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OS X] 창을 축소하는 데 있어 겉멋보다 실속을 챙기려면 '크기 효과'

들어가며

오늘 한 가지 OS X의 세 가지 창 축소 효과와 관련해 흥미로운 실험을 하나 해보았습니다. 잠깐... OS X의 창 축소 효과는 두 가지 아니냐구요? 

네, 맞습니다. OS X 기본 상태에서는 '요술램프 지니 효과(Genie Effect)와 크기 효과(Scale Effect) 이 두 가지 효과만 제공됩니다. 하지만 터미널 명령어를 통해 지니 효과와 유사한 '빨아들임 효과(Suck Effect)'를 추가로 끄집어낼 수 있습니다. 방법은 차차 설명드리기로 하구요 :-)

OS X은 창을 감추는 두 가지 기능과 거기에 할당된 두 가지 단축키가 존재 합니다. 하나는 말 그대로 창을 닥(Dock)으로 축소하는 기능(command+M)이고, 다른 하나는 창을 아예 감추는 기능(command+H)입니다. 언젠가 한번 블로그의 글을 통해 알려드린 적이 있는데, 전자는 하나의 응용 프로그램에 속한 여러 창 중 하나를 화면 밖으로 숨겨놓는 기능이고, 후자는 하나의 응용 프로그램에 속한 모든 창을 화면 밖으로 숨겨놓는 기능입니다. 다시 말해, 복수의 파인더 창이 열려있는 상태에서 command+M 단축키를 누르면, 현재 활성화 되어있던 파인더 창 하나만 닥으로 축소되고, command+H 단축키를 누르면 파인더 전체가 화면에서 감쪽같이 사라집니다. 두 기능이 비슷한 것 같지만 단위가 창이냐, 아니면 응용 프로그램이냐하는 아주 큰 차이가 있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각각의 창 축소 효과는 서로 다른 애니메이션(혹은 트랜지션)으로 구현되기 때문에 창이 축소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제각각입니다. 특히 OS X의 클리쉐가 되어 버린 요술램프 지니 효과는 창이 축소되는데 많은 시간을 잡아먹지만 아주 우아하고 부드러운 분위기를 연출해 줍니다. 반면에 '크기 효과(Scale)'는 상대적으로 투박하긴 하지만 군더더기 없이 정말 빠르게 창을 축소시켜 줍니다. 그리고 터미널 명령어로만 꺼낼 수 있는 '빨아들임 효과(Suck Effect)'는 앞 두 효과의 장단점이 적당히 버무러져 있습니다.

과연 이 세 효과가 창 하나를 축소하는데 얼마 만큼의 시간을 소요할까요? 일단 빨려들어가는 모습부터 같이 한 번 보시고 마지막에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

요술램프 지니 효과(Genie Effect)






크기 효과(Scale Effect)



빨아들임 효과(Suck Effect)






* 빨아드림 효과(Suck Effect) 사용 방법

1.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폴더에 있는 터미널(Terminal)을 실행합니다.
2. 다음 명령어를 그대로 입력합니다. (한 줄입니다.)
defaults write com.apple.dock mineffect -string suck;killall Dock
3. 재부팅 없이 효과가 바로 적용됩니다. Dock 환경설정에서 축소 효과를 변경하면 또 위의 명령어를 입력해야만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결과는?

요술램프 지니 효과의 트랜지션 시간은 0.5초, 크기 효과의 트랜지션 시간은 0.2초, 마지막으로 빨아들임 효과의 트랜지션 시간은 0.4초입니다. 다시 말해 '크기 효과'가 요술램프 지니 효과보다 2.5배, 빨아들임 효과보다 2배 빨리 창을 닥으로 축소시켜줍니다. 빨아들임 효과는 요술램프 지니보다 특별히 우아하다는 느낌도 안 들고, 시간 단축 효과도 크지 않다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마 이런 이유로 기본 제공되지 않는 것이겠죠?

결국 사용자 개개인의 취향에 달린 문제지만, 요술 램프 지니 효과의 우아함과 아름다움... 몇 년동안 OS X을 사용해 오면 보실만큼 보신 분들은 이제 '크기 효과'로 창 축소 시간 단축을 노려보는 것은 어떠시겠습니까? 

이상 쓰잘데기 없어 보이지만 알고보면 유용한 실험은 여기까지입니다 :-)

이밖에도 창 축소 효과와 관련해 아주 괴상한 버그를 보고 싶은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십시오.



관련글
• OS X의 괴상한 버그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 닥(Dock)의 응용 프로그램 영역에 폴더나 파일을 올려놓는 꼼수
• OS X의 닥을 자유자재로 주무르는 5가지 방법
• OS X의 전체 화면 모드를 사용할 때 닥을 보다 편하게 열어보는 방법
• 최신 버전의 OS X에도 남아 있는 원-버튼 마우스 특성 이용하기 (클릭과 꾸욱 누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