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애플, macOS 시에라 개발자 프리뷰 7 및 퍼블릭 베타 6 배포 시작

올가을 출시 예정인 macOS 시에라의 베타 테스트가 이번 주에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애플이 오늘 개발자와 일반 사용자를 대상으로 macOS 시에라 새 베타 버전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개발자 프리뷰(DP)는 7번째 버전으로, 퍼블릭 베타(PB)는 6번째 버전으로 판올림했습니다. 현재 시에라 이전 베타 버전을 쓰고 계신 분은 맥 앱스토어를 통해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용량은 약 2.20GB이며, 업데이트는 네트워크 연결 상태에 따라 20분~40분가량이 소요됩니다.

정식버전 출시가 임박함에 따라 macOS 시에라 베타 테스트도 마무리 수순에 들어간 것으로 보입니다.

이전 베타 버전에서 나타났던 대부분의 버그와 문제점들이 해결됐고, 성능 최적화도 상당한 진전을 보이고 있습니다. 좀 더 테스트해 봐야겠지만 전반적인 성능이나 완성도가 체감으로 느껴질 만큼 개선됐고, 운영체제 사용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문제도 거의 없는 편입니다. 운영체제와 함께 사파리도 버전 10으로 판올림했는데, 그동안 사파리의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받던 버벅댐이 수그러든 것도 (아는 분들은 아실) 괄목할 만한 변화입니다.

그 밖에 시리와 애플페이, 자동 잠금해제 등 시에라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들도 특별한 오류 없이 거의 완성단계에 이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덕분에 베타 테스터들의 평가도 대체로 호의적입니다.

다만, 백그라운드 프로세스 폭주로 인해 기기가 뜨겁게 달아오르는 발열현상이 여전해 아쉬움을 남깁니다. 또 한글 입력기를 사용할 때 몇몇 앱(예: Alfred)에서 한글 자모가 풀리는 문제가 발생하고, 아이튠즈나 일부 시스템 메뉴가 우리말로 번역되어 있지 않은 등 한국어 환경에서 개선해야 할 부분이 남아 있습니다. 또한, 서드파티 개발자들이 시에라에 대응하는 앱 업데이트를 속속 내놓고 있지만 여전히 지원하지 않는 앱(예:Karabiner, SIMBL. Carbon Copy Cloner, BusyCal 등)이 많으므로 해당 앱에 의존하는 분은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애플워치를 이용한 자동 잠금해제 기능 역시 애플 아이디에 대한 이중 인증을 지원하지 않는 국내에선 여전히 이용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한편, 전작인 OS X 엘 캐피탄은 총 8개의 개발자 베타 버전이 나온 후 GM(골든 마스터) 버전이 공개되었으며, 그로부터 3주 뒤인 9월 30일에 정식 버전이 출시된 바 있습니다. macOS 시에라도 이런 전례를 답습한다면, 오는 9일에 열릴 애플 이벤트 즈음해 GM 버전이 공개되고, 빠르면 9월 말에서 늦어도 10월 중순에는 최종 버전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음은 macOS 시에라 업데이트 내역과 이번 베타 버전의 릴리스 노트입니다. 두 달전 공개된 첫 번째 개발자 프리뷰와 비교하면 릴리스 노트가 엄청 짧아졌습니다.

macOS Sierra 업데이트 내역

∙ 2016년 6월 13일: macOS Sierra Developer Preview 1 (빌드 16A201w)
∙ 2016년 7월 5일: macOS Sierra Developer Preview 2 (빌드 16A239j)
∙ 2016년 7월 6일: macOS Sierra Public Beta 1 (빌드 16A239j)
∙ 2016년 7월 18일: macOS Sierra Developer Preview 3 (빌드 16A254g)
∙ 2016년 7월 19일: macOS Sierra Public Beta 2 (빌드 16A254g)
∙ 2016년 8월 2일: macOS Sierra Developer Preview 4 (빌드 16A270f)
∙ 2016년 8월 2일: macOS Sierra Public Beta 3
∙ 2016년 8월 10일: macOS Sierra Developer Preview 5 (빌드 16A286a)
∙ 2016년 8월 10일: macOS Sierra Public Beta 4
∙ 2016년 8월 16일: macOS Sierra Developer Preview 6 (빌드 16A294a)
∙ 2016년 8월 16일: macOS Sierra Public Beta 5
2016년 8월 23일: macOS Sierra Developer Preview 7 (빌드 16A304a)
2016년 8월 23일: macOS Sierra Public Beta 6

macOS Sierra 개발자 프리뷰 7 릴리스 노트

macOS 10.12 개발자 프리뷰 7 개요

macOS 10.12 개발자 프리뷰 7은 사전출시(pre-relase) 소프트웨어입니다. 이 릴리스를 상용 환경 또는 중요한 데이터와 함께 사용하지 마십시오. 이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기 전에 반드시 모든 데이터를 백업해야 하며 소프트웨어를 사용중에도 정기적으로 데이터를 백업해야 합니다.

macOS 10.12 개발자 프리뷰 7은 복구 모드를 이용하더라도 다시 설치할 수 없습니다. 만약 macOS 10.12 개발자 프리뷰 7 설치가 실패하는 경우 이전 백업이나 복구 디스크 지원을 통해 시스템을 복원하십시오. 복구 디스크 지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macOS 10.12 Developer Preview 시스템 요구 사항

∙ MacBook, iMac: Late 2009 및 이후 모델
∙ MacBook Air, MacBook Pro, Mac mini, Mac Pro: 2010 및 이후 모델

◼︎ Auto Unlock 설정

∙ 자동 잠금해제 기능은 2013 및 이후에 출시된 Mac에서 지원됩니다.
∙ 자동 잠금해제 기능을 이용하려면 iCloud 계정에 이중 인증('2단계 인증'과 다릅니다)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Mac과 연동할 iPhone은 iOS 10 최신 버전을, Apple Watch는 watchOS 3 최신 버전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중 인증을 활성화하려면 다음 절차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Mac에서는 시스템 환경설정 > iCloud로 이동한 뒤 계정 세부사항 버튼을 클릭합니다. 보안 탭을 클릭한 뒤 이중 인증이 켜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 iPhone에서는 설정 앱 > iCloud로 이동한 뒤 본인의 이름을 클릭하면 계정 세부사항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암호 및 보안 항목을 탭한 뒤 이중 인증이 켜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 iPhone에서 Watch 앱을 열고 일반 > Apple ID로 이동한 뒤 본인의 Apple ID가 나타나는지 확인합니다.

2단계 인증을 활성화한 사용자는 이중 인증으로 전환하기 전에 2단계 인증을 먼저 비활성화하시기 바랍니다.

Apple ID 관리 페이지에 로그인합니다.
∙ 보안 부문에서 수정을 클릭합니다.
∙ 2단계 확인을 해제합니다.
∙ 새로운 보안 질문을 작성하고 사용자의 생일을 확인합니다.

이메일을 통해 사용자 계정의 2단계 인증이 해제되었다는 확인 메일이 발송됩니다. 2단계 인증에서 이중 인증으로 바로 업그레에드하는 경로는 없습니다. 반드시 2단계 인증을 먼저 해제해야 합니다. 2단계 인증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베타 시드 관련 정보와 알려진 문제

◼︎ AirDrop

∙ AirDrop에 대한 사용성 개선작업이 이뤄졌습니다. 최대 20피트(약 6미터) 떨어진 기기 간의 인식과 데이터 전송이 이전보다 더욱 빨라지고 신뢰성 또한 향상되었습니다.

◼︎ Apple File System (APFS)

∙ macOS 10.12에서 커맨드 라인 도구 ‘diskutil’를 이용해 외장 디스크, 파티션 또는 디스크 이미지에 Apple File System (APFS) 컨테이너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macOS 10.12에서 생성한 APFS 볼륨은 대소문자를 구분하며, AFP 프로토콜을 통한 네트워크 공유가 불가능하며, Time Machine 백업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Fusion Drive 또는 시동 볼륨과 연계해 사용할 수 없습니다.

◼︎ FaceTime

• 이번 프리뷰 버전과 오래된 iOS 버전, 오래된 macOS 베타 버전 사이에 FaceTime 전화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Mac과 iOS 장비의 운영체제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십시오.

◼︎ 파일 공유

∙ SMB는 macOS Sierra의 기본 파일 공유 프로토콜로 사용됩니다. 파일 공유가 활성화되어 있을 때 모든 폴더는 SMB를 통해 공유됩니다. AFP는 기본적으로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 FileSync

∙ 휴대가 가능한 홈 디렉토리에 대한 지원이 이동했습니다. 모바일 홈 디렉토리(로컬 디스크에 캐시된 네트워크 계정)는 생성할 수 있지만, 해당 디렉토리의 메인 폴더는 네트워크 홈 디렉토리와 동기화되지 않습니다.

◼︎ 현지화

∙ 일부 텍스트가 시스템 언어에 맞게 현지화되어 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일부 텍스트가 잘려 있거나 정렬이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 Logitech Control Center

∙ Logitech Control Center가 제공하는 일부 기능이 예기치 않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제조사에 macOS Sierra 호환 버전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 NFS

∙ Kerberized NFS를 위한 AES 암호화 형식을 지원합니다.

◼︎ Safari

∙ 최신 macOS Sierra 베타 릴리스부터 Safari Technology 프리뷰를 지원합니다.

◼︎ Siri

∙ Siri를 통해 iTunes Store에서 Podcast를 검색할 수 있지만, 아직 재생 기능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 SMB

∙ 보안을 향상하기 위해 SMB 연결에 대한 서명(Signing)을 기본으로 요구합니다.

◼︎ srm

이 명령어 도구는 SSD/Flash 기반 시스템에서 효용성이 떨어져 제거되었습니다.

◼︎ VPN

∙ PPTP를 이용한 VPN 연결은 보안이 취약하며 macOS 10.12에서 지원하지 않습니다. 목록을 통해 보안이 우수한 VPN 프로토콜이나 인증 방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s://support.apple.com/kb/HT206152.

◼︎ Xcode

∙ Xcode 7.3.1 버전은 macOS Sierra와 호환되지 않습니다.
해결책: Xcode 8.0 및 이후 베타 버전을 이용하십시오.

◼︎ Xsan

∙ macOS 10.12 및 Server 5.2은 Xsan 5 파일 시스템을 지원합니다. Xsan 5는 Quantum StorNext 5.3 파일 시스템과 호환성을 가집니다. 다만 이번 릴리스에서는 Xsan 5에 대한 업그레이드와 마이그레이션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 사용 내용 및 시스템 진단 자동 제출에 관하여

macOS 10.12 Developer Preview 빌드는 자동으로 Mac에 대한 진단 및 사용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을 위해 Apple에 전송합니다. 이 데이터에는 App 또는 시스템 충돌, 정지 또는 커널 패닉에 관한 자세한 정보와 사용 정보(예를 들어, Apple 및 타사 업체의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및 서비스의 사용 방법에 관한 데이터)가 포함돼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Apple이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과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번 시드는 해당 기능이 기본으로 인가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필요에 따라 보안 및 개인 정보 환경설정의 개인 정보 패널에서 관련 기능을 비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 Apple



관련 글
애플, macOS 시에라 개발자 프리뷰 6 및 공개 베타 5 배포 시작
애플, macOS 시에라 4번째 개발자 프리뷰(DP) 버전 공개
애플, 차세대 맥 운영체제 'macOS Sierra' 발표
애플, 일반 사용자 대상 macOS 시에라 및 iOS 10 베타 테스터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