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간단한 팁] OS X 캘린더(Calendar) 앱에 새로 추가되는 이벤트의 기본 지속 시간을 변경하는 방법

들어가며

써드파티 일정 관리 프로그램 BusyCal 1.* 버전을 오랜 기간 사용하다 다시 OS X 기본 캘린더 앱으로 돌아오니 몇 가지 입맛에 맞지 않는 부분이 있는데, 인터넷에서 검색한 자료로 이런 부분을 다소 보완해 나가고 있습니다.

캘린더 앱에서 새로운 이벤트를 추가하면 이벤트의 지속 시간이 기본적으로 1시간으로 설정됩니다. 예를 들어 캘린더 화면에서 2시 부근을 더블 클릭하면 2시에 시작해 3시에 끝나는 일정이 새로 추가되죠.

이번에도 역시 앞서 소개한 '➥ OS X 캘린더 앱에서 '주별 보기' 사용 시 한 화면에 표시되는 날짜 범위를 변경하는 방법'처럼 터미널(Terminal) 명령어를 사용해 이벤트의 기본 지속 시간(Duration)을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변경해 줄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터미널 명령어를 이용해 새로 만드는 이벤트의 지속 시간을 1시간이 아닌 30분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 15분으로 바꾸는 것도 가능합니다.

적용 방법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폴더에 있는 터미널(Terminal)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아래 형식의 명령어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defaults write com.apple.iCal "Default duration in minutes for new event" -int 숫자

위 명령어의 '숫자' 부분을 수정해 새로 만드는 이벤트의 지속 시간을 변경할 수 있는데 15나 30, 혹은 120(2시간), 240(4시간)등 원하시는 시간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 숫자가 꼭 15 단위일 필요는 없지만 15로 나눠지는 수를 넣어야 캘린더 격자에 딱딱 맞게 떨어져서 보기가 좋습니다 :-)

명령어 적용 후 캘린더를 재시작하면 기본 시간 단위가 변경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추후 다시 복구 하려면 아래 명령어를 다시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defaults delete com.apple.iCal "Default duration in minutes for new event"

* 이번 명령어는 OS X 10.8 마운틴 라이언의 캘린더(Calendar) 앱 뿐만 구 iCal 앱에서도 적용됩니다. 

이렇게 기본적인 기능을 왜 굳이 터미널 명령어를 통해서만 가능하게 해 놨는지... 알다가도 모르겠습니다 :-)
 


참조 자료
• iCal default duration - Apple Discussion Forum

관련글
• OS X 캘린더 앱에서 '주별 보기' 사용 시 한 화면에 표시되는 날짜 범위 변경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