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볼거리

맥북프로 1/3의 가격으로 OS X을 구동할 수 있는 노트북PC '핵북(HacBook)' 등장

"OS X이 완벽하게 돌아가는 노트북PC를 1/3 가격으로"

지금까지 맥북을 닮은 노트북 PC는 많이 나왔지만, 맥 운영체제까지 얹어서 판매하는 경우는 유례를 찾아보기 힘듭니다. 그런데 이런 노트북 PC가 실제로 등장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영국 '더레지스터' 보도에 따르면 OS X이 설치된 노트북PC, 이름하야 '핵북(HacBook)'이 예약 주문을 받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맥북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OS X을 설치할 수 있도록 임의적으로 해킨토시 노트북입니다.

맥 OS는 이용 약관상 애플이 제작한 맥에만 쓸 수 있는 운영체제입니다. 윈도우나 리눅스 등 x86 기반의 운영체제들은 대체로 어떤 컴퓨터에서든 돌아가도록 만드는데, 애플은 맥 운영체제를 맥에만 설치할 수 있는 폐쇄적인 정책을 고집하고 있습니다. 단, 테스트 목적에 한해 가상 머신에 설치할 수 있다는 예외는 두고 있습니다.

물론 애플이 맥에 인텔 프로세서를 쓰기 시작하면서 일반 PC에 맥을 설치하는 방법들이 고안되기 시작했고, 요즘은 아예 PC에 맞게 드라이버를 수정한 배포판까지 나오면서 일반 사용자도 그리 어렵지 않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를 소위 '해킨토시(Hacintosh)'라고 부르는데요. 애플이 해킨토시 사용자를 제재한 사례가 거의 없기는 하지만 엄밀히 말해 맥 OS의 이용약관을 어긴 행위입니다.


* 핵북 홍보 문구 - 에뮬레이션이 아니다, 스킨도 아니다. 진짜 OS X이다"

핵북은 일반 사용자도 아닌 제작사가 나서서 해킨토시를 판매하는 특이한 경우입니다. 핵북이 베이스로 삼은 노트북은 HP가 2012년에 출시한 '엘리트북(Elitebook)'의 리퍼비시 제품입니다. 하자가 없는 단순 반품이나 전시 진열품 등을 일부 수리해 재판매하는 상품으로 성능과 외관은 신제품과 동일하지만 가격이 많이 저렴하다는 특징이 있죠. 핵북 역시 329달러라는 저렴한 가격을 내세워 소비자들을 파고들고 있습니다.

핵북 제작사에 따르면 사양은 2013년 맥북프로에 견줄만한 수준이라고 합니다. 인텔 샌디브릿지 i5 프로세서를 탑재했고, 램과 저장장치는 사용자의 요청에 따라 최대 1TB까지 구성할 수 있다고 합니다. 케이스도 맥북처럼 알루미늄을 사용했는데, 15" 레티나 맥북프로가 2kg인 반면 엘리트북은 약 2.4kg으로 엘리트북이 400g더 무겁습니다. 14인치 크기의 내장 디스플레이 해상도는 1600 x 900으로 레티나 맥북프로보다 한참 모자란 수준입니다.

여기서 드는 의문은 도대체 이런 노트북PC가 어떻게 버젓이 판매될 수 있는 것일까일 텐데요.

핵북 프로젝트에 참여한 '잭 킴(Jack Kim)'은 더레지스터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단순히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는 키트를 판매하고 있을 뿐"이라며 법적인 문제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노트북이 OS X에 최적화되어 있기는 하지만, 리눅스나 윈도우도 설치할 수 있다"며 노트북을 어떻게 사용할지는 전적으로 사용자에게 달렸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애플이 연락을 취하면 언제든 대응할 준비가 되어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인터뷰 내용만 보면 노트북에 OS X이 사전 설치된 것이 아니라 임의로 수정한 버전을 별도로 제공하는 식인 듯합니다.

이번 소식을 전한 더레지스터는 지난 2008년에도 값싼 하드웨어에 맥 OS을 설치해 판매한 '싸이스타(Psystar)'라는 업체가 있었는데, 애플에 270만 달러의 보상금을 지급하고 회사는 분해되는 등 애플 변호사들의 '제물(victim)'로 전락한 바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한 해커스 뉴스에선 언제 문제를 일으킬지 모르는 핵북을 살 바에 600~800달러 선에 거래되는 2012~2013 맥북프로를 중고로 장만하는 게 경제적인 측면이나 유지보수 측면에서 훨씬 낫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참조
HacBook /via The Register - $329 for a MacBook? Well, really a 'HacBook' built on an old HP

관련 글
휴지통으로 신형 맥프로 무작정 따라하기... '맥 버전과 해킨토시 버전'
레티나 맥북프로를 태블릿PC로 개조해준다고? 'Modbook Pro X' 프로젝트
쉽게 풀어쓴 OS X 엘 캐피탄 사용권 계약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