㅠ 사진에 별로 관심 없는 가벼운 사용자라면 분명히 매력적이긴 합니다...

  7. Blog Icon

    전 원본 그대로 필요하거니와 이번 아이폰은 RAW 촬영가능하다고 나와서 더더욱 쓸 이유가 없네요.

  8. Blog Icon
    익룡토룡

    저도 쓸 생각은 없습니다만 광고는 정말 잘 만들었네요 ㅎㅎ

  9. Blog Icon
    wani

    구글 포토 애용중입니다. 15GB까지는 무료이고 원본파일 저장을 원하시면 한달에 100GB/$1.99 나 1TB/$9.99 플랜을 구입하시면 원본파일을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구글 포토가 업로드된 파일을 확인 후 폰의 사진을 지울건가 물어봅니다.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이폰에 저장공간이 필요하신분은 1.99플랜을 이용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10. 애플 과 구글 둘의 싸움은 불필요하다

  11. Blog Icon
    karisdeo

    아! 저는 하드 용량 줄이려고 아이클라우드로 공유되어 있으니 맥프레에서는 지워도 되는 줄 알고 사진들 지우고 삭제항목에서도 지웠다가 완전 낭패볼 뻔했습니다. 다행히 타임머신으로 백업해두었던 것이 있어서 소중한 사진들은 되찾을 수 있었는데, 백업 이후에 찍었던 사진들은 날라가 버렸답니다. 아이클라우드 애플기기끼리 공유될 수 있는 것은 편리한데 따로 백업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저와 같이 무지한 사람은 큰 낭패볼 수 있어서 여간 불편했는데 구글 포토 무제한 백업은 정말 놀라운 대안이었습니다.

  12. Blog Icon

    구글포토 사용은 자신의 사진과 동영상의 저작권을 구글에 일임하는 것입니다 업로드시 구글 검색할 때 함께 조회가 됩니다 개인적인 스페이스의 개념이 아니며 이는 회원가입 시 조항에 나타나 있습니다 겉으로는 무료이지만 실질적으로는 구글의 데이터베이스를 늘리는 셈입니다

  13. Blog Icon
    쿄토럽

    헉?? 정말인가요?...

  14. Blog Icon
    YES

    맞습니다. 사진 저장 후 관련 정보로 구글 이미지 검색 및 텍스트 검색 해보세요. 구글포토는 올리는 순간 개인적인 사진이 아닌 게 되어버립니다. 저작권을 구글에 주는 것이죠.

  15. Blog Icon
    karisdeo

    헉! 이럴 수가 몰랐던 내용입니다. 생각이 확 달라지는데요!

  16. Blog Icon
    karisdeo

    깜짝 놀라 알아보았는데 구글포토에서는 공유로 설정하지 않는 이상 비공개된다고 되어 있더군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17. Blog Icon
    웰치스

    저도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구글포토 안 씁니다.

  18. Blog Icon
    ANTI ggle

    구글을 너무 믿지 마십시요.
    구글은 사용자의 검색어와 위치 이동까지 전부 기록해서 데이터베이스로 활용하는 회사입니다.

  19. Blog Icon
    함께하는

    구글을 너무 믿지 않아야 하는건 맞습니다. 그건 어느 기업이든 마찬가지죠~ 하지만 저 윗분께서 구글포토에 대한 설명을 잘못하셨네요. 일단 구글포토는 개인 프라이버시 공간이 맞습니다. 사진을 업로드한다고해서 구글 검색에 노출 되는건 아닙니다. 그랬다면 세계적으로 난리가 나고 서비스폐쇄했겠죠. (예전 구글플러스 게시물에 사진을 올리면 검색될수 있겠죠. 그건 sns니까요) 다만 구글이 사진을 통해서 얻는 것은 약관에도 나와있듯 사진검색 알고리즘 향상과 개인맞춤 광고 같은겁니다. 그래서 공짜로 쓸수있는거죠. 그래도 아무리 개인 비공개 공간이어도 민감한 사진은 안올리는게 맞다고생각합니다. 해킹같은 일은 어제 생길줄 모르니까요~

  20. Blog Icon
    라큐아

    구글포토 한동안 사용하다가 화질열화 때문에 버렸습니다.
    화질 측면에서는 icloud를 사용하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21. Blog Icon
    누군가

    Nexus 5X 16G를 파는 구글이 용량으로 애플을 까다니 놀랍군요.
    다음 넥서스는 용량을 많이 늘릴려는 걸까요?

  22. Blog Icon
    dd

    iCloud 가 무료 5기가 까지 제공해주고
    구글 포토 사용 시에는 자동 리사이즈 후 업로드의 경우 무제한으로 제공한다는 걸로 알고 있어
    검색 알고리즘을 위한 제한적 정보 제공과 리사이즈에 의한 화질 저하가 있더라도 무제한을 제공해주는 구글포토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글포토의 몇몇 장점이 더 있긴 하지만 편파적인 시선으로 여겨질수 있어 이 정도로 줄이겠습니다..ㅎㅎ

    어떤 서비스를 사용해야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3. Blog Icon
    Julio

    궁금했던 부분 하나가 윗분 댓글로 해결되었네요^^;
    올리는 모든 사진은 비공개 되는게 맞는거군요..

    사진을 공유하기 위해서는 구글 플러스를 통해서 그룹을 지정하고 앨범 단위로만 공유가 가능한것 같던데요
    가족의 경우, 앨범이 아니라 사진 전체를 공유할 방법이 있을까요?

    그리고, 실수로 저작권이 있는 영상이 같이 올라가게 되었을때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가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