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맥용 유명 GTD 소프트웨어 'OmniFocus 2' 신기능 및 가격 공개


OmniFocus 2

앞서 예고된 된 대로 맥용 유명 GTD 소프트웨어 '옴니포커스(OmniFocus) 2'의 이모저모가 2월 1일(현지시각) 개발사 블로그에 올라왔습니다. 아직 구체적인 출시 일정은 미정인 것으로 안내되고 있지만, 옴니포커스 2의 주요 기능과 스크린 샷, 출시 가격, 그리고 기존 사용자를 위한 업그레이드 가격 정책 등이 이번에 공개되었습니다.

➥ Debut of OmniFocus 2

소프트웨어 디자인

안내 페이지를 방문하면 일단 옴니포커스 2의 스크린샷이 눈에 가장 먼저 들어오는데요, 아이패드 버전에서 차용한 디자인 덕분에 기존 버전가 비교하면 훨씬 세련되고 깔끔해진 인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 이번에 공개된 옴니포커스 2 스크린 샷 (아래 이미지) 옴니포커스 1.*

기존에 왼쪽 사이드 바에 있던 기능들은 물론 도구 막대에 있던 버튼들도 자리를 왼쪽 사이드 바로 옮기면서 아이패드 버전의 느낌이 물씬 묻어납니다. 도구막대에는 이제 액션 추가와 포커스, 동기화 버튼 정도만 남아 있고 Inbox와 Context, Flagged, 그리고 새로 추가된 Forecast 등 대부분의 기능이 사이브 바에 모두 몰려 있습니다. (얼마 전 버전 5로 업데이트된 에버노트도 그러더니, 사이드 바에 기능을 몰아넣는 게 최근 유행인가 봅니다.) 새로운 레이아웃이 적응 안되는 분도 계실 것 같은데 도구 막대 수정을 통해 기존 버전과 비슷한 레이아웃을 구성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그 밖에 액션에 각종 파라미터를 지정할 수 있는 속성 패널(Inspector)도 추가되었습니다. 일단 이번에 공개된 스크린 샷은 위 2개가 전부입니다. 베타 버전이 공개되어야 UI와 UX가 어떻게 변경되었는지 진면목을 파악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새 기능

아직 옴니포커스 2의 모든 기능이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일정이 잡혀있는 할 일들을 사이드 바를 통해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Forecast(예측) 기능과 너무 무분별하게 입력된 할 일들을 하나하나 찬찬히 살펴볼 수 있는 Review(검토) 기능이 이번 버전에 추가된 기능들 중 가장 핵심적인 기능인 것 같습니다.사이드 바의 Forecast 메뉴를 접어두면 (위 스크린샷처럼) 이미 기한을 넘긴 일과 오늘 할 일, 앞으로 며칠 동안 해야 할 일의 합이 숫자로 나타나며, 메뉴를 펼치면 한 달 전체를 표시하는 캘린더가 나타나 날짜 별로 할 일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 이 캘린더는 OS X의 기존 캘린더 앱과도 이벤트를 공유한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기대되는 새 기능은 Review(검토) 기능인데, 옴니포커스의 가장 큰 장점인 '빠른 일정 입력(Quick Entry)' 기능과 시리(Siri)를 통한 간편한 일정 입력 기능이 생산선을 저하시키는 요소로 작용하기도 했습니다. 다시 말해, 손쉬운 입력 체계는 사용자가 무분별하게 일정이나 행동(Action)을 추가하는 촉매가 될 때도 있었고 또 이런식으로 수 시간~수 개월 도안 쌓인 항목들을 선별하고 분류하는데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할 때가 있었습니다. 옴니포커스 2에는 (앞서 아이패드 앱에 먼저 도입된) Review 모드가 새로 생겨 프로젝트와는 연관이 없거나 불필요한 액션을 간편하게 살펴보고 정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출시일

안내 페이지의 나머지 부분은 기존 구매자와 구매 예정자들의 궁금증을 풀어주는 답변들을 QnA 방식으로 풀어나가고 있습니다.

일단 아이폰/아이패드용 옴니포커스는 당분간 버전 2 업그레이드 예정이 없다고 합니다.맥용 옴니포커스 2는 현재 일부 테스터들로부터 피드백을 수집하고 있는 단계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출시 일정은 아직 미정이라고 답하고 있습니다. 일단 클로즈 베타 기간 뒤에는 오픈 베타 테스트가 예정되어 있으며, 이밖에도  (도움말, 홈페이지) 문서를 제작하고 이를 타 언어로 번역하는 작업, 또 앱을 현지화하는 작업(일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프랑스어, 중국어 등...), 앱 스토어 심사 작업 등이 남아 있어 출시까지 대략 4~6주의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개발사는 예상하고 있습니다.

판매 가격

옴니포커스 1은 에디션 종류가 하나밖에 없었고 가격도 맥 앱스토어와 개발사 자체 스토어 모두 79불에 판매됐습니다. 옴니포커스 2는 앞서 소개한 기능들을 담고 있는 'Standard' 에디션과 기존 버전 1에서 가능했던 Perspective와 AppleScript를 통한 Workflow 사용자화 기능이 포함된 'Pro' 에디션 두 종류로 출시되며, 출시가는 각각 39.99불과 79.99불로 안내되고 있습니다.

그 밖에 개발사 스토어에서 단체(Volume) 구매 할인과 교육(Education) 할인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기존 구매자 업그레이드 정책

앞서 개발사 스토어와 맥 앱스토어에서 옴니포커스 1을 구매한 사용자는 옴니포커스 2를 반값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즉, 옴니포커스 1 사용자는 옴니포커스 2 Standard 에디션을 19.99불에, Pro 에디션을 39.99불에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문제가 되는 점은 맥 앱스토어 내에서는 소프트웨어 개발사가 임의로 기존 버전 사용자에게 업그레이드 가격을 제시할 수 없으므로 버전 1에서 버전 2 업그레이드를 희망하는 구매자는 무조건 개발자에게 연락을 취해 개발자 자체 배포 버전을 구매해야 합니다.. 아무래도 앱 스토어 영수증을 첨부한 글이나 이메일을 개발자에게 전송하는 형식이 될 것 같은데 아직 이에 대한 절차에 관해서는 구체적인 안내가 없는 상황입니다.

마지막으로, 오늘 이후부터 개발사 스토어에서 옴니포커스 1을 구매하면 옴니포커스 2 출시 시 무상으로 버전 업그레이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아무쪼록 저뿐만 아니라 많은 분이 옴니포커스 2 출시를 기대하고 계실텐데 추후 자세한 소식이 올라오면 블로그를 통해 소식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참조
• Debut of OmniFocus 2

관련글
• 맥용 OmniFocus 2, 내년 1월 31일 출시. 새로운 동기화 기술도 깜짝 공개
OmniFocus 2 출시까지 OmniFocus 1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임시 라이센스 배포
• Back to the Mac 선정 - 올해의 추천 맥용 프로그램 100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