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문제해결

macOS Sierra 10.12.2 최신 베타에서 해결된 버그들... 핫 코너, 네트워크 드라이브 암호, 키보드 문제 등

macOS 시에라가 베타 테스트를 거듭하면서 고질적인 버그 몇 가지가 수정되거나 증상이 개선됐습니다.

현재 개발자와 일반 사용자를 대상으로 'macOS Sierra 10.12.2' 버전의 베타 테스트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방문자들이 댓글과 이메일로 알려주신 것과 개인적으로 발견한 개선사항을 한데 정리해봤습니다.

1. 핫 코너가 작동하지 않는 문제

macOS 시에라 10.12.1 정식 버전까지 '핫 코너' 기능에 버그가 있었습니다. 수식 키를 누른 채 마우스 커서를 화면 모서리에 갖다 놓는 설정을 추가하더라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태반이었죠. 마우스 커서만 갖다 대는 설정은 잘 작동하는데, command 또는 option 등의 수식 키를 추가하면 아무런 반응 없이 요지부동일 때가 많았습니다. 시스템을 잠자기 모드로 전환하거나 화면을 끌 때 자주 사용하는 기능인데 수식 키를 추가하지 않으면 실수로 오작동하는 경우가 많아서 불편한데, 다행히 가장 최근에 공개된 macOS 10.12.2 베타 2에선 버그가 해결됐습니다.

2. 네트워크 드라이브 로그인 정보가 저장되지 않는 문제

다른 컴퓨터나 NAS 같은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연결할 때마다 이름과 암호를 입력해야 하는 버그도 macOS 10.12.2 베타 2에서 깨끗이 해결됐습니다. 이전 버전에선 "나의 키체인에 이 암호 기억' 상자를 체크하더라도 해당 네트워크 드라이버에 다시 연결할 때 이름과 암호를 물어보는 버그가 있었는데요. 최신 베타 버전에선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최초 연결 시 이 옵션을 체크하면 로그인 정보를 재차 물어보지 않고 한 방에 연결됩니다.

3. Mac App Store 다운로드 실패

시에라가 나온 이후 맥 앱스토어에서 앱을 내려받거나 업데이트할 때 다운로드 실패 문제가 유독 자주 발생했습니다. 처음에는 국내 인터넷 서비스 업체와 애플 서버 사이의 문제가 아닌가 싶었는데요. 국내외 맥 관련 게시판을 보면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같은 증상을 겪는 사용자가 많았습니다. 아직 확정적이라고 말한 단계는 아니지만, 시에라 10.12.2 최신 버전에서 해당 문제가 해결됐거나 눈에 띄게 줄었다는 반응이 지난 한 주간 베타 테스터 포럼에 많이 올라왔습니다. 저도 10.12.1 정식 버전에선 다운로드 실패가 자주 발생했는데, 최신 베타 설치 후에는 한 번도 같은 문제가 없었습니다.

4. PDF 문서의 양식을 작성할 수 없는 문제

이전 운영체제나 윈도우PC에서 생성한 PDF 문서를 시에라에 내장된 미리보기 앱에서 열었을 때 자주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PDF 문서에 삽입한 텍스트 필드나 체크 상자 등의 '폼(Form)'을 수정할 수 없는 증상을 수반하는데요. 시에라 10.12.1 정식 버전에서 문제가 있던 다수의 PDF 문서를 10.12.2 베타 2에서 점검했는데 모두 정상적으로 폼을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5. Adobe Creative Cloud 앱과의 호환성 개선

macOS 시에라 출시 후 포토샵을 비롯한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이하 'CC') 소프트웨어가 툭하면 충돌하는 문제를 겪는 사용자를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저도 그 중의 한 명인데요. 시에라 최신 베타 버전에서 해결된 것인지, 아니면 어도비 CC가 2017 릴리스로 업데이트된 덕분인지 불분명하지만, 10.12.2 베타 2에선 CC 소프트웨어의 충돌 현상이 크게 개선된 모습입니다.

6. Alfred에서 첫 글자가 한글로 입력되는 증상

시에라에서 키보드 런처 프로그램 'Alfred'를 사용하는 분이라면 무슨 문제인지 잘 아실 듯합니다. Alfred 환경설정 > Advanced 탭을 열면 Alfred 검색창을 열었을 때 입력되는 언어를 영어로 고정하는 옵션이 있습니다. 그런데 시에라 출시 버전~10.12.1 정식 버전까지는 이 옵션을 체크하더라도 Alfred 검색창에 입력한 첫 글자가 한글 자모로 입력될 때가 많았습니다. 일단 시에라 10.12.2 베타 버전에서는 운영체제에 내장된 한글 입력기에 한해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단, 구름이나 바람 같은 외부 입력기는 여전히 같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개인적으로 구름 입력기를 쭉 써오고 있는데 이 문제 때문에 내장 입력기로 돌아온 상태입니다.

7. Karabiner-Elements 호환성 개선

몇 주전 시에라 10.12.2 첫 번째 베타 버전 소식 전해드리면서 'Karabiner-Elements'가 설치돼 있으면 반드시 삭제한 뒤 베타 운영체제를 설치하라고 당부드린 적이 있습니다. 운영체제에 포함된 입출력 장치 드라이버가 업데이트되면서 Karabiner-Elements와 충돌을 일으키는데, 앱을 삭제하지 않은 상태로 운영체제를 업데이트하면 키보드가 먹통이 되어버립니다. 이 문제가 해결된 시에라 10.12.2 두 번째 베타 버전에선 Karabiner-Elements를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단 지금까지 확인된 것만 정리했는데 이 외에도 시에라 최신 베타에서 해결된 버그와 오류가 여럿 있을 것으로 추측합니다. 혹 위의 버그 때문에 큰 불편을 겪고 계신다면 한시적으로 베타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물론 베타판을 설치하기에 앞서 데이터 백업은 필수이며 중요한 업무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기기에 설치하는 것은 그리 권장하지 않습니다. 작은 버그 잡으려다가 더 큰 버그를 만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기존의 베타 테스트 주기를 고려하면 연말 안에는 10.12.2 정식 버전이 나올 것으로 예상합니다.



관련 글
애플, macOS 시에라 10.12.2 두 번째 베타 버전 공개
애플, macOS 시에라 10.12.2 개발자 베타 1 '개정판' 배포
애플, macOS Sierra 10.12.1 Combo Update 패키지 배포
애플, macOS 시에라 10.12.1 정식 버전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