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트록스(Matrox), 'DS1 썬더볼트 도킹 스테이션' 전격 출시

2012. 12. 13. 20:30    작성자: ONE™

매트록스(Matrox)가 DS1 시리즈를 출시하며 썬더볼트 기술을 이용한 도킹 스테이션 판매의 첫 포문을 열었습니다.

이번에 출시된 매트록스 DS1 썬더볼트 도킹 스테이션(Thunderbolt Docking Station)은 썬더볼트 기술을 이용한 인터페이스 확장 장치로, 상대적으로 외부 단자 지원이 부실한 맥북에어에 DS1을 연결하면 1개의 USB 3.0 단자를 포함해 총 3개의 USB 단자와 기가빗 이더넷 단자, HDMI/DVI 비디오 단자, 또 오디오 입출력 단자를 추가로 사용할 수 있는 등 맥북에어의 확장성을 맥북프로나 아이맥에 버금갈 정도로 높일 수 있습니다. 

또 가정이나 직장에서 외부 모니터와 각종 주변장치를 맥북에 연결해 데스크탑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맥을 휴대하는 경우가 빈번할 경우 각종 케이블을 꼽고 끼우는 작업이 여간 번거로운 것이 아닌데, 썬더볼트 케이블 하나로 모든 주변 장치를 한번에 연결할 수 있는 썬더볼트 독으로 이런 불편함을 한번에 해소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특히 USB 3.0 단자가 빠진채 출시된 2011년형 맥 모델에서도 USB 3.0 장치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2011 맥 모델 사용자들에게 반가운 소식이 될 것 같습니다.

매트록스 DS1 시리즈는 HDMI 버전과 DVI 버전 두 모델로 출시되는데, 비디오 출력 단자를 제외하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단자 종류와 개수, 기기 사양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출시 가격도 미화 249불로 동일합니다.


* DS1의 크기는 VHS 비디오 테이프보다 조금 더 큰 20.1cm x 9.1cm x 3.2cm이며 무게는 484g입니다. 

앞서 몇몇 업체에서 출시한 썬더볼트 확장 베이 시스템이 시중에 유통되고 있지만 상당히 고가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데다 인터페이스별로 PCI 카드를 추가하는 방식이 대부분이라 아직까지 전문가 영역에서만 한정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 위 이미지 - 내년 1월로 출시가 미뤄진 벨킨 썬더볼트 익스프레스 독(Belkin Thunderbolt Express Dock). 미화349불에 판매 예정

하지만 이번에 출시된 매트록스 DS1을 비롯해 벨킨에서도 썬더볼트 기술을 이용한 인터페이스 확장 기기(위 이미지)를 준비하고 있고, 또 내년 1분기를 기점으로 다양한 업체에서 썬더볼트 제품을 출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어 지금까지 미진한 성장을 보였던 썬더볼트 시장이 내년에는 좀 더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링크
Matrox DS1 /via MacRumors

관련글
• 스타텍(StarTech), 업계 최초로 3미터 썬더볼트 케이블 출시
• mLogic, 썬더볼트 확장 베이 'mLink' 출시
• 써드파티 썬더볼트 도킹 스테이션 줄줄이 출시 연기

    
  1. Blog Icon
    J

    랩탑에 직접 연결하는 것과 이런제품을 경유해서 연결하는 것 사이에 속도차이는 없나요?
    하나의 선더볼트 입력단자에 이걸 통해서 여러개를 연결해서 쓰면 속도가 느려질거 같은데 제가 잘못알고 있는건가요?

  2. 썬더볼트 대역폭이 초당 10Gbps라 이론상으로는 USB 3.0, 기가빗 이더넷, 오디오, DVI 신호를 다 커버하고도 남습니다.
    하지만 고속도로가 뻥 뚤려 있다해도 톨게이트 부근에서 차가 밀릴 수 있는 것처럼
    독의 내부 설계를 어떻게 했냐에 따라 속도 저하가 발생할 가능성은 충분히 있어보입니다. 이 부분은 자세한 벤치마크 테스트가 나아봐야 알 것 같습니다 :-)

  3. Blog Icon
    J

    아~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항상 좋은 정보 많이 얻어가고 있습니다~

  4. Blog Icon
    김 병찬

    구입 목록 리스트 하나가... 추가 되는군요...ㅠㅠ

    원님 늘 좋은 정보 감사 드립니다~

  5. 맥북 사용자들에게 정말 매력적인 장치죠.
    저도 내년에는 하나 장만하려고 합니다^^

  6. Blog Icon
    tudolgomting

    늘~ 글 잘보고 있습니다...
    이거이거 질러야 할 거 같군요..
    윈도우즈 노트북은 lenovo만 쓰는데.. 사용 중인 모든 노트북(회사용, 개인용)에 Advanced dock을 구입해서 확장팩 상태로 쓰는데..
    애지중지하는 맥북에어한테도 확장팩(?)으로 하나 사줘야 겠네요....ㅎㅎ
    벨킨 꺼가 오히려 더 땡기는데... 출시 확정도 안된 애매한 상태라... 아쉽네요..

  7. 벨킨도 다음 달 출시가 거의 확정적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아무래도 매트록스가 비디오 전문 업체다 보니 DS1도 모니터 출력에 신경쓴 모습인데 포트 지원이나 확장성 면에서는 벨킨쪽이 더 매력적인 기기임에 틀림없는 것 같습니다.
    물론 100불정도 더 비싸긴 하지만요.
    저도 둘 중 하나를 내년 초순쯤에 하나 장만할 듯 싶습니다^^

  8. Blog Icon
    조동혁

    USB 3.0은 전면 포트를 사용하는 것 같군요.
    Dock 연결용이 아니라 USB 3.0 - Dock - Thunderbolt - Mac 으로 연결이 가능하려나요? 흐음…

    어쨌든 드디어 썬더볼트 주변기기들이 나오기 시작하는 군요. ㅠㅠ
    내년 하반기 되야 업체들 경쟁도 되고 해서 가격이 내려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9. 시제품일 때는 USB 포트가 다 뒤에 있었는데 정식 판매 제품은 USB 3.0 포트만 앞으로 쏙 옮겨왔습니다. 근데 썬더볼트를 대신해 맥과 연결할 수 있지는 않고 단순히 사용이 빈번한 USB 포트를 앞쪽으로 옮겨온 것 뿐이더군요.
    그나저나 제품 가격도 가격이지만 일부 시게이트 제품들처럼 썬더볼트 독들도 썬더볼트 케이블 동봉해주면 좋겠습니다. ㅠ.ㅠ

  10. Blog Icon
    oyster

    정말 내년에는 썬더볼트 제품들이 많이 나오길 기대합니다.
    특히 휴대하기 편한 "썬더볼트 - usb3 " 컨버터, 어댑터 등이 필요한것 같은데...
    안내더군요 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11. Blog Icon
    neoprix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덕분에 좋은 제품 구매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