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앱/무료

[무료] 집중력을 높여주는 뽀모도로 타이머 'JustFocus'


JustFocus (무료)

시간 예측을 습관화하고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뽀모도로' 테크닉을 실현하기 위한 메뉴 막대 타이머입니다.

뽀모도로 테크닉은 이미 블로그를 통해 여러 차례 다룬 바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25분간 최대한 집중해서 일을 하고 바로 5분의 휴식을 취하고, 이런 식으로 사이클을 돌며 시간 낭비 없이 그날 해야할 중요한 일을 처리하는 시간 관리기법입니다.

포모도로 테크닉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타이머 이용이 필수인데요. 이 앱을 이용하면 메뉴 막대를 통해 타이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절박해지면 집중력이 올라간다고, 눈이 가는 곳에 타이머를 두고 자기 스스로에게 압박을 가하는 거죠. 뽀모도로 타이머에 익숙해지면 스릴감으로 심장이 쫄깃해지기도 합니다.

집중력을 높여주는 뽀모도로 타이머 'JustFocus'

뽀모도로 테크닉을 얼마나 정교하게 구사할 수 있는 지는 앱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무료로 풀린 'JustFocus'는 비교적 높은 자유도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꼭 25분 업무, 5분 휴식이 아니더라도 환경설정을 통해 자신의 집중력에 따라 시간을 적절히 안배하는 운영의 묘를 살릴 수 있게 했습니다. ▼

타이머 시작∙중지 같은 주요 기능은 메뉴 막대 아이콘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또 타이머가 시작되면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메뉴 막대를 통해 남은 시간을 보여줍니다. 

이렇게 지정한 시간 동안 집중적으로 업무를 마치면 휴식 시간을 알려주는 타이머가 표시됩니다. 타이머와 함께 고품질 사진도 전체화면으로 볼 수 있는데, 사진은 이미지 공유사이트인 Unsplash에서 가져온다고 합니다.

이렇게 한 번의 뽀모도로 사이클을 성공적으로 마칠 때마다 그 내역을 자세히 저장해 통계자료로 활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

코멘트 & 다운로드

앱을 충분히 써보지는 않았지만 간결한 인터페이스가 주는 쉬운 사용 방법과 유연한 환경설정이 마음에 듭니다. 또 아름다운 사진으로 휴식 시간을 반갑게 맞이할 수 있게 한 점도 좋아 보입니다. 휴식 시간 동안 마우스와 키보드 조작까지 차단하면 완벽하 휴식을 취할 수 있을 텐데 그런 기능이 없어 강제성 있는 타이머로 활용하기에는 어렵습니다. 물론, 이건 사용자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부분입니다.

평소 뽀모도로 테크닉을 실천하고 있거나 앞으로 하게 될 분이라면 이번 기회에 내려받아 두시기 바랍니다.

View in Mac App Store $0.00



참조
JustFocus 공식 웹사이트

관련 글
• 업무 집중력 향상을 위한 뽀모도로 기법을 맥에서 실천해보자
심플함이 매력적인 맥용 뽀모도로 타이머 'Pomodoro 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