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 OS 버전별 기본 설치 용량은? OS X 10.9 매버릭스부터 macOS 10.12 시에라까지

2016. 8. 16. 19:46    작성자: ONE™

아직 macOS 시에라 베타 테스트가 한창 진행되고 있어서 완성도를 논하기는 조금 이른지만, 운영 시스템 최적화 만큼은 아주 잘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단순히 맥에 설치된 운영체제를 macOS 시에라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만으로 저장장치 여유 공간을 적게는 2GB에서 많게는 5GB까지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macOS 시에라에 새로 생긴 기능인 '저장공간 최적화'를 얘기하는 것은 아닙니다. 운영체제가 차지하는 기본 용량 자체가 꽤 큰 폭으로 줄었습니다.

전작인 OS X 엘 캐피탄 10.11.6의 설치 용량이 약 12.40GB인 반면, macOS 시에라(베타)가 차지하는 용량은 10.47GB밖에 되지 않습니다. 아무 앱도 깔지 않고 인터넷에도 연결되지 않은 상태, 즉 운영체제가 저장장치에서 순수하게 차지하는 용량입니다. 엘 캐피탄보다 더욱 많은 기능을 채용했음에도 용량이 줄어든 것을 보면 애플이 최적화 작업에 적지 않은 공을 들인 듯합니다.

대용량 SSD가 보편화되면서 용량에 대한 부담이 점차 줄고 있지만, 그래도 1MB가 아까운 사용자에겐 반가운 일이 될 것 같은데요. 여기에 '저장공간 최적화' 기능까지 더해지면 여유 공간 확보가 더욱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물론 시에라가 최종 베타(GM) 버전에 도달함에 따라 설치 용량이 다소 증가할 가능성도 있으므로 앞으로 좀 더 추이를 지켜볼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호기심이 생겨서 OS X 10.9 매버릭스부터 macOS 시에라까지 운영체제 버전별로 설치 용량을 살펴봤습니다. 

가상화 소프트웨어인 '패러렐즈 데스크탑'에 각각의 운영체제를 클린 설치한 직후 전체 디스크 공간과 남은 공간을 토대로 운영체제 설치 용량을 측정했습니다. 운영체제와 패러렐즈 세부 버전에 따라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지만 그 범위를 크게 벗어나진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차후에 macOS 시에라 정식 버전이 나오면 내용을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Mac OS 버전에 따른 설치 용량


* OS X Mavericks 10.9


* OS X Yosemite 10.10


* OS X El Capitan 10.11


* macOS Sierra (Beta)

운영체제 버전에 따른 설치 용량을 그래프로 그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새로운 운영체제가 나올 때마다 하향 추세를 나타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Mac OS 버전별 설치 디스크 용량

운영체제가 담겨 있는 설치 디스크는 용량이 5GB대를 유지하다가 엘 캐피탄에서 6.2GB로 1GB가량 상승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macOS 시에라(베타) 설치 디스크는 용량이 4.7GB대로 떨어져 여러 버전 가운데 용량이 가장 낮은 축에 속합니다.


* Mac OS 버전별 설치 디스크 용량



관련 글
• macOS 시에라의 저장 공간 최적화 기능 살펴보기
• 불필요한 파일을 청소해 맥의 저장 공간을 확보하는 10가지 방법
• OS X이 느려지는 10가지 이유와 대처 방법
• 애플, 차세대 맥 운영체제 'macOS 시에라(Sierra)' 발표

    
  1. Blog Icon
    레티나

    제발 이번엔 최적화 및 버그 수정 제대로 했으면 좋겠습니다. 요세미티와 엘케피탄에서 기본 앱에서 느끼는 버그가 너무 많았네요.

  2. Blog Icon

    그런데 매년마다 업데이트하면 최적화 및 버그는 감수해야할 겁니다;;; 또한 호환성 문제도 있죠. 애플의 잘못이긴 하나 윈도우 10도 매년 업데이트하는 방식으로 바뀌어서 큰 문제라고 하기도 힘드네요. 1년 늦게 업데이트하는 것도 좋지만 몇몇 프로그램들은 최신 업데이트를 무조건 최신 운영체제에서만 하는 바람에...

  3. Blog Icon
    우홍

    윈도우10의 업데이트 방식과는 비교할수가 없는게 윈도우는 인사이더 사용자수만 해도 상당히 많아서 어지간한 호환성 문제 없이 정식버전이 나오는지라 매번 업데이트 할때마다 문제 발생하는 OSX랑은 비교하기가 좀 그렇죠. 그리고 마소는 소프트웨어 호환성에 영향주는 부분들은 가급적이면 건드리지않는데다 수많은 베타테스터의 피드백들이 뒷받침되니까 1년단위 업데이트가 원활한거구요. 애플은 맥OS 사용자수도 극소수인데 거기서 베타테스터들은 훨씬 적은데도 마소랑 똑같은 1년단위로 업데이트를 한들 안정성에서 같을수는 없겠죠

  4. Blog Icon
    우웅

    신기한 것이 왜 OS 설치 파일 용량은 몇년 전부터 꾸준히 비슷비슷할까요? 윈도우도 비스타부터 설치 파일 용량이 비슷비슷하고 맥도 몇년 전부터 계속 비슷비슷하네요 ㅎㅎ 해상도가 점점 커지면서 고해상도 이미지가 그동안 대거 추가되었을텐데 말이죠.

  5. 말씀 듣고 보니 그것도 그렇군요 :-)
    인터넷에서 추가로 내려받는 콘텐츠가 점차 늘고 있고, 파일 압축 기술도 좋아진 것도 한 몫 한 것 같은데 그걸 감안해도 차이가 거의 없긴 하네요.

  6. Blog Icon
    맥사랑

    와우 설치파일을 다 갖고 계시네요...
    혹시 os 10.7하고 10.8 설치파일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7. 보통 맥 앱스토어에서 특정 버전의 운영체제를 구매 또는 다운로드한 적이 있으시다면 구입 내역을 통해 언제든 해당 설치 이미지를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아니면 인터넷 복구 모드를 이용하면 해당 모델에 처음 설치된 운영체제로 복원할 수 있구요.

  8. Blog Icon
    궁금해서

    갑자기 뜬금없이 궁금한 질문입니다.
    맥북에어, 맥북프로의 os의 용량은 같아요?
    폰이랑 패드는 다르다고 알고 있는데

  9. 새로 출시되는 맥의 경우 맥 앱스토어에서 배포되지 않는 아주 특별한 버전의 맥 운영체제가 설치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기기가 출시된 이후에 나오는 운영체제 업데이트에 해당 기기를 지원하는 드라이버(kext)가 포함돼 배포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기종에 따른 운영체제 차이가 없어집니다.

  10. Blog Icon
    감사해서

    원님 글을 알기 쉽게 잘 쓰시는 것 같아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11. Blog Icon
    나그네

    * Mac OS 버전별 설치 디스크 용량

    위의 그림을 보면 오른쪽 위에 검색 부분이 왼쪽에 있는 버튼과 비슷하게 보입니다. 검색을 위해 클릭하고, 내용을 입력해야 하는데 뭐라고 할까요? 평평하게 바뀐 맥오에스텐의 수준입니다.

    iOS 에서도 구분이 모호한 UI가 많았는데 역시 맥오에스텐에서도 나타났습니다.

    엘 캐피탄의 디스크 유틸리티도 불편하게 바뀌었던데 보통 폴더를 디스크 이미지로 만들 때 폴더 이름을 자동으로 붙여주고, dmg 확장자도 자동으로 붙여주던 것을 지금은 무제라는 이름을 기본 값으로 하더군요.

    폴더 이름이 길 경우 복사해서 이름을 붙여주지만 또 한 번 불편을 줍니다. 폴더와 이름이 겹친다면서 사람의 개입을 기다립니다. dmg 확장자를 자동으로 붙여주지 않으니 폴더와 이름이 같다고 하면서 다른 이름으로 바꾸던지 dmg 확장자를 수동으로 붙여야 하는 것입니다.

    창의 초록 버튼으로 적절히 화면을 키웠던 것도 사라지고 무조건 전체화면으로 키워 매우 불편해 졌습니다.

    도대체 맥이 윈도처럼 사소한 불편을 따라 가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기능 제한 때문에 강제로 업그레이드를 하면 이전에 없던 불편함을 주니 참나 원.

  12. Blog Icon
    애면글면

    처음 스샷은 어떤 앱으로 만드셨나요 ^^;

  13. Blog Icon
    코딩치킨

    맨 처음 스샷은 Parallels에 있는 스냅샷 기능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