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 X을 한글 상위로 사용할 때 '날짜와 시간'을 영어권 표기방식으로 변경하는 정확한 방법

2013. 3. 22. 16:19    작성자: ONE™

들어가며

이번 글은 기능상 '유용한 팁'이라기보다 개인의 선호도에 따라 다소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부분임을 먼저 밝혀둡니다.

저는 OS X을 한글 상위로 사용합니다. 맥 운영체제는 물론이거니와 맥 운영체제에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애플 프로그램과 각종 서드파티 프로그램이 한국어를 지원하는 것을 선호하고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마 저뿐만 아니라 국내 맥 사용자 대다수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그런데 OS X의 딱 한 부분만은 한글이 아닌 영어로 표시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바로 '날짜와 시간(Date & Time)'입니다. ▼

날짜와 시간을 영어로 사용하게 된 계기는 평소 유용하게 사용하는 '판타스티칼(Fantastical)' 때문이었습니다. 판타스티칼의 여러 기능 중에 메뉴 막대에 현재 날짜나 요일, 혹은 이 둘을 하나의 아이콘으로 같이 표시해주는 기능이 있는데, 너무 협소한 공간에 요일을 한글로 표시하다보니 글자가 너무 흐리멍덩해보이고 사실상 흐지부지한 기능이 되어버렸습니다. (레티나 맥북프로는 이런 부분에서 훨씬 자유롭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 밖에도 영문 공문서에 한글이 떡하고 박혀있다던가, 이메일 수발신 시간이 '20**년 *월 *일'로 표시되는 등 업무 때문에 영문 문서나 이메일을 작성할 때 몇 가지 큰 불편함이 따랐습니다. ▼

결국, 제가 원하는 환경은 OS X이 한글 상위로 작동하면서도 '날짜와 시간'은 한국 표준이 아닌 미국(혹은 다른 국가) 표준을 따르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런 환경은 OS X의 '지역' 설정을 사용자가 임의로 조절해 구현할 수 있는데 이때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먼저 일반적으로 지역 설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OS X의 시스템 환경설정에서 '언어 및 텍스트' 메뉴를 선택합니다. ▼

언어 및 텍스트 설정에서 '지역' 탭을 선택한 다음 상단의 '지역' 설정을 대한민국에서 → 미국이나 영국 등 영어권 국가를 선택하면 OS X 자체는 한국어로 사용할 수 있으면서도 날짜와 시간, 숫자, 통화 등을 사용자가 지정한 국가의 표준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그런데 해당 설정을 통해 국가(지역)를 변경하면, 사용자가 정말 그 나라에 거주하고 있다고 시스템이 간주하기 때문에 맥 사용상 몇 가지 부작용이 따라올 수 있습니다. 애플 서비스를 이용할 때 뜬금없이 영문 페이지가 나타난다든가, 또 시스템 환경설정에 안내되는 내용처럼 인터넷 서비스 사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아주 사소한 부작용이기는 하지만 이런 문제에서 완벽히 자유롭기 위해서는 '나는 한국에 거주하지만 '영어'를 쓰는 사람이고, 날짜와 시간이 영어권 국가의 표준을 쓰고 싶다.'라고 시스템에 인지를 시켜줘야 합니다.

이럴 때 등장하는 것이 '지역 복합 설정(Localization Complexation)'이며, 한글/영문 상위와 전혀 별개의 개념으로 운영체제 내에서 운용되고 있습니다.

지역 설정을 복합화하는 방법은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OS X을 새로 까는 것입니다. OS X을 '클린 설치'할 때 한 번은 OS X 언어 설정을 하고 그다음에는 사용자의 위치(현재 시간대)를 설정했던 것이 어렴풋이 기억나실 겁니다. 처음에 묻는 언어 설정은 말 그대로 OS X을 어떤 언어로 사용할 것인지를 선택하는 것이고, 두 번째 선택은 '비록 나는 A 국가의 언어를 사용하지만, 현재 나의 위치는 B 국가이기 때문에 통화 기호나 숫자 표시, 측정 단위는 B 국가에 맞추길 바란다.'고 시스템에 알려주는 것입니다. (보통 WiFi로 알아서 잡아주죠.)

두 번째 방법은 굳이 OS X을 새로 설치할 필요없이 터미널 명령어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폴더에 있는 터미널(Terminal)을 실행하신 후 다음 명령어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

defaults write ~/Library/Preferences/.GlobalPreferences AppleLocale en_KR

명령어를 간단히 해석하면, 로케일(Locale, 현지 설정)을 영어(en)와 한국(KR)으로 조합(en_KR)해서 사용하라 것입니다. 해당 터미널 명령어를 입력한 직후 바로 설정이 적용되는데, 혹시 기민하게 설정이 바뀌지 않는다면 맥을 재부팅 하거나 재로그인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en 부분에 ja를 넣으면 '나는 일본사람이다'가 되고 'fr'을 넣으면 프랑스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de, es, it, nl, sv, nb, da, fi, pt, zh-Hans, zh-Hant (en, ko, fr)

명령어 뒷 부분에 입력되는 국가 코드는 앞과 조금 다릅니다. 일단 대문자로 입력되고(KR), 언어 설정보다 훨씬 많은 지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국가 코드 참조)

이런 조합을 응용해 영문 상위 환경에서도 한국 표기 방식으로 날짜나 시간을 표시할 수 있는 등 다양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명령어 입력 후 다시 시스템 환경설정의 '언어 및 텍스트' 메뉴에 들어가면 '지역'이 대한민국에서 대한민국(영어)으로 바뀌어 있고 날짜와 시간 설정이 영어식 표기법으로 바뀌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그러면서도 통화나 특정 단위 등은 국내 방식이 고스란히 적용됩니다. 이제 영문서를 작성할 때 날짜나 시간이 한글로 입력되는 문제나 나타나지 않으며, 텍스트익스팬더(TextExpander)나 알프레드(Alfred) 등으로 현재 날짜를 클립보드에 붙여 넣을 때 영어권 방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처음 문제가 되었던 판타스티칼의 아이콘 속의 요일도 한국어로 깔끔하게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만약 기존의 상태(단일 로케일)로 돌리고 싶다면 '언어 및 텍스트'에서 지역 설정을 '대한민국(영어)' → '대한민국'로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혹시 저처럼 맥 운영체제에서 한국어와 영어식 날짜/시간 표기를 혼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이번에 소개한 방법을 적극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관련 글
• 매 정각마다 맥이 시간을 알려준다?
• 국내 웹 환경을 위한 보다 스마트한 웹브라우저용 스타일시트(CSS) - 이제 필요한 서체만 선별적으로 바꿔쓰세요.
• 국내 맥 사용자들에게 가뭄에 단비 같은 한국어 맞춤법 검사기 '단디'
• 한글 입력 상태에서 입력기를 바꾸지 않고 바로 영어를 입력하는 방법
• OS X의 한자 변환 기능을 마스터(完璧征服)해봅시다!

    
  1. Blog Icon
    iljun

    원님 감사합니다. ^^ 한결 간결해졌어요. 한가지 질문이 날짜와 요일을 아이콘화 하여 표현 된것은 어떻게 하는거에요???

  2. 저는 판타스티칼이라는 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http://flexibits.com/fantastical
    판타스티칼 외에도 메뉴 막대에 날짜나 요일을 표시할 수 있는 다양한 유/무료 앱이 있습니다. 언제 따로 한 번 정리해 올리겠습니다 :-)

  3. Blog Icon
    iljun

    감사합니다 ^^* 정리해서 올려주시길 기다릴게요 ^^* 감사!

  4. 메뉴 막대에 캘린더 아이콘 올리는 앱 소개하려다 오늘 엉뚱한 것만 올렸네요 -ㅅ-);;
    조만간 꼭…^^;;

  5. Blog Icon
    엔진

    영어로 OS를 설치하고, 설치가 완료되어 로그인한 뒤 언어를 한글로 바꾸면 자동으로 '대한민국(영어)' 라고 나오더군요,, (추가:본문에 있었네용^^ 설치 완료중에 저도 시간대를 서울로 했었습니다)
    영어로 OS를 설치하면 영어와 한글의 바이트 수에서 차이가 나기때문에 아주 미세하나마 차이가 있다는,, 뭐 그런 듣도 보도 못한 신빙성 없는 얘기를 어디선가 줏어들어 2년째 OS를 영어로만 설치하고 있습니다,, =_=;;;

  6. 저도 예전에 OS X을 한글로 사용하면 맥 성능이 떨어진다는 글을 본적이 있는데, '낭설'까지는 아니더라도 HFS+ 포멧이 일반화되어 있고, 또 컴퓨터 사양이 지금처럼 좋아진 현 시대에서는 그렇게 의미를 찾기 힘든 내용이라 생각됩니다.

  7. Blog Icon
    견우

    이것 때문에 고민 한적이 있었는데......
    역시 터미널에서 변경해줬어야 하는군요.....

    터미널은 도대체 어찌 공부해야 하는건지요????
    시간되시면 라이언 서버랑 터미널도 한번 다루어 주시지요...

    그동안 구매한 소프트웨어도 아직 손도 못대고 있는데....
    아우~~~~

  8. OS X 전반에 관한 내용은 백 투더 맥에서 다루고, OS X 서버에 대해 다루는 블로그도 운영해 보고 싶은게 솔직한 심정입니다만... 지금 블로그 하나 운영하는 것도 손이 부족하고, 서버 세팅도 그 종류나 내용이 방대해 손 댈 엄무를 못내고 있습니다 ㅠ.ㅠ
    OS X 터미널 사용법은 유닉스나 리눅스 기본 서적이나 웹사이트를 참조하시면 비교적 빨리 손에 익히실 수 있습니다. 일단 기본 명령어 10~20여개랑 몇 가지 OS X에 특화된 명령어만 익히셔도 금방 실전 투입이 가능하구요 :-)

  9. Blog Icon
    럴커

    이런게 가능했군요. 저는 그냥 오후/오전만 AM/PM으로 바꿔썼었거든요.
    이쪽이 더 나은 것 같네요.
    정리하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10. 저처럼 업무나 개인 용도로 특별히 불편한 부분이 없으시다면
    특별히 관련 설정을 수정해야할 필요성은 없습니다 :-)

  11. Blog Icon
    iduMees

    한글 상위로 사용했을 때 대한민국(영어)로 쓰려고 재설치했던 기억이 나네요.
    터미널로 가능했다니... OTL

  12. 터미널 비교적 간단하게 바꿀 수 있는데 일반에 잘 안 알려진 것 같아
    따로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

  13. Blog Icon
    조동혁

    어... 저는 당연히 영어로 요일이 나와서 그런가보다 하고 쓰고 있었는데요.
    설치시에 한글 상위로 하면 저런 문제가 있었군요. -_-;;;
    OS 설치는 늘 영문으로 하고, 로케일 설정화면 나오면 그 때 한글로 하는게 일상화되어있어서 몰랐네요.

  14. 동혁님은 한글 설정을 저랑 완전히 반대로 하고 계시는군요 :-)
    저도 OS X 기본 서체가 애플고딕일 때는 동혁님처럼 사용했었습니다 ㅎㅎ

  15. Blog Icon
    sleeping

    감사합니다!!ㅜㅜ

  16. 댓글 감사합니다 :-)

  17. Blog Icon
    xaant

    감사합니다. 설정해보았습니다. 메뉴바가 예뻐졌네요~
    그런데 메일앱(기본메일)에서 시간/날짜가 바뀌는데요 (당연하겠지만),
    메일의 날짜는 원래대로 할 수는 없을까요? ^^

  18. 원하는 형태로 취사 선택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ㅠ.ㅠ)

  19. Blog Icon
    cyk

    팁 감사합니다 ^^
    저도 적용 완료!! 훨씬 보기 좋네요

  20. 네, 딴건 몰라도 시계 만큼은 영문 상위가 이쁩니다 :-)

  21. Blog Icon
    Hush

    웬지 영문으로 보면 뭐든지 이뻐 보이고 깔끔해 보여서...

    좋은 팁 감사드립니다. iMac & MacBook Pro Retina 동시 적용하여 사용중입니다. ^^

  22. 일석이조가 아니라 일팁이맥이군요^^

  23. 꿀 팁 감사합니다 ㅎㅎ
    그런데 이거 하다보니 알게 된건데...ㅎㅎ
    메버릭스에선 더 간단하게 언어및 지역 설정에서
    고급에서 영어로만 변경해주면 쉽게 되네요 ㅎㅎ
    단지... 조금 거슬리는게 있다면... 메뉴바에 요일 및 날짜를 표시하면... "Wed Jan 5 11:36" 요렇게 표시되네요 ㅎㅎ
    "Jan 5" 이부분을 "01 05"이런 방식으로 표시하는 방법은 없을까요?ㅎㅎ;;

  24. Blog Icon
    AJ

    고급에서 날짜 탭 들어가시면 다 커스텀 세팅 하실 수 있습니다~~

  25. Blog Icon
    Aeria

    업데이트가 이루어진 건지 잘 모르겠지만, 지역을 '미국'으로 설정하러 들어가보면 '미국(Computer)'라는 옵션이 따로 있습니다. 이건 어떤 걸까요? 컴퓨터만 미국으로 국적을 바꾼다? 원님이 한 번 살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언어 및 텍스트"도 이젠 "언어 및 지역"으로 되어 있고 입력 소스(입력기?)는 키보드 메뉴로 옮겨지는 등, 크고 작은 변화들이 많은 것 같네요.

  26. Blog Icon
    Fugue

    오래 지난 글이지만, 저처럼 찾아서 들어오는 분도 있을 것 같아 올립니다. 시에라 업데이트 후에 고급 탭에서 언어를 다르게 설정하는 부분이 삭제되었는데, 여전히 terminal 명령어로는 가능합니다. 저는 여러 가지 이유로 영어 상위로 쓰면서 날짜 형식은 한글로 쓰는데요, 그렇게 하려면 아래와 같이 하면 된다고 애플 서비스센터에서 안내받았고, 제대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1. 터미널을 엽니다.
    defaults write NSGlobalDomain AppleLocale ko_US
    (주선호 언어는 한글, 날짜 표시만 영어 형태 설정시에는 en_KO를 입력합니다)

    2. 아무런 변화없이 명령어 입력란이 나오면, 시스템을 재부팅 합니다.

    3. 해당 설정을 다시 돌려놓으려면, 언어 및 지역 설정의 고급 설정에서 기본값 복원을 하면 다시 시스템 언어와 같은 표시가 됩니다.
    (혹은 위 명령어의 마지막 ko_US 를 en_US로 바꾸어 주면 됩니다)

  27. Blog Icon
    Edrick

    덕분에 수정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을 다 본 수고가 있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