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독차 추천팁] OS X 파인더에서 새로 만드는 폴더의 이름을 '무제 폴더'에서 '_새폴더'로 변경하기

들어가며

오늘은 오랜만에 구독자 추천팁을 하나 소개해 드립니다. 오늘은 재현아빠(김대연)님이 보내주신 팁입니다. 

그래서 정리해 봤습니다!

OS X을 한글 상위로 사용하는 경우 파인더(Finder)에서 새로운 폴더를 만들면 '무제 폴더'라는 이름이 기본적으로 명명됩니다.


(OS X에 토탈파인더(TotalFinder)류의 파인더 플러그인 등을 설치한 경우나 별도의 파일 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경우를 제외하면) OS X은 폴더를 일반 파일과 마찬가지로 취급하기 때문에 목록 최상단에 폴더를 따로 분류해주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새로 만든 폴더가 이름이 숫자로 시작하는 파일/폴더와, 영문으로 시작하는 파일/폴더들에 순위가 밀려 목록 하단부에 위치하고 시인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OS X 뿐만 아니라 UNIX, Linux 기반 운영체제의 특성입니다.) 

하지만 OS X 한글화 관련 파일(Localizable.string) 파일을 수정해 새로 생기는 폴더의 이름이 '무제 폴더'가 아닌 '_새폴더'나 '_새로운 폴더'로 생성되도록 해주면, 파인더에서 폴더를 정렬할 때 이름/수정일/크기/종류순에 상관없이 새로 만들어준 폴더가 상위에 위치하게 돼 보다 쉽게 새폴더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 폴더를 이름 순으로 정렬했을 때 _새폴더가 상위에 위치


(위 이미지) 폴더를 수정일 순으로 정렬했을 때 (생성한지 얼마되지 않으니) _새폴더가 상위에 위치


(위 이미지) 폴더를 크기 순으로 정렬했을 때도 상위에 위치


(위 이미지) 폴더를 종류별로 정렬했을 때도 상위에 위치

이제 폴더 새로 만드시고 어디 있나 해매지 마세요!

적용 방법

1. 파인더에서 Command + Shift + G 단축키를 누른 후 아래 경로를 입력해 해당 폴더로 바로 이동합니다.

/System/Library/CoreServices/Finder.app/Contents/Resources/ko.lproj/

* OS X을 영문 상위에서 사용하시는 분들 중 Untitled Folder로 생성되는 이름을 _Untitled Folder나 _New Folder 등으로 바꾸고 싶으신 분들은 위 경로 대신 아래 경로를 대신 입력하셔야 합니다.

/System/Library/CoreServices/Finder.app/Contents/Resources/English.lproj

2. 해당 폴더에 있는 Localizable.strings 파일을 데스크탑으로 끌어서 놓아줍니다.

3. 이제 이 파일을 수정해야 하는데 OS X 기본 텍스트 편집기로는 파일 수정이 되지 않기 때문에 별도의 편집 프로그램을 설치해주셔야 합니다. 고급 사용자들은 입맛에 맛는 텍스트 편집 프로그램을, 비교적 초보자 분들은 맥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배포되고 있는 TextWrangler를 설치하신 후 파일을 편집헤 주십시오. 

➥ TextWrangler 맥 앱스토어 다운로드 링크

4. 원본을 직접 수정하지 말고 복사해 놓은 파일을 열어 '무제 폴더'로 되어 있는 부분을 '_새폴더'나 '_새로운 폴더'로 변경해줍니다.

5. 파일을 저장해 주고 다시 ko.lpoj 폴더로 옮겨줍니다.

6. 시스템 파일 수정을 위한 인증 절차가 화면에 나타납니다. 인증 버튼 → 대치 버튼 → 비밀번호 입력을 차례대로 해주시면 됩니다.



7. 키보드의 Option 키를 누른 상태에서 닥(Dock)의 파인더 아이콘을 누르고, '재실행'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완료

이제 파인더 어디에서나 새로 폴더를 만들어주면 '무제 폴더'가 아니라 '_새폴더'가 생성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좋은 팁 공유해주신 재현아빠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Back to the Mac 블로그를 찾아오시는 분들 중 다른 분과 공유하고 싶으신 팁이나 정보가 있으신 경우 one_tm@me.com으로 (제가 이해할 수 있도록^^) 내용을 적어 보내주시면 정리 작업을 거쳐 블로그에 게재하고 있습니다. 지난번에 팁을 보내주신 Gabe Kim님과 심희섭님, 그리고 블로그 댓글로 보충 정보를 올려주시는 분들께 이 자리를 빌어 다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전 블로그 방문자 제보 팁
• 한글 입력 상태에서 입력기를 바꾸지 않고 바로 영어를 입력하는 방법 - Gabe Kim님
• 닥(Dock)에 등록한 폴더를 격자 모양으로 펼쳐 볼 때 창 자체를 확대하거나 축소하기 - 심희섭님

관련글
• 미션 컨트롤의 '데스크탑'을 '사용자가 원하는 명칭으로 변경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