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볼거리

알프레드 2 워크플로를 한데 모아둔 '사설' 워크플로 갤러리 오픈!

알프레드(Alfred) 2가 출시된 지 이제 한 달이 가까워져 오는데 아직 알프레드 개발팀에서 자체적으로 워크플로만 따로 모아둔 페이지를 따로 운영하지 않고 있습니다. 알프레드 2가 출시되기 전에는 각종 익스텐션을 주제와 기능별로 보기 좋게 정리해 놓은 익스텐션 갤러리가 운영되기도 했는데 현재 해당 페이지에는 '근일 공개(Coming Soon)'라는 문구만 걸려 있는 상태입니다. (위 이미지)

알프레드 2의 워크플로(Workflow)는 알프레드 1의 익스텐션(Extentions)보다 유용성과 확장성이 비교도 안 되게 좋아졌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지만, 수준 높은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파이썬(Python)이나 PHP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자가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어야 한다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다행히 알프레드 사용자 포럼의 워크플로 섹션과 개인 블로그, 커뮤니티 등에 꾸준히 유용한 워크플로가 올라오고 있어 프로그래밍 지식이 전혀 없는 분들도 이를 내려받은 후 곧바로 활용할 수 있는데요, 해외 한 사용자가 여러 출처에서 공개된 각종 알프레드 워크플로를 한데 모아 이를 리스트 형태로 만들고 수시로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일종의 '사설' 갤러리쯤 될까요?

웹사이트 운영자가 알프레드 사용자 포럼에 올라온 워크플로를 직접 추가하기도 하고 또 워크플로를 개발한 사람으로부터 페이지 등록 신청도 받고 있습니다. 오늘 낮까지만 해도 등록된 워크플로가 160여 개 수준이었는데 오후에 174개로 늘어나는 등 사이트 운영에 굉장히 열성적입니다. :-)

워크플로도 일종의 프로그램인만큼 버그를 수정하고 기능을 개선한 업데이트가 꾸준히 올라오게 되는데, 워크플로가 올라와 있는 GITHUB 페이지를 바로 링크하는 형식이라 항상 최신 버전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알프레드 2 파워팩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필히 즐겨찾기 해 두세요.

alfredworkflow.com

+ 한 가지 덧붙이자면 클리앙 맥당에 jmjeong님과 scryner님도 국내 사용자분들이 유용하게 사용하실만한 알프레드 워크플로를 많이 올려주고 계시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조
Alfred Workflow /via Life Hacker

관련 글
• 알프레드(Alfred) 2 정식 버전 출시. '워크플로 맛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