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OS X에서 한글을 입력할 때 마지막 글자가 입력이 안 되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OS X 상에서 한글을 치다보면 마지막에 입력한 자모가 제대로 입력 처리가 안 되거나 사라지는 문제가 발생할 때가 있습니다. 

저 역시도 알프레드나 자바 관련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마지막 글자가 사라지는 현상을 자주 겪고 있는데요, 이 때문에 한글 단어를 입력한 다음 오른쪽 방향키를 한 번 더 누르는 습관이 생기신 분들도 계시고, 또 OS X 기본 입력기를 바람 입력기나 MacUIM 같은 외부 한글 입력기로 대체해서 쓰시는 분들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이런 한글 입련 관련 버그의 예시입니다. 알프레드에서 한글 텍스트로 검색할 때 마지막 글자는 생략한다든가 ▼ 

마인드맵 프로그램이나 텍스트 편집 프로그램에서 마지막 단어를 무시한다든가 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

물론 이 밖에도 상당히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같은 버그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세벌식 한글 입력 레이아웃에서도 겪는 문제라 두벌식 입력기의 도깨비불 현상과 직접적인 연관은 없는 것 같고 한글 처리 루틴 상에 모종의 버그가 있는 것이 아닌가 의심됩니다. 완벽한 해결책은 아니지만 알비레오 포럼의 하나아빠님이 권장하신 방법과 같이 시스템 환경설정 > 언어 및 텍스트 메뉴에서  ▼

텍스트 탭을 클릭한 후 '자동으로 영문 철자 수정' 상자에서 체크를 해제하면 최소한 제가 사용하는 프로그램에서는 마지막 자모가 제대로 입력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 

* 해당 문제가 빈번히 발생하던 알프레드에서도 한글 입력 처리가 깔끔하게 이뤄집니다. ▼

하지만 사파리를 비롯해 일부 애플 프로그램에서는 해당 옵션을 꺼주더라도 같은 문제가 발생할 때가 있는데 이는 애플이 직접 손을 써주지 않는 이상 완벽한 해결은 힘들어 보입니다.

참고로 다소 불편함을 무릅 쓰더라도 '한글 입력기 설정'에 들어가 입력 방식을 '단어마다'로 변경하는 경우에는 해당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

OS X의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받던 '볼드체가 지원되지 않고 시인성이 떨어지는 애플 고딕체'가 마운틴 라이언에서 애플SD고딕네오체로 교체되었듯 다음 버전의 OS X에서는 지난 수 년 동안 변변한 개선이 없었던 한글 입력기에도 신경을 써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참조
Albireo의 파워북OS X 10.7 Lion에서 한글 입력기 오류 

관련 글
위키백과: 한글 자판 → 도깨비불 현상
클리앙: 사파리 한글 입력 관련 버그가 좀 치명적이네요
• Mac OS X 대안 한글입력기 바람
• 구름 입력기
MacUIIM - Input Method for Mac OS X - Google Project Host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