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문제해결

아이폰 7부터 강제 재부팅 및 DFU 모드(공장초기화) 진입 방법 변경

아이폰 7의 홈 버튼은 아이폰 최초로 물리 버튼이 아닌 압력 감지 버튼으로 바뀌었습니다. 

물리적인 버튼을 누르는 듯한 ‘클릭감’을 제공하기 위한 아이폰 내부에 탭틱 엔진이 탑재돼 있죠. 아이폰 전원이 켜져 있을 때 홈 버튼을 누르면 그에 맞춰 탭틱 엔진이 정밀한 촉각 피드백을 전달하며, 누르는 압력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설정할 수 있게 됐습니다.

여기까지는 이번 애플 이벤트와 애플 웹사이트를 통해 잘 알려진 내용입니다.

여기서 한 가지 궁금증이 생기는데요. 여러가지 이유로 iOS 기기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해 기기를 강제로 재부팅하거나 DFU(공장초기화) 모드에 들어가야할 때가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전원 버튼과 홈 버튼을 같이 누르는 방법이 사용돼 왔습니다. 그런데 물리적인 버튼이 아닌 소프트웨어로 제어되는 아이폰 7 홈 버튼이 이때 제대로 작동할까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도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iMore 사이트에 올라온 포스트가 그 해답이 될 것 같습니다. 

아이폰 7부터는 기기를 재부팅하기 위해 홈 버튼이 전혀 사용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터치 기반의 홈 버튼을 '음량 감소' 버튼이 대신하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아이폰을 복구하거나 iOS 버전을 다운그레이드 할 때, 또는 기기를 탈옥하기 위해 DFU 모드에 진입해야 할 때가 있는데, 이때도 홈 버튼이 아닌 음량 감소 버튼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아이폰 7 예비 구매자라면 이번 기회에 알고 넘어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폰 7뿐만 아니라 아이폰 7 플러스 (그리고 앞으로 나올 iOS 기기?)에도 적용됩니다.

iPhone 7을 강제로 재부팅하는 방법

1. 전원 버튼을 눌러줍니다.

2. 전원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iPhone 7 왼쪽에 있는 음량 감소 버튼을 길게 눌러줍니다.

3. 화면이 꺼질 때까지 두 버튼을 누른 상태로 유지합니다. 

4. 화면에 Apple 로고가 나오면 버튼을 놓아줍니다.

iPhone 7에서 DFU 모드로 진입하는 방법

1. iPhone 7 전원을 끈 상태에서 Mac 또는 PC와 케이블로 연결합니다.

2. Mac 또는 PC에서 iTunes를 실행합니다.

3. iPhone 7 우측에 있는 전원 버튼을 3초 동안 길게 누릅니다.

4. 전원 버튼에서 손을 떼지 않은 상태에서 iPhone 7 왼쪽에 있는 음량 감소 버튼을 누릅니다.

5. 10초 동안 두 버튼을 계속 누릅니다. (만액 Apple 로고가 보인다면 너무 오래 누른 것입니다. 이런 경우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6. 전원 버튼은 놓아주고 음량 감소 버튼은 5초 동안 더 누릅니다. (만약 iTunes에 연결하라는 화면이 나타나면 버튼을 너무 오래 누른 것입니다. 이 또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7. 화면이 검은색으로 유지되면 iPhone 7이 DFU 모드에 성공적으로 진입한 것입니다. iTunes에서 복구할 장비가 있다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8. iTunes에서 'iPhone의 소프트웨어를 초기 설정값으로 복원하거나 업데이트해야 합니다.'라는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업데이트 및 복원 버튼을 눌러 진행합니다. 

9. 이후 복원 작업이 완료되면 iPhone 7이 공장 초기화 상태로 돌아갑니다.



참조
iMore - How to reset and enter DFU mode on iPhone 7

관련 글
• PRAM과 SMC의 차이와 초기화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 유형
• Spotlight 인덱스 재생성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 유형
• OS X 시스템 복구 기능에 대한 이해와 설명… '로컬 복구와 인터넷 복구 차이'
• 6의 아류가 아니라 7이다. 아이폰 7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