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Mac/iOS용 개발 문서 뷰어 'Dash', 뚜렷한 이유 없이 앱스토어에서 삭제 당해

개발 문서 뷰어이자 스니펫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Dash'가 앱스토어에서 돌연 사라져 궁금증이 커지고 있습니다. 맥 버전뿐 아니라 iOS 버전까지 한꺼번에 사라졌습니다.

이에 대해 Dash 개발자는 자신도 이유를 모르겠다고 밝혔습니다. 애플에 개인 계정을 회사 계정으로 전환해 달라고 요청했는데, 갑자기 회사 계정이 정지되는 동시에 앱스토어에서 앱이 내려갔다는 겁니다. 처음에는 계정 이전 요청 시 이뤄지는 당연한 수순으로 여겼다고 하는데요. 오늘 애플로부터 '사기 행위(fraudulent conduct)'로 인해 계정이 정지됐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합니다.

Dash 개발자는 회사 정보를 성실히 제공하는 등 사기 행위로 볼만한 그 어떤 행동을 하지 않았다고 반박했습니다. 또한 애플에 어떤 사기 행위가 있었는지 재차 문의했지만 아직까지 제대로 된 입장을 듣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외신들은 이같은 일이 벌어진 것은 계정 이전 과정에서 발생한 단순 착오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설령 그렇더라도 사전에 아무런 통보 없이 앱을 제거한 것은 그릇된 처사라고 비판했습니다. 개발자가 실수를 했다 하더라도 판매 중단 조치에 대한 충분한 설명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칫 개발자의 권리와 수익에 큰 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Dash 개발자는 당확스러운 기색을 보이면서도, 기존 고객에게 불편을 끼치지 않도록 맥 앱스토어에서 판매한 Dash를 공식 사이트에서 판매하는 버전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링크를 통해 'Dash License Migrator'라는 툴을 내려받으면 맥 앱스토어 버전의 구매 내역을 확인한 뒤 공식사이트 버전에 등록할 수 있는 라이선스 파일을 생성합니다. 이후 이 라이선스 파일을 공식 사이트에서 내려받은 버전에 추가하면 마이그레이션이 완료됩니다. 다만, 앱스토어 외부에서 유통할 수 없는 iOS 버전은 이렇다할 방안이 없는 실정입니다.



참조
Dash for macOS - Apple Has Removed Dash from the App Store /via 9to5mac
Dash for macOS - Migrate Mac App Store License

관련 글
Swift를 지원하는 개발문서 뷰어 'Dash' 베타 버전
맥용 디자인 도구 'Sketch' 맥 앱스토어에서 철수
맥용 유명 개발툴 'BBEdit' 맥 앱스토어를 통한 판매 중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