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키보드 단축키 활용을 유도하는 가정교사 프로그램 'Eve'

2016. 8. 28. 21:55    작성자: ONE™


Eve (무료)

맥을 쓸 때 키보드 단축키를 잘 활용하는 정도에 따라 초보자와 전문가를 가늠하기도 합니다.

키보드 단축키를 알아두면 같은 작업도 훨씬 빠르고 편하게 수행할 수 있지요. 특히 Finder에서 파일을 다루거나 웹 서핑을 할 때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를 잘 숙지하면 시간 절약은 물론 마우스 동선을 줄여 손의 피로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가 수십, 수백 가지가 넘다보니 이를 익혀서 제대로 활용하기가 여간 쉽지 않습니다. 게다가 손가락이 반사적으로 반응하도록 숙련되는데 많은 시간과 연습이 필요하죠. 저도 단축키 사용법을 충분히 익혔다고 생각했는데 시간이 지나면 기억이 잘 나지 않아 머리를 긁적이곤 합니다.

알림 메시지를 통해 단축키 학습을 유도하는 Eve

이번에 소개하는 'Eve'는 단축키 가정교사(혹은 잔소리꾼) 같은 앱입니다.

단축키를 쓸 수 있는 기능을 마우스나 트랙패드로 실행하면 알림 메시지로 지적질을 하는 재미있는 앱입니다. 마치 건반을 잘못 누르면 손가락을 볼펜으로 탁 치는 피아노 선생님같다고 할까요.

예를 들어, Finder에서 새로운 폴더를 생성하기 위해 마우스로 메뉴 막대 항목을 클릭하면... ▼

어김 없이 알림 메시지로 지적합니다. 물론 지적만 하는 게 아니라 이런 상황에선 이런 단축키를 쓰라는 친절한 안내도 볼 수 있습니다. ▼

메뉴 막대에 있는 다른 기능이나 컨텍스트(우클릭) 메뉴에도 대응합니다. ▼

컨텍스트 메뉴를 통해 파일을 삭제하는 경우에도 이렇게 알림으로 단축키 조합을 알려줍니다. ▼

Finder뿐만 아니라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사도 마찬가지입니다. Pages에서 메뉴 막대를 사용했더니... ▼

역시 알림 메시지로 단축키를 알려줍니다. ▼

이렇게 잔소리꾼이 눈을 시퍼렇게 뜨고 지켜보고 있으니 신경이 쓰여서라도 단축키를 누르게 됩니다. 물론 눈으로만 보고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런 효과가 없을 텐데요. 알림이 뜰 때는 command + Z 키로 방금한 작업을 취소하고 Eve가 알려준 단축키를 한 번이라도 직접 눌러보는 게 최고의 실습이 아닐까 싶습니다.

출시된지 조금 된 앱인데 최신 맥 운영체제인 macOS 시에라에서도 잘 작동합니다.

다만, 앱이 원활하게 구동하려면 한 가지 설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앱을 처음 실행하면 손쉬운 사용에 접근해야 한다는 경고가 표시되는데 시스템 환경설정을 통해 접근 권한을 승인해야 합니다. ▼

애플() 메뉴에서 시스템 환경설정을 선택하고 개인 정보 보호를 클릭한 다음 손쉬운 사용을 클릭하여 Eve의 체크상자를 선택하면 됩니다. 설정 후 앱을 다시 실행하면 잔소리꾼이 작동하기 시작합니다. ▼

어떤 단축키를 확실히 익혔다면 알림 메시지가 계속 나타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메뉴 막대 아이콘을 누른 후 'Shortcut Browser'를 클릭하면 그동안 알람 메시지를 띄운 단축키 내역이 표시되는 데 여기서 'Disabled' 상자를 체크하면 됩니다. ▼

코멘트 & 다운로드

키보드 단축키를 익힐 때 가장 큰 장벽은 그 숫자에 압도되는 것인데, 한번에 많은 단축키를 익히기보다는, 단축키 하나 하나를 자기 것으로 만들어 나가다 보면 어느새 키보드 단축키 마스터가 되어 계실 겁니다. 일전에 소개해 드린 적이 있는 키보드 단축키 열람표 'CheatSheet'와 같이 활용해도 좋은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듯합니다. 

Download Eve $0.00



참조
Eve 공식 웹사이트

관련 글
• 매번 단축키를 잊어먹으신다구요? CheatSheet 라는 무료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세요.
• 맥 사용자들이라면 필히 사용해야 할 OS X의 이 기능 - '모든 컨트롤'
• 맥에서 이름이 똑같은 기능에 각기 다른 키보드 단축키를 설정하는 방법
• 맥에서 사용되는 특수키∙단축키 모양을 쉽게 암기해 봅시다!

    
  1.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2. Blog Icon
    Paul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질문드립니다.
    맥 영문판을 쓰고 있는데, '응용 프로그램' 카테고리는 어디서 찾을 수 있나요??

  3. Blog Icon
    평군

    카테고리가 아니라 응용프로그램 폴더를 말하는겁니다. 물론 Launchpad에 가면 있습니다.

  4. 세 가지 정도로 찾을 수 있겠네요..

    1. 메뉴 막대 > Go > Application

    2. Shift+command+A 단축키 입력

    3. Finder의 사이드 바에서 Application 폴더

  5. Blog Icon
    11th

    안녕하세요. 매번 블로그에서 좋은 정보를 많이 얻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방금 앱 설치 후 확인한 내용인데, 시작 아이템으로 등록은 메뉴바에서도 가능한것 같습니다.
    메뉴바에서 "Start at Login" 체크후에 "시스템 환경설정 > 사용자 및 그룹 > 로그인 항목" 확인해 보니 벌써 등록이 되어 있네요.

    본문 중 "맥을 시작할 때 Ever를 같이 실행하려면 응용 프로그램에 있는 실행 파일을 시스템 환경설정 > 사용자 및 그룹 > 로그인 항목에 드래그하여 추가하면 됩니다." 이부분은 수정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항상 유용한 정보 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6. 뭐가 문제인가 했더니 macOS 시에라에서 메뉴 막대 아이콘이 안 나타나는 증상이 있더군요. 다른 메뉴 막대 아이콘 앞의 공백을 눌러보니 메뉴가 나타났습니다. 아무래도 시에라와 호환성 문제가 있는 듯합니다. 일단 알려주신 대로 본문 수정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 Blog Icon
    11th

    제가 엘 캐피탄을 사용하고 있어서 저도 그 부분은 몰랐네요. 그런데 엘 캐피탄에서도 바텐더 메뉴에 넣으면 아이콘이 안 나타나고 공백이 나타나는 오류가 있네요. 일반 메뉴 막대에서는 정상적으로 표시되지만요.

  8. Blog Icon
    흑응

    나처럼 마음만 있는 사람에게 매우 유용하겠네요 ^___^

  9. Blog Icon
    또홍

    보안상 문제는 없을까요? 손쉬운 사용에서 앱이 사용자의 컴퓨터를 제어하는것을 허용합니다를 클릭하니 갑자기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컴퓨터로 들어올수있다고 생각하니 소름

  10. Blog Icon
    갈비

    손쉬운 사용의 보안 항목은 맥 유저들 사이에서 보편적으로 이용되는 설정입니다. Divvy나 Moom, BetterTouchTool, TextExpander 같이 어플 간의 상호 연동이 필요한 앱이라면 어김 없이 이 설정을 켜야할 때가 많죠. UI와 관련되어 있을 뿐 데이터에 직접 액세스할 수 있는게 아니라서 보안 문제나 정보 유출은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겁니다.

  11. Blog Icon
    도롱직

    맥에서 자꾸 막아서 작동이 안되는데 걍 쓰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12. Blog Icon
    토요일

    우클릭에선 대응을 안하네요 ㅠㅠ
    혹시 우클릭으로 액션을 취하실경우 알림이 오시나요?

  13. Blog Icon
    GGoo

    처음 설치 시 정상 작동 하였었는데, 어느새 신경안쓰고 있었더니 잔소리를 안해줍니다...
    삭제 후 재설치 해보아도 반응을 안해주네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