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OS X은 '오-에스-텐'으로 읽습니다.

OS X 명칭과 관련해 '건의 메일'을 한 통 받았습니다.

이미 위와 같은 내용의 질문을 이메일이나 댓글을 통해 수 차례 받고 답해 드린 적이 있으며, 이전에도 OS X 명칭과 관련된 포스팅을 올린 적이 있는데, 공개 답변 형식으로 다시 한 번 OS X의 정확한 발음에 대해서 글을 남깁니다.

그 동안 주욱 윈도우를 사용해오다 최근에 맥을 구입하면서 OS X을 처음 접하신 분들도 많이 계시고, 또 국내에 로마 숫자 표기가 널리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OS X을 '오에스-엑스'로 아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비단 맥 초심자뿐만 아니라 맥을 제법 오래 사용하신 분들 중에서도 오에스-엑스'로 알고 계신 분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OS X은 오에스-로 읽지 않고 '오에스-'으로 읽습니다. OS X 이름에 들어있는 'X'라는 글자는 알파벳 'X'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애플이 개발한 매킨토시 운영 체제의 10번째 운영 체제에 해당한다는 뜻이 담겨있으며, 아라비아 숫자 대신 로마 숫자로 표기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VIII → IX → X).

따라서 'OS X은... OS X이... OS X과... OS X을...' 이렇게 조사를 붙이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며, 반대로 'OS X는, OS X가, OS X와, OS X를' 이라고 조사를 붙이는 것이 부정확한 방법입니다. 물론 그러실 분들은 없겠지만 X를 '텐'이 아닌 '십'이라고 읽었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혹시 주변에 OS X을 오에스액스로 잘못 알고 있는 지인이 있다면 오에스액스가 아니라 오에스텐으로 불린다고 귀띔해주십시오.  

동영상 한 편과 함께 공개 답변의 끝을 맺습니다.




관련 글
• OS X, 오-에스-엑스가 아니라 오-에스-텐 입니다.
위키백과: OS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