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앱/무료

OS X 메뉴 막대에 캘린더 아이콘을 추가할 수 있는 유무료 맥용 프로그램 6종

들어가며

맥용 앱 중에 현재 날짜나 요일을 '아이콘화'해서 메뉴 막대에 깔끔하게 표시해주는 유료/무료 앱을 한 자리에 모아봤습니다. 

앱에 따라 메뉴 막대에 날짜 아이콘을 띄워 주는 기능이 가장 주된 기능인 경우도 있고, 또 앱의 주요 기능에 부차적으로 따라오는 경우도 있는데, 각각의 앱에 대해 자세한 소개를 올리기보다는 단순히 캘린더 아이콘을 지원 여부만 중점적으로 다뤘습니다 :-)



Fantastical (19.99불)


Fantastical은 메뉴 막대 아이콘을 통해 새로운 이벤트나 해야 할 일을 애플 캘린더(Calendar)에 간편하게 추가하고 일정을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편리하고 깔끔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사용자 사이에서 인기가 자자하고, 번들 패키지에 자주 포함되는 편이라 사용자층도 상당히 넓습니다. 하지만 원래 가격을 그대로 주고 사기에는 다소 부담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메뉴 막대 아이콘은 흑백과 컬러 두 가지 중의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앱 중에 유일하게 날짜와 함께 요일을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Fantastical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메뉴 막대 아이콘을 시스템 아이콘 영역에 올려놓을 수 있는 트윅 파일을 별도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링크)

View in Mac App Store



Calendar (무료)


Fantastical의 가격이 부담되시는 분들은 가볍게 Calendar 앱을 사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맥 앱스토어에 무료로 배포되고 있으며, 기본적인 캘린더(Calendar) 연동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다만 메뉴 막대 아이콘은 다른 앱에 비교했을 때 다소 심미적인 부분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기본적인 기능 외에 날씨 표시와 테마 기능을 지원하는 유료 버전도 맥 앱스토어에 따로 판매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View in Mac App Store



Day-O (무료)

Day-O는 OS X 메뉴 막대의 기본 '시계'를 대체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위 이미지에 Day-O 시계와 OS X 시계가 나란히 띄워져 있는 것도 그 때문입니다. Day-O를 사용하실 분들은 시스템 환경설정 > 날짜와 시간 항목에 들어가 기본 시계를 메뉴 막대에 표시되지 않도록 설정을 바꿔주시면 됩니다. 다른 앱처럼 캘린더(Calendar) 앱에서 일정을 추출해 메뉴 막대에 띄워 주는 기능은 없고, 오로지 간단한 달력 정도만 열람할 수 있습니다. 또 메뉴 막대 아이콘도 '흑백' 스타일 단 한 가지만 제공됩니다.

View in the Official Website



iStat Menus (16불)


시스템 모니터링 프로그램인 iStat Menu에도 OS X 기본 시계를 대체할 수 있는 기능이 마련되어 있는데요, 이때 시간과 함께 날짜도 아이콘 방식으로 같이 띄울 수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리는 프로그램 중 가장 다채로운 아이콘 색상을 지원하며, 사용자의 일정을 표시해주는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그 밖에 기본적인 달력과 세계 주요 국가의 시간대, 달의 위상(phase)도 메뉴 막대 아이콘을 통해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점이 장점입니다. Fantastical처럼 요일도 아이콘에 같이 표시해주면 참 좋을 텐데… 이 부분이 다소 아쉬운 부분입니다.

View in the Official Website



MenuCalendar (부분 유료 19.99불)


전통과 역사를 자랑하는 MenuCalendar 앱입니다. OS X 10.3 팬서 시절부터 최신 맥 운영체제까지 오랜 시간 동안 개발됐으며, '한국어'를 지원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앱의 전반적인 디자인이 다소 '올드'해 보이는 점이 장구한 역사를 말해주는 것 같아 오히려 신선한 부분입니다. OS X 캘린더 앱과 연동되는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데, 앱이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사용하려면 19.99불 상당의 라이센스를 별도로 구매해야 합니다. 하지만 무료 버전에서도 기본적인 '달력' 기능은 사용할 수 있고, 또 라이센스를 등록하지 않더라도 사용 기간에 제한이 없어서 반드시 라이센스를 구매할 필요는 없습니다. (유/무료 버전 간 기능 비교)

View in the Offical Website



LunarCal (1.99불)

중국인 개발자가 만들고 LAOTZU님이 한국어 지원 작업을 추가해 이번에 소개해 드리는 앱 중에 유일하게 '음력'과 '한국 공휴일'을 완벽하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음력을 지원하는 것 이외에 8가지 색상의 캘린더 아이콘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자체' 시계도 캘린더 아이콘 옆에 나란히 둘 수 있어 날짜와 함께 OS X 기본 시계를 LunarCal 하나로 대체할 수 있는 부분이 장점입니다. (제보해주신 vinipapa님께 감사드립니다.)

View in Mac App Store

그 밖에도…

메뉴 막대에 날짜 아이콘을 띄울 수 있는 앱으로 MagiCal 이나 CalendarBar 앱 등이 '있었지만', 최신 버전의 맥 OS부터 지원이 끊기거나, 아예 개발이 중단돼 이번 묶음 소개 글에는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혹시 본문에 없는 앱 중에서 메뉴 막대에 날짜 아이콘을 띄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알고 계시면 댓글로 소개해주시면 본문에 추가해 넣도록 하겠습니다 :-)



관련 글
• OS X을 한글 상위로 사용할 때 '날짜와 시간'을 영어권 표기방식으로 변경하는 정확한 방법
• 맥의 메뉴 막대에 귀엽고 깜찍한 날씨 위젯을 띄워줍니다 'Degrees'
• 마치 단일 창으로 작업하는듯한 환경을 조성해 집중력 향상을 도와주는 'Isolator'
• 카페인보다 더 똑똑한 맥 잠자기 방지 프로그램 'Wimoweh'
• 맥북프로 사용자의 필수 프로그램 - gfxCardStatus
• 윈도우처럼 OS X의 메뉴바를 보다 깨끗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해주는 바텐더(Bartender) 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