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시에라

macOS 시에라에서 '드롭박스(Dropbox)'를 이용할 때 주의사항

클라우드 서비스업체인 '드롭박스(Dropbox)'가 macOS 시에라 업그레이드 시 주의사항을 공지했습니다.

macOS 시에라의 '저장 공간 최적화' 기능 때문에 두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면서 사용자들의 주의를 환기시키고 있습니다.

macOS 시에라에 새로 도입된 저장 공간 최적화 기능을 켜는 경우 사용자의 도큐멘트 폴더와 데스크탑 폴더 역시 애플의 아이클라우드를 통해 동기화됩니다. 덕분에 두 폴더에 저장된 파일을 다른 애플 기기에서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만약 두 폴더 밑에 드롭박스 홈 폴더나 '선택적 동기화' 폴더가 위치한 경우 반복적으로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거나 동기화 아이콘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심지어 몇 가지 조건이 맞아 떨어지면 중요한 파일을 잃게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Dropbox와 macOS Sierra 호환성

최근 macOS Sierra(버전 10.12)로 업그레이드했고 컴퓨터에 Dropbox 데스크톱 앱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는 Dropbox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하지만 Dropbox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더라도 특히 아래와 같은 경우를 포함하여 Dropbox가 예기치 않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 파일을 Dropbox로 옮길 때 Apple 오류 메시지나 다른 대화 상자가 나타남
∙ Dropbox 폴더나 폴더 내 파일에 혼동스러운 동기화 아이콘들이 나타남

Dropbox와 iCloud를 둘 다 사용할 수 있나요?

예. 하지만 Dropbox와 iCloud를 둘 다 사용하면 이 도움말에서 설명된 몇 가지 문제가 야기될 수 있습니다. 현재 iCloud와 Dropbox가 모두 동일한 파일을 동기화하는 구성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Dropbox가 기본 구성으로 되어 있는 경우 iCloud는 Dropbox 파일을 동기화하거나 삭제하지 않습니다. 단, 구성이 다음 조건 모두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Dropbox의 데이터를 잃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Dropbox 폴더 이름을 'Dropbox'가 아닌 다른 것(예: 'Dropbox 1')으로 지정하고,
∙ Dropbox 폴더를 기본이 아닌 위치(데스크탑 또는 도큐멘트 폴더)에 저장하고,
∙ iCloud 동기화가 설정되어 있으며,
∙ iCloud 저장공간 최적화 기능을 사용 설정한 경우

구성이 위의 모든 조건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iCloud가 파일의 로컬 복사본을 제거하고 스텁 파일(.icloud)로 바꿀 수도 있는데, 디스크 공간이 부족하면서 저장공간 최적화 기능이 사용 설정된 경우에 이렇게 됩니다. Dropbox가 동일한 파일을 동기화하는 경우, Dropbox는 원래 파일 제거와 해당 파일의 .icloud 표시를 동기화하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일부 데이터를 잃었다면 파일을 복원할 수 있도록 가능한 빨리 Dropbox 지원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Dropbox

드롭박스 측이 제시한 해결책은 데스크탑 앱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도큐멘트 또는 데스크탑 폴더에 위치한 드롭박스 폴더를 기본 경로로 이동하는 것입니다. 한 마디로 아이클라우드와 드롭박스 동기화 폴더를 겹치지 않게 하라는 겁니다. 이렇게 하면 오류 메시지가 뜨거나 파일이 삭제되는 문제를 사전에 방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오늘 기준드롭박스 최신 버전은 v10.4.26이며, 아직 맥에 이전 버전이 설치된 경우 여기서 최신 버전을 내려받아 덮어 씌워주면 됩니다.

또는 '데스크탑 및 도큐멘트 폴더' 동기화가 필요치 않으면 기능을 끄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애플() 메뉴 > 시스템 환경설정 > iCloud에 들어가 iCloud Drive 오른쪽에 있는 '옵션...' 버튼을 누르면 데스크탑과 도큐멘트 폴더를 동기화 대상에서 제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하면 다른 기기에서 두 폴더에 접근할 수 없게 됩니다.

이 외에도 macOS 시에라 업그레이드 시 드롭박스 동기화 상태를 알려주는 배지가 Finder에 표시되지 않는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시스템 환경설정의 '손쉬운 사용'을 통해 비교적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이번 공지에 관한 내용은 드롭박스 고객지원 페이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어로도 번역되어 있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참조
Dropbox - Dropbox와 macOS Sierra 호환성

관련 글
macOS 시에라의 저장 공간 최적화 기능 살펴보기
macOS 시에라 '저장 공간 최적화' 기능 켜기 전에 주의할 점... Parallels∙VMware 폴더 정리 필수
애플, 차세대 맥 운영체제 'macOS 시에라(Sierra)' 발표
애플, macOS 시에라 정식 출시... 오늘부터 맥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