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맥북프로에 장착된 '터치바' 부트캠프 윈도우에선 표준 '기능키'로 작동

2016. 10. 29. 12:43    작성자: ONE™

"부트캠프를 통해 신형 맥북프로에 설치한 윈도우에서 터치바는 시각적인 기능키를 표시하겠죠?"

"당신 말이 맞습니다!"

맥루머스 포럼 이용자가 애플에 이메일로 문의한 결과,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담당 수석 부사장인 '크레이그 페데리기'로부터 이 같은 답변을 받았다고 합니다. 즉, 사용하는 앱에 따라 모양과 기능이 달라지는 터치바가 부트캠프 윈도우 상에서는 기존의 F1-F12 키와 ESC 키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맥북에 직접 윈도우를 설치하는 방법을 흔히 '부트캠프(Boot Camp)'라고 부릅니다. 

맥의 저장공간을 별도로 확보해 윈도우를 설치하는 방법인데요. 부트캠프를 통해 윈도우를 설치하면 macOS와 윈도우 사이에 듀얼 부팅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맥에서 윈도우를 원활히 사용할 수 있도록 애플은 '부트캠프 지원'이라는 애플리케이션과 각종 드라이버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윈도우에서도 맥에 달린 키보드와 트랙패드, 카메라 등이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당연히 터치바도 애플이 드라이버를 제공해야만 윈도우에서 이용할 수 있죠.

맥루머스측은 아직 100% 확신하기는 어렵지만, 포럼 이용자로부터 이메일을 건네받아 헤더를 분석한 결과 애플 서버에서 발송된 것이 맞다면서 내용에 신빙성이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윈도우에서 터치바가 어떻게 작동할지, 혹은 이번 맥북프로부터 애플이 부트캠프 지원을 중단하는 것 아닌가 하는 우려를 한 분들이 계셨는데 특별히 걱정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참조
MacRumors - MacBook Pro's Touch Bar Will Display Function Keys When Running Windows With Boot Camp

관련 글
• 애플, 새로운 터치 바를 장착한 신형 맥북프로 발표
• 애플, macOS 시에라부터 부트캠프로 윈도우 7/8.1 신규설치 지원 중단
• 맥북 프로 터치 바의 비밀

    
  1. Blog Icon
    이세한

    만약 윈도우에 깔린 어플리케이션이 터치 바의 기능을 지원해 준다면, 활용이 가능한지 궁금하군요.

  2. 지금까지의 부트캠프 드라이버 수준을 감안하면 F1-12 키 입력과 밝기/음량 조절같은 아주 기본적인 수준이 될 것 같습니다.

  3. Blog Icon
    Sierra

    어플리케이션(X) -> 애플리케이션(O)
    어플(X) -> 앱(O)

    전세계 공통입니다 :)

  4. Blog Icon
    크리스

    터치바에 햅틱 피드백이 있을까요?
    이전에도 펑션키를 터치스크린으로 대체하는 시도는 있었지만,
    결국 키감때문에 소비자에게 큰 호응을 받지 못했던 경우가 많더라구요.

  5. Blog Icon
    합성수지

    터치바의 목적이 기본적으로
    "펑션키를 대체한다"가 아니니까요.

  6. Blog Icon
    맥프레미드2014

    정확한 정보가 아닐수도 있습니다.
    햅틱 피드백은 없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그러나 bar의 제일 오른쪽 키(지문인식키 또는 애플페이 키)는 버튼형식으로 되어있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7. 터치바 오른쪽 끝에 달린 터치ID/전원키는 터치 방식이 아니라 '버튼' 형식이라고 합니다.

  8. Blog Icon
    jason

    페러럴즈로 하면 어떻게 되는지도 궁금하네요 ㅠㅠ 8기가 램돌리면 그냥 페퍼럴즈 생각중인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