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치바를 장착한 13인치 맥북프로는 좌우 썬더볼트 포트 성능이 다르다

2016. 10. 29. 19:08    작성자: ONE™

13인치 신형 맥북프로 중에서 4개의 썬더볼트3 포트가 달린 모델은 좌우측 포트 속도가 다르다고 합니다.

애플이 새롭게 공개한 지원문서에 따르면, 2016 맥북프로는 모델에 따라 썬더볼트3 포트 성능에 차이가 있습니다. 이는 애플 이벤트에서도 다뤄지지 않은 부분인데요. 애플은 13인치 맥북프로의 오른쪽 포트 성능이 떨어진다며, 높은 성능을 필요로 하는 주변기기는 왼쪽 포트에 꽂아 쓰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MacBook Pro 포트의 Thunderbolt 3 데이터 속도

2016 하반기 MacBook Pro 모델은 Thunderbolt 3 포트에 따라 데이터 속도가 약간씩 달라집니다.

• MacBook Pro (15-inch, 2016 하반기) 모델은 4개의 모든 포트가 완전한 Thunderbolt 3 성능을 제공합니다.

• MacBook Pro (13-inch, Late 2016, 4개의 Thunderbolt 3 포트) 모델은 왼쪽에 달린 포트 2개가 완전한 Thunderbolt 3 성능을 제공합니다. 오른쪽에 달린 포트 2개는 Thunderbolt 기능을 제공하지만, 제한된 PCI Express 대역폭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성능 기기는 최상의 데이터 처리를 위해 항상 왼쪽 포트에 연결하십시오.

• MacBook Pro (13-inch, 2016 하반기, 2개의 Thunderbolt 3 포트)는 모든 포트가 완전한 Thunderbolt 3 성능을 제공합니다.

- Apple

이러한 제한은 터치바와 썬더볼트 포트 4개를 탑재한 13인치 맥북프로에 한정되며, 15인치 맥북프로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터치바가 없는 13인치 맥북프로는 왼쪽에만 포트가 2개 달려 있기 때문에 애초에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애플은 신형 맥북프로에 인텔 '알파인릿지(Alpine Ridge)' 기반의 썬더볼트 컨트롤러 칩을 탑재했는데, 15인치 맥북프로는 두 칩이 썬더볼트 풀스피드를 지원하는 반면에 13인치 맥북프로는 두 썬더볼트 컨트롤러 가운데 하나만 풀스피드를 지원하고 나머지 하나는 PCIe 대역폭이 낮은 칩일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참고

USB 성능에 관해선 좌우측을 가리지 않고 썬더볼트 포트가 USB 3.1 Gen2 규격을 충족하며, 이론상 최대 속도인 10Gb/s 풀스피드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지원문서에서 또 한 가지 숙지해야 할 부분은 전원 출력이 100W 이상인 전원 어댑터를 맥북프로에 연결하는 경우 기기에 손상을 입힐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충전 시 사용하는 USB-C 케이블도 맥북프로에 딸려 오는 번들 케이블을 사용하거나 인증을 받은 5A(100W) 사양의 USB-C 케이블을 사용할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2016년 맥북프로 역시 이전 세대와 마찬가지로 15인치 모델은 85W를, 13인치 모델은 60W의 전력을 필요로 합니다. 애플의 USB-C VGA 멀티포트 어댑터 또는 USB-C 디지털 AV 멀티포트 어댑터에 전원 어댑터를 연결하면 전원 출력이 60W로 제한된다고 하는데요. 85W를 필요로 하는 15인치 맥북프로를 사용하는 분은 멀티포트 어댑터는 멀티포트 어댑터대로, 전원 어댑터는 전원 어댑터대로 각각의 포트에 연결해야 한다는 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참조
Apple - Connect with Thunderbolt 3 on your late-2016 MacBook Pro

관련 글
애플, 새로운 터치 바를 장착한 신형 맥북프로 발표
애플, 신형 맥북프로와 함께 '썬더볼트3(USB-C)-썬더볼트2 어댑터' 출시
인텔, 새로운 썬더볼트 3에 USB-C 단자 디자인 채용 발표
USB-C 단자가 달린 신형 맥북과 동시에 출시된 어댑터 제품 5종

    
  1. Blog Icon
    꾸꾸야

    뭔가 예전에 애플답지 않네요
    일반적으로 사용자들은 왼쪽 오른쪽 모르고 그냥 사용할텐데 속도차이가 난다니..
    15인치 사용자는 멀티포트 어뎁터를 사용해서 전원을 공급하면 안된다는 것도..
    복잡스럽습니다

  2. Blog Icon
    무시로

    동감이네요 애플이 왜이리 번거로워 졌는지...

  3. Blog Icon
    청염

    저 문제에 관해 AppleInsider 댓글을 보니 CPU 문제인 것 같습니다.

    13인치에 들어가는 Intel i5 CPU가 제공하는 Lane의 한계로 풀스피드 썬더볼트3 포트는 PCH로, 나머지 2개는 PCIe방식으로 제공하는 것 같다는 추측입니다.

    PC의 경우 Gigabyte 메인보드의 썬더볼트3 옵션은 아예 썬더볼트3 포트를 한 개만 지원합니다.(대신 3.1포트와 미니 디스플레이 포트를 더 넣었어요) ASUS건 썬더볼트3 포트 2개가 전부고요. 그걸 봐서는 CPU쪽 스펙 한계가 맞는 듯 합니다.

  4. Blog Icon
    차세대

    먼가 복잡해진듯한데
    궁금한게 15인치에 60W로 전원공급하면
    기기에 문제가 생기나요?

  5. Blog Icon
    해법수학

    충전속도가 느려질지언정 문제는 없습니다.

    이전에는 충전포트가 독자규격이라 과전류 위험이 거의 없었으나, 이번에 발표한 맥북프로는 충전포트가 공용이라, 나중에 100W 이상을 지원하는 다른 회사 노트북의 충전기로 충전했다가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 허브 사용 시 충전기를 2개 꼽는다거나 하는 위험이 있을 수도 있겠네요. 그래서 애플에서 판매하는 저 허브류 장치들도 13인치에 맞춰 60W로 제한한 것 같습니다. 핵심은, 외장모니터 외장하드 등등 주렁주렁 달고 하더라도 충전은 허브 거치지 말고 단독으로 꼽으면 됩니다.

    고려할 게 늘어서 불편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전 맥북에서 충전용으로만 사용하던 포트 하나가 추가로 범용포트가 된거라고 긍정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폰 16-32-64기가 판매를 같은 값에 16-64-128로 업글해주니까 되려 이전보다 더 욕먹은 것 처럼, 돌 던질 사람은 돌 던지겠죠...ㅎㅎ

  6. Blog Icon
    수레차

    이럴꺼였으면 썬볼 3 2개, usb3.0 A타입 2개로 구성해서 팔지...

  7. Blog Icon
    톤본

    그러게 말입니다. 찬사를 받았을거 같은데...

  8. Blog Icon
    청염

    올해 구입하고 3년만 지나면 USB-C 포트가 부족해서 또 날리치게 될겁니다.

    맥북프로를 1~2년만 쓰고 중고로 넘기는게 아니라면 처음부터 4개 들어가 있는 쪽이 낫죠.

  9. Blog Icon
    토동이

    윗분들이 말하는 옛날 애플이었으면 깔끔하게 두개 달고 말았겠지요 ㅋㅋ
    팀쿡의 애플이니까 어찌됐건 4개 달아주는겁니다.

  10. Blog Icon
    좀머씨

    아.. 복잡하다.. 복잡해..

  11. Blog Icon
    Mr X

    1. 다들 썬더볼트 속도 문제로 걱정을 하시는데 썬더볼트보단 유스비 주변기기가 훨씬 많은 우리 주위환경을 본다면 그다지 문제는 안될 것이라 생각됩니다.(정확히는 이 문제는 겪을 가능성이 지극히 낮다는 이야깁니다.)
    2. 그럼에도 불구하고 확실히 "애플은 애플이구나"라는 생각이듭니다. 물건 잘 만들고 구매욕구를 한 참 불러일으키고 나서 카드를 만지작거릴 때쯤보면 뭔가 최소한 한가지쯤은 정신나간 부분이 보이더군요 갠적으로는 1번의 이유를 들어서 무시함과 동시에 2번의 이유로 웃으면서 넘어가겠습니다만 애플에 입문자들이라면 마음상할 부분이라고 생각되긴합니다.
    3. 갠적으로는 썬더볼트의 속도 문제보단 전원부분의 문제가 더 크다고 생각되는데 애플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숫자부분(특히 안전에 관한 부분)은 유저가 거의 대부분을 신경꺼도 아무런 문제가 없게 만든다는 것인데 전원공급기의 출력이 얼마가 되는지를 일일이 확인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했다는 점입니다. 이 부분은 정말 애플 답지 않다고 생각되네요(뭐 그래도 인증된 정품을 이용하면 끝날 문제이긴 합니다만)

  12. Blog Icon
    SIEG

    흠... 은근 많지 않을까요? 저 같은 경우, 4K 디스플레이, UA Apollo, Raided hdd 장비 등을 사용하는데 대역폭이 모자랄 거 같아요. 물론 15인치를 사겠지만...

  13. Blog Icon
    호기심 소년

    와 이건 치명적이네요 솔직히 구분해서 사용하면 되는 것 같지만 사실 애플기기의 장점이고 구매자들에게 좋았던 점은 모르고 써도 되는 것이었다 보기 때문입니다. 모르면 제 속도를 쓸 수 없고, 전원도 불만족스럽겠네요 - 어댑터 60w 제한관련 15인치 모델은 85w, 본문

  14. Blog Icon
    n

    큰 불편함은 없겠지만....
    Just Works에 맞지 않는 듯 해 아쉽네요...

  15. USB 3.0 포트 추가하면서, 굳이 왜 파란색으로 3.0을 구분해야 하느냐, 맥북프로는 모든 포트가 3.0이다 라고 이야기했던 키노트가 기억나는데, 왼쪽/오른쪽에 따라 같은 포트가 성능 차이가 있다니 뭔가 아쉽네요.

  16. Blog Icon
    장기영

    맥북프로의 USB 3.0나왔을 때 당시의 윈도우 7을 처음 설치시 USB 3.0 으로 USB부팅이 안되는 심각한 시절이라서 노트북에서는 울며 겨자먹기로 2.0 USB와 3.0 USB 따로 만들어야되는 고통이 있었죠...
    구형 OS의 어쩔수 없는 한계라서 MS와 제조사 모두 눈물을 흘려야 되었습니다..

  17. Blog Icon
    맥맥

    간단히 말하면, 왼쪽두개는 40gbps 속도를 완전히 지원하고 오른쪽두개는 속도가 어느정도 나온다는건가요?

  18. Blog Icon
    팬더GOM

    이건 예전에 센디브리지 사태와 비슷한 상황이..
    데자뷰네요. 에구...

  19. Blog Icon
    Filmorene

    실험작이 나왔으니 돈 있는 분들은 사시고, 중고로 싸게 싸게 넘기시면 될 일입니다.

    저는 내년 완성작을 기다리겠습니다.

    맥북 레티나 1세대와 2세대가 떠오르네요.

    애플은 2세대가 답입니다.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