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윈도우처럼 OS X 어디에서나 키보드 단축키 한방으로 화면에 파인더(Finder) 창 띄우기

들어가며


서울에서 부산까지 가는 방법에 기차나 버스, 자동차 등 여러가지 이동 수단이 있듯이 OS X에서도 어떤 특정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여러가지 수단을 동원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소개해 드리는 '키보드 단축키로 파인더(Finder) 창을 화면에 띄우는 방법'도 OS X 자체 기능만을 이용하느냐, 아니면 써드파티 앱을 동원하느냐에 각양각색의 방법들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OS X의 기본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을 모토로하는 블로그답게 오로지 OS X의 기본 기능만을 이용해 마치 윈도우에서 Win + E 단축키를 눌러 탐색기를 띄우듯 OS X에서 파인더 창을 띄우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먼저 윈도우의 탐색기와 OS X의 파인더는 틀리게 다르게 작동합니다.

윈도우의 탐색기와는 달리 OS X의 파인더는 '종료'라는 개념이 없고 OS X이 구동되는 동안 상시 실행되는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다른 OS X 프로그램과는 달리 메뉴바에 별도로 'Finder 종료' 메뉴도 없고 또 프로그램을 종료하는데 사용하는 Command + Q 단축키로 파인더를 종료해 줄 수도 없습니다. (아예 종료할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어차피 종료해도 피닉제.. 아니 피닉스처럼 꾸역꾸역 다시 실행되는 것이 파인더입니다.)

OS X 사용 중 항상 실행되는 프로그램이다보니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다가 언제든지 Command + Tab 단축키로 파인더로 포커스를 전환한 후 (만약 아무런 파인더 창이 띄워져 있지 않은 상태라면) Command + N 단축키를 눌러 새로운 창을 띄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를 사용하다 OS X으로 넘어오신 분들은 이런 방식이 다소 불편한 것이 사실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파인더를 단축키 한 번으로 바로 띄우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OS X에서 자체적으로 제공되는 기능만을 이용해 윈도우와 비슷하게 파인더를 불러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맥 사용 초보자들에게는 이름이 낯선 '오토메이터(Automator)'앱을 이용해 '애플스크립트(AppleScript)'를 실행하는 방법인데 아래 순서대로만 잘 따라오시면 큰 어려움없이 팁 적용이 가능하시리라 생각합니다. 또 이번 기회에 오토메이터와 애플스크립트를 한 번쯤 경험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적용 방법

1.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있는 오토메이터(Automator) 앱을 실행한 후 새로 만들 도큐멘트 유형으로 '서비스' 항목을 선택합니다.

2. 오토메이터 창 좌측 상단에 'apple'을 입력해 'AppleScript 실행' 항목을 찾고, 이를 오토메이터 창 오른쪽의 작업 공간으로 끌어놓아 줍니다.

3. 작업 공간에 아주 기본적인 명령어들이 사전에 입력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 이 부분을 수정하는 것이 이번 글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4. 오토메이터 창 상단 우측의 서비스가 받는 항목은 '입력 없음'으로, 선택 항목 위치는 '모든 응용 프로그램'으로 지정해 주십시오. 이렇게 함으로서 현재 어떤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는지와 상관없이 파인더를 화면에 띄울 수 있습니다.

5. 이제 본격적으로 명력어를 작성해 주어야 할 시간입니다.

on run {input, parameters}

tell application "Finder"

activate
open folder "Macintosh Fusion:Users:Home:"
end tell
return input

end run

일단 기본적으로 위의 명령어가 사용됩니다. 하지만 사용자마다 볼륨이나 계정 이름이 다르기 때문에 일부 구간을 수정해 주셔야 합니다. 주황색으로 강조한 부분은 저장 장치의 볼륨명을, 파란색으로 강조한 부분은 사용자 계정명을 입력해 줍니다.

* 볼륨명과 계정명은 파인더 메뉴바에서 '경로 막대 보기' 메뉴를 선택하신 후 

파인더 메뉴에서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경로에 Downloads나 Documents를 덧붙여주면 파인더 창이 열렸을 때 기본적으로 다운로드 폴더나 다큐멘트 폴더가 열립니다.

예) "Macintosh Fusion:Users:Home:Downloads:"

6. 파인더 창이 제대로 열리는지 확인하기 위해 오토메이터 창 중간에 있는 초록색 '실행' 버튼을 눌러줍니다.

파인더 창이 잘 열리시나요?

7. 파인더 창이 성공적으로 화면에 나타나면 이제 이 스크립트를 원하시는 이름으로 저장해 줍니다. 이때 다른 어플리케이션의 메뉴 항목과 중복되면 이번에 만들어준 스크립트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기 때문에 '고유한 이름'을 사용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덜렁 'Finder 이렇게 해버리시면 작동 안합니다 :-)

이번 예제에서는 'Finder 실행'이라는 이름이 사용해주었습니다.

8. 이제 아무 프로그램이나 실행한 후 메뉴바의 프로그램 이름 밑에 있는 '서비스' 메뉴를 보시면 방금 만들어준 서비스 스크립트가 잘 등록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 이렇게 만든 서비스 스크립트를 상시 사용할 수 있도록 단축키를 만들어줘야겠죠?

앞서 블로그를 통해 소개해 드린 '➥ OS X 특정 메뉴바 항목에 사용자 단축키를 할당하는 방법'을 보신분들은 기억하시겠지만, OS X은 어떤 특정 기능이 메뉴바에 등록만 되어 있으면 사용자가 원하는 단축키를 마음대로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이번에 만들어 준 서비스 스크립트도 예외가 아닙니다.

OS X 시스템 환경설정 > 키보드  > 키보드 단축키 탭으로 이동합니다. 왼쪽에서 '서비스' 항목을 선택하신 후 오른쪽에서 방금 만들어준 'Finder 실행' 을 찾아줍니다.

9. 이제 'Finder 실행' 항목에 다른 기능의 단축키와 겹치지 않게 적당한 단축키를 지정해주세요.

10. 다시 한번 메뉴바의 서비스 메뉴를 보면 앞에서는 표시되지 않았던 단축키가 Finder 실행 항목에 지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가 표시되면 이제 실제로 단축키를 눌러 파인더를 띄어 보세요!

이번에 만든 서비스 스크립트는 사용자계정/Library/Services 폴더에 저장되며, 추후 삭제를 원하시는 경우 해당 폴더에 있는 파일을 휴지통으로 끓어놓아주신 후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시면 됩니다.

한 가지 더

알프레드(Alfred) 파워팩이나 퀵실버(QuickSilver) 등의 런처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그냥 Finder에 광역 단축키만 지정해 두시면 위의 수고를 하실 필요없이 한 번에 파인더 창을 열 수 있습니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OS X 런치패드(Launchpad)에 파인더 등록하기
• OS X 특정 메뉴바 항목에 사용자 단축키를 할당하는 방법
• 파일을 실행하는 동시에 쓸모없어진 파인더 창 바로 닫기

비고
• 이번 팁은 작년에 클리앙 맥당에 올렸던 방식(링크)을 좀 더 개선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