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맥북프로 USB-C 충전기는 케이블 정리용 '날개'가 없다... 연장 케이블은 별매

2016. 11. 3. 19:12    작성자: ONE™


* MagSafe 어댑터(왼쪽)외 2016 MacBook Pro용 61W USB-C 어댑터(오른쪽)

신형 맥북프로에서 사라진 기술 7가지에 하나를 더 추가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아래는 미 IT매체 '아스테크니카'에 올라온 2016년형 13인치 맥북프로 리뷰에서 전원 어댑터 관련 부분을 발췌한 것입니다.

"전원 어댑터와 관련한 짜증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전원 어댑터와 콘센트 사이의 거리가 멀 때 사용하는 연장 코드가 박스에 포함되지 않는다. 19달러짜리 별매품이 됐다. 기존 맥세이프 어댑터에 따라오던 연장 코드가 새 어댑터와 잘 작동하는데도 불구하고 말이다. 그리고 맥세이프 어댑터는 케이블을 어댑터 주변에 감을 수 있도록 작은 '날개'가 튀어나오는데 새 어댑터에선 제거됐다. 맥북 충전기보다는 거대한 아이패드 충전기에 가깝다."

- ArsTechnica

위 사진에서 왼쪽이 기존 맥세이프 어댑터, 오른쪽이 신형 맥북프로와 함께 제공되는 USB-C 어댑터입니다. 맥세이프 어댑터는 접었다 폈다 할 수 있는 날개가 달렸지만, 신형 맥북프로에 포함된 어댑터에선 찾아볼 수 없습니다. 12인치 맥북에 이어 맥북프로에도 아이패드 스타일의 어댑터 디자인이 적용된 셈입니다.

기본 구성품에서 연장 케이블이 빠진 것도 그렇고, 케이블을 정리할 때 상당히 유용하게 쓰이는 날개가 흔적도 없어졌다니 못내 아쉽습니다. 애플 팬들이 이런 디테일한 부분에 매력을 느껴왔다는 것을 애플도 잘 알고 있을 텐데 좀처럼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신형 맥북프로를 맞이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게 차곡차곡 쌓이고 있군요.



참조
Ars Technica - Review: The $1,499 2016 MacBook Pro is an expensive MacBook Air on the inside

관련 글
신형 맥북프로에서 사라진 7가지 기술
신형 맥북프로, 아이폰 연결하려면 어댑터 별도 구매 필수
2016 신형 맥북프로, 덮개를 열거나 전원 어댑터만 연결해도 자동으로 부팅된다
신형 맥북프로에 USB-C 전원 어댑터를 여러 개 연결하면 충전이 빨리 될까?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 Icon
    팬더GOM

    연장코드가 있으면 날개가 사실은 필요가 없을수도 있죠.
    연장코드로 노트북 가까운곳에 어뎁터를 두면 되니까요.
    썬더볼트 케이블을 어뎁터 날개에 감아서 보관하지 않듯이
    아마 USB-C 케이블을 감고 풀게 되면 그만큼 단선이나 고장
    우려가 높아지고 또 보기도 좋지 않아서 그렇다 볼수 있겠습니다만..

    근데 결국 두가지 다 없앴네요?
    그리고 케이블 별매라고?

    아놔~
    근데 소비자들 이런거 가지고 열받고 있으면 뒤에서 애플은
    키득 키득 하고 있겠죠? 우매한것들 하면서...
    점점 농락 당하는 기분이네요.

  3. Blog Icon
    에휴

    돈독에 미친 팀쿡....

  4. Blog Icon
    욱맥

    케이블 가격만큼 맥프레 가격에서 빼줬겠죠.....???????? 과연?

  5. Blog Icon
    DDOLMO

    현재 사용중인 아이맥 5K를 운명항때까지 쓰고 탈애플 해야겠어요... 정말 어마어마하게 실망입니다ㅜㅜ

  6. Blog Icon
    Ryoo

    아.... 원가절감쩌네...
    쉴드 쳐주고 싶은 마음이 1도 안드네요.

  7. Blog Icon
    접지

    연장 케이블 없으면 접지도 안될텐데, 별도 구매 안하면 작업할 때마다 찌릿함 느껴야하는 건가요...

  8. Blog Icon
    와룡서생

    그냥 아이패드처럼 쓰라는건가... 배터리가 얼마나 버텨주는지가 관건일듯.

  9. Blog Icon
    구독자

    매우 실망스럽네요! 크기가 작아진다던지 개선점이 없는거 같은데 그냥 날개랑 연장코드 지급을 패키지에서 삭제한건가요? 아니면 다른 개선점이라도 있는건가요?

  10. Blog Icon
    익명

    기존에는 케이블이 어뎁터에 고정되어 있으니 선 정리가 필수(?) 로 필요했죠... 단선의 위험이 있었으니...
    근데 지금은 맥북처럼 분리형입니다.... 분리형인데 연결해 놓고... 저 날개로 감아놓는다(?)
    과연 고정형에서 분리형으로 만들고 날개(?)를 없애버린게 원가절감 맞나요? ㅡㅡa
    개인적으로 참... 별것도 아닌 걸로 흥분(?)들 하시는듯 보입니다....

    기존 고정형 때문에 단선 위험에 노출된 것 보다.... 지금의 분리형이 훨씬 나아 보이는건... 저뿐인건지...

  11. Blog Icon
    동의

    윗분 말씀대로 조금만 생각해보면 알 수 있는건데..

  12. Blog Icon
    ㄸㅇ

    분리형이라고 해도 날개가있다면 따로가지고 다니지않고 더 편했을텐데 게다가 원래라면 함께주던 연장케이블을 따로파니 금액이라도 4-5만원대로 준게 아니라면 이해할수 없겟군요

  13. Blog Icon
    es

    참고로 저 구형 맥북 전원 어댑터 저런식으로 감으면 안됩니다.
    어댑터 부분에서 8자로 한번 만들어주고 날개에 감아줘야 합니다.

  14. Blog Icon
    우왕

    이유좀알수있을까요?
    저도 저렇게 감아서..

  15. Blog Icon
    사과전문가

    본인은 줄감게 사용을 안해서 어차피 필요는 없는데

    서피스 충전기가 참 마음에 드는게 맥세이프 대비 크기도 크기지만 USB충전 포트가 하나 달려있다는게 정말 마음에 듭니다.

    사소한거지만 라이트닝 케이블만 가지고 다니면 아이폰 충전이 가능 하니까 편하죠.

    정말 사소한거지만 사용자는 매우 실용적 입니다.

    반면 맥세이프는 도대체가 크기는 크면서 아직도 그런거 하나 없다는게 이해가 잘 안되네요.

    맥북을 얇게 만들게 아니라 맥세이프 다이어트좀 해주면 고맙겠어요.

  16. Blog Icon
    이드론

    한가지 궁굼한게 신형 맥북프로에 제공되는 전원용 케이블은 전원 전용일까요?! 아니면 USB-C케이블 일까요?! 아니면 썬더볼트 3일까요?!

  17. Blog Icon
    블루레오

    저는 진즉에 날개가 깨져서 날개를 안 쓰고 버텨왔습니다만, 아마 날개가 없어진 건 아답터와 케이블을 분리할 수 있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맥세이프 단자가 유용하긴 하지만, 맥세이프 어댑터에서 가장 골치아팠던 것들 중 하나는 선 정리였죠. 날개만 깨졌는데 아답터 전체를 교체해야 한다던 말에 교체를 포기하고 버텨온 것도 골치 아팠지만, 선이 분리가 안 되는데 단선을 걱정해서 묶고 댕겨야 한다는 건 꽤 골치 아팠죠. 그런 어댑터가 오히려 케이블 분리형으로 나온 건 잘 된 듯 합니다. 적어도 갖고 다니면서 단선 걱정은 예전보단 덜 하게 된 거니까요.
    그리고 연장케이블을 어차피 추가로 구매해야 하는 건 예나 지금이나 마찬가지 같습니다. 다른 나라에서는 연장케이블이 접지가 되는 케이블이었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 같은데, 한국의 연장케이블은 외국의 그것과 달리 접지가 제대로 안되서 결국 얼마가 되든 추가로 구매해야 하거든요. 접지가 되는 애플 정품 연장케이블이 있지도 않은 상황에 구성품에 연장케이블이 없는 게 크게 중요하지는 않은 것 같아요.

  18. Blog Icon
    hdyl

    분리형이라면 날개가 필요 없을거 같긴 합니다.. 저는 8자로 잘 감고 다녀서 단선 없이 3년 잘 썼지만 사실 너무 약했다는 생각은 듭니다. 하지만 연장 케이블을 뺀건..

  19. Blog Icon
    전직앱등이

    응 안사~

  20. Blog Icon
    bubu

    구형 모델들은 연장 케이블 없이 바로 전원에 꽂아 사용하면 접지가 되지 않아 본체에서 전기가 느껴졌는데, 이번에는 개선이 되었나 궁금합니다.

  21. Blog Icon
    의지

    이건 애플이 한국 어뎁터에 접지극이 들어간 꼬다리(?)만 넣어주면 되는겁니다. 연장케이블에는 접지극이 있고 꼬다리(?)에는 안넣은 애플의 의지문제라고 생각합니다.

  22. Blog Icon
    네모쌤

    아..아쉽네요.. 중국산도 아니고 참...
    옵션질 하는 회사가 제일 싫은데 ㅠㅠ

  23. Blog Icon
    tudolgomting

    쉴드는 그만 치죠....
    이건....거의 돈독 올랐다고 밖에 표현이 안되는 사태입니다...
    애플도 우리 곁에서 떠나 보낼 때가 됐나 봅니다....
    잡스 옹께서 살아계셨다면 과연 이런 결정들을 내렸을지 궁금해 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