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맥북 전용 초고화질 모니터 공개... 울트라파인(UltraFine™) 4K∙5K 모니터

2016. 10. 28. 11:37    작성자: ONE™

이번 애플 이벤트에서 눈길을 끌었던 것 중 하나는 바로 LG전자 모니터입니다.

그동안 4K, 5K 디스플레이를 만들기 위해 LG전자와 협력해 왔다며 그 결과물이 이 제품이라고 합니다. 필실러 애플 부사장이 모니터를 직접 소개할 정도로 각별한 관계를 보였는데요. 애플 이벤트에서 LG전자 제품이 조명을 받은 건 상당히 이례적인 것같습니다.

모니터는 4K∙5K 아이맥처럼 21.5인치와 27인치 두 가지 사이즈로 출시되며, 색재현력 역시 DCI-P3 규격을 만족한다고 합니다. 모니터 제품 중에선 처음으로 썬더볼트3 단자를 채용했는데, 덕분에 케이블 하나로 5K 영상 출력을 물론 맥북에 전원도 공급할 수 있다고 합니다. 스피커와 카메라는 물론 여분의 USB-C 단자까지 갖추고 있어서 '값 비싼' 도킹 스테이션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LG 로고가 달려 있고 디자인이 다소 투박하지만, 애플이 이렇게 밀어주는 것을 보면 애플 썬더볼트 디스플레이의 후속 제품으로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모니터는 연내 시판 예정이며 가격은 원화로 150만원과 80만원선이라고 합니다. (역시 가격도 썬더볼트 디스플레이급입니다.) 외장 그래픽이 달린 썬더볼트 디스플레이가 나올 수 있다는 루머가 돌기도 했는데 이건 다음을 기약해야 할 것같습니다.

아래는 LG전자 공식 블로그에 게재된 보도자료입니다.

LG전자가 28일 2016년형 맥북프로와 12인치 맥북을 위한 초고화질 모니터 2종을 공개했다.

27인치 ‘울트라파인(UltraFineTM) 5K 모니터’(모델명: 27MD5K)는 맥북프로 신제품 사용자들에게 최고의 경험을 제공한다. 5K(5,120×2,880)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풀HD(1,920×1,080)보다 7배 이상 해상도가 높다. 초고화질의 사진, 영상 등을 편집하는 전문가들의 작업에서 진가를 발휘한다.

이 제품은 IPS패널을 채택해 색상을 정확히 표현하고 측면에서 보더라도 선명한 화면을 보여준다. 색재현력은 DCI-P3 규격을 99% 충족해 실제에 가까운 색상을 보여준다. 1인치당 픽셀(PPI; Pixel Per Inch)이 218개에 달해 복잡한 영상도 세밀하게 표현한다.

신제품은 5K 콘텐츠를 보여주는 데도 최적이다. 용량이 큰 5K 화면을 손실 없이 보여주기 위해 전송 속도가 1초에 40기가비트(Gbps)인 썬더볼트3(Thunderbolt3) 단자를 세계 최초로 적용했다. 기존에는 사용자가 5K 영상을 보려면 케이블이 2개 필요했다. 또, 썬더볼트3로 맥북 프로와 모니터를 연결하면 별도 충전기가 없어도 5K 영상을 보면서 노트북을 충전할 수 있다.

사용자는 카메라와 마이크가 내장된 모니터 신제품을 맥북 프로와 연결하면 영상 통화 서비스인 페이스 타임(Face Time)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내장 스피커는 최대 출력 77데시벨(dB)의 강력한 사운드와 풍부한 중저음을 제공한다.

LG전자는 21.5인치 크기에 4K(4,096×2,304) 해상도를 적용한 ‘울트라파인 4K 모니터’(모델명: 22MD4K)도 선보였다. 이 제품은 1인치당 픽셀(PPI)이 219개다. 색재현력은 DCI-P3 규격을 99% 만족한다. 최대출력 76데시벨의 사운드도 갖췄다. USB 타입-C 단자를 통해 맥북의 4K 화면을 전송 받으면서 동시에 노트북을 충전한다. 이 제품은 지난해 출시된 맥북(macOS 10.12.1)부터 호환된다.

‘울트라파인 5K 모니터’와 ‘울트라파인 4K 모니터’는 연내 애플 온라인스토어(www.apple.com)를 시작으로 글로벌 오프라인 매장에 순차적으로 출시된다. 가격은 각각 1,299 달러, 699달러다.

- LG전자



참조
LG전자 - LG전자, 맥북 전용 超고화질 5K 모니터 공개

관련 글
애플, 새로운 터치 바를 장착한 신형 맥북프로 발표
애플, 신형 맥북프로와 함께 '썬더볼트3(USB-C)-썬더볼트2 어댑터' 출시
LG디스플레이발 아이맥 8K 소동, 알고보니…

    
  1. Blog Icon
    duii

    27인치에 5K면 글자가 좀 작지 않나요?
    전 32인치에 5K정도가 딱 좋을 것 같은데 제가 눈이 안좋아서 그럴 수도 있겠군요..(도수높은 안경을 쓰면 모든게 작아보입니다 ㅠㅠ)

  2. Blog Icon

    맥오에스는 해상도를 아이폰 레티나처럼 조절할 수 있어서 글자크기는 상관없을 것 같습니다.

  3. Blog Icon
    duii

    네 조절할 수 있는건 알지만 최적해상도(2560*1440)로 사용했을때 이야기입니다
    현재 31인치 4K 모니터 사용중인데 2304*1215로 사용중이거든요.

  4. Blog Icon
    DGNM

    아이맥은 27인치 처음 나왔던 2009년부터 2560 x 1440 포인트 해상도를 지금까지 유지하고 있는데, 저는 글자 크기가 작다는 생각은 별로 들지 않았습니다.
    5K가 되면서 글자들이 같은 크기에 2배 선명해지니 더 보기 편하기도 하고요.

  5. Blog Icon
    030038mark2

    27인치에 2560 21인치에 1920이 애플 표준 스케일임 거기에 두배씩 한게 데스크탑 레티나 디스플레이 표준 스케일 저게 틀어지면 여러 소프트웨어 레이아웃 이상해집니다

  6. Blog Icon
    duii

    그럼 역시 제 안경 도수가 너무 높아서 그런거군요 ㅠㅠ 눈나쁜것도 서러운데 손해가 너무 크네요
    모니터 1인치에 얼만데.. ㅠㅠ

  7. Blog Icon
    흠..

    예전에 저것과 똑같이 생긴 27인치 게이밍 4K 모니터가 싸게 나와서 지금도 잘 쓰고 있지요. 근데 P3 색역은 그냥 마케팅 같아 보입니다. 대부분 sRGB 기준으로 작업하고 아니면 adobeRGB 로 하지 그 중간인 P3는 글쎄요.

  8. Blog Icon
    롤탱

    네 그러실줄 알고 애플은 맥북프로, 아이맥, 아이패드 모두 dci-p3 지원을... 그냥 애플꺼 도배하면 걱정 없음 ㅋㅋ

  9. Blog Icon
    장기영

    출판물을 위해 만든 어도비RGB 보다는 스크린으로 보는것 답게 영화 촬영 표준 광색인 DCI-P3로 가는것이 맞는것이죠
    그러면 영화 색감을 갖는 디지털 컨텐츠의 시장이 폭발적으로 커질수 있겠습니다...
    전 날에 나온 서피스도 DCI-P3로 나왔으니 컨텐츠 시장 지켜보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어도비RGB영역과 DCI-P3 영역 다릅니다

  10. Blog Icon
    무시로

    4K, 5K는 문자 가독성의 초점보단 오디오, 비디오의 시퀀스에 적합한 환경 같네요.

  11. Blog Icon
    롤탱

    문자용 해상도로 조절 되요. 텍스트만 크게 해도 되고... 레티나 이전에는 Qhd 살까 가독성 좋은 hd살까 고민했는데 레티나 오고나서는 걱정 없죠. 작업은 qhd, 글자는 hd, 게임은 shd... 민능임

  12. Blog Icon
    장기영

    레티나는 해상도만 단순히 높은것이 아니라 배율까지 필요에 따라 조정되는 것이라 이해 하시면 쉽습니다...
    15인치에서 바탕화면은 2880 * 1800의 고화질 화면에 글자 크기는 1440 * 900이으로 편히 보면서 폰트 모양의 섬세함을 즐기는(?) 화면 이라고 생각하시면 빠릅니다^^

  13. Blog Icon
    발과

    맥의 GPU 성능이나 올릴것이지... 그래픽 성능 딸려서 안그래도 느린 맥OS에서 5K 해상도로 원활한 작업은 힘들다보면됨. 지금의 원통 맥프로에 달린 파이어프로도 성능 다 뽑아내려고 크로스파이어 인식되는 윈도우로 부팅해서 하는데

  14. Blog Icon
    Hans

    공홈에 사양을 보니 아래와 같이 되어 있는데, 맥북만 사용할 수 있고 일반 PC는 연결이 불가능 할까요?

    Ports: One Thunderbolt 3 (input), three USB-C (USB 3.1 gen 1, 5Gbps)

  15. Blog Icon
    우웅

    5k 끌리네요... 근데 가격이 너무 비싸군요.

  16. Blog Icon
    27MB85Z

    LG에서 기존에 출시된 27MB85Z monitor를 사용하고 있습니다...Thunderbolt 단자가 있어 마치 Thunderbolt Display와 같이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monitor에서 연결되는 USB 단자에 bug가 있는 것 같습니다. 외장 speaker(Bose C5, B&W MM-1)를 USB로 연결해서 듣다가 보면 speaker 연결이 해제되면서, 아예 iTunes의 control 자체가 먹지를 않습니다. 동일한 bug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17. Blog Icon
    Mr X

    역시 엘지의 애플사랑은 ㅎ~
    근데 대부분은 짝사랑으로 끝남 ㅋ~

  18. Blog Icon
    나그네

    짝사랑에 슬퍼하신 경험 있는 분인가? 희한한 소리만 남기고~

  19. Blog Icon
    Zzco

    근데 너무 궁금한게..맥북옆에있는 저 컨트롤러 이름은 뭔가요?

  20. Blog Icon
    *p

    맥북 옆에 옆에 있는 건 Apogee Quartet이요. 그 사이에 있는 건 모르겠네요.

  21. Blog Icon
    팬더GOM

    맥북 옆에 있는건 IK Multimedia iRig Pads MIDI Groove Controller 로 보입니다만 애플스토어에 있어요.

  22. Blog Icon
    zzco

    오!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23. Blog Icon

    정작 저런 모니터를 주로 쓰는 맥프로는 3년동안 업데이트가 없었습니다... 덕분에 많은 전문유저들이 대거 이탈한것이 참으로 안타깝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