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간단한 팁] 스키치(Skitch)로 스크린샷 이미지의 특정 영역 강조하기

맥용 스크린 캡쳐 프로그램 '스키치(Skitch)'가 에버노트에 인수되면서 UI의 단순화라는 미명아래 기존의 막강하던 기능 상당 수가 제거되었습니다. 서너차례의 판올림을 통해 일부 기능은 되돌려놨지만, 여전히 전문적으로 스크린샷을 촬영하고 가공하는데 있어서 만큼은 1.* 버전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예전에 블로그에 스키치 1.* 최종 버전을 올려둔 적이 있는데, 시간이 꽤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분들이 검색을 통해 구 버전을 내려받고 있습니다. 2.* 버전이 발전해 나가는 모습을 계속 주시하고 있지만, 당장 실사용하기에 부족한 부분이 많아 저 역시 계속 스키치 1.* 버전을 이용해 블로그에 올린 스크린샷을 준비하고 있고, 또 간단한 이미지 처리 역시 포토샵을 켜지 않고 스키치에서 대부분 소화하고 있습니다.

겸사겸사 제가 자주 사용하는 스키치 기술 한가지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맥 관련 블로그나 리뷰 작성을 자주 하시는 분들이 유용하게 써먹을 만한 팁이 될 것 같습니다.

스크린샷 특정 영역에 '하이라이트 효과' 주기

스크린샷 특정 영역을 다른 곳보다 더 밝게 표시해 마치 '스팟라이트'로 강조하는 듯한 효과를 주는 방법입니다. OS X 시스템 환경설정에서 검색을 하면 볼 수 있는 효과이기도 한데 이것을 스키치로 한 번 구현해 보겠습니다.

1. 스키치 색상 선택 패널의 우측 최하단에 있는 '반투명한 검은색'을 선택합니다.

2. 원형 그리기 툴을 선택한 다음 강조할 영역에 원을 그려줍니다. 원을 그릴 때 shift 키를 같이 누르면 '타원'이 아닌 말 그대로 '원'이 그려지며, option 키를 눌러 커서를 클릭한 지점을 원의 중심점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원을 그린 다음에도 '이동(Move)' 툴로 위치를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으니 정확한 위치를 잡기위해 너무 진땀 흘리지 않으셔도 됩니다.

3. 이제 페인트통 툴을 선택한 다음 원 바깥쪽을 클릭해 주기만 하면 모든 작업이 마무리 됩니다.

* 아래는 효과 적용 전•후 비교입니다 :-)

특정 부분에 눈길이 확 쏠리죠?

또 '원'을 고집할 필요없이 사각형을 대신 사용해 창 내의 특정 패널이나 버튼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원의 색상과 페인트 색상을 달리해 주시는 것으로 하이라이트 영역을 조금 더 강하게 부각시킬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스키치를 사용하는 분들 중에 매번 빨간색 화살표로 특정 영역을 강조하는 것이 지겨운 분들께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이번 글은 여기서 간단히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



관련 글
• 주요 기능들이 몽땅 제거된 Skitch 2.0 대신 1.X 최종 버전 사용하기 (다운로드)
• Evernote 편입으로 인한 Skitch.com 서비스 중지 안내
• OS X에서 화면을 캡쳐하는 방법 총정리 - 그리고 잘 알려져 있지 않는 숨은 기능 소개
맥 화면 일부를 캡처할 때 선택 영역이 풀리지 않은 상태로 위치만 이동하기 외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