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앱/무료

[무료] 맥에서 마우스와 트랙패드의 스크롤 방향을 따로 설정할 수 있는 'Scroll Reverser'

들어가며

윈도우를 사용하다 OS X으로 넘어온 분들이 느끼게 되는 이질감 중의 한 가지에 스크롤 방향이 반대라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맥에서 트랙패드를 사용할 때 두 손가락을 시용자쪽으로 쓸어오거나, 마우스 휠을 아래쪽으로 돌리면 문서나 웹 페이지 역시 아래쪽으로 내려가면서 화면에 페이지의 윗부분이 드러납니다. 애플은 2011년 7월에 출시된 OS X 10.7 라이언부터 이를 OS X의 기본 스크롤 방향으로 삼고 있으며, ‘네추럴 스크롤(Natural Scroll) 또는 한국어로 ‘자연스러운 스크롤’이라는 이름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윈도우나 다른 데스크톱 운영체제의 스크롤 방향은 애플 눈에는 ‘역방향’인 것이냐 하는 우스갯소리도 있었습니다.)

‘자연스러운 스크롤’이 갓 도입됐던 2011년 당시만 하더라도 국내외 맥 커뮤니티에서 애플의 독단적인 결정을 성토하는 목소리가 끊이질 않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런데 이제는 잠잠하다 못해 오히려 윈도우의 방식이 더 어색하게 느낀다는 맥사용자들이 많은 걸 보면 인간의 적응력이 참으로 간사하구나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됩니다. 아무튼, 맥과 iOS의 기기의 스크롤 인터페이스가 통합된 덕분에 이 두 플랫폼을 번갈아 가며 쓸 때 어색함 없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기존의 ‘역방향 스크롤’을 고수하고 싶은 분들도 아직 많이 있기에 애플은 스크롤 방향을 기존 방식으로 되돌리는 옵션을 시스템 환경설정의 마우스와 트랙패드 메뉴를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

그런데 마우스와 트랙패드의 스크롤 방향을 제각각 따로 지정할 수는 없습니다. 한쪽에서 자연스러운 스크롤을 해제하면 다른 쪽에서도 자연스러운 스크롤 옵션이 저절로 해제되기 때문입니다. 즉, 스마트 기기와 사용 방법이나 조작감이 비슷한 (매직/맥북)트랙패드는 자연스러운 스크롤을 사용하면서 마우스의 스크롤 방향만 ‘역방향’으로 지정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어쩔 수 없이 한쪽으로 통일해서 쓰는 분들이 많은데, 휠 방식의 마우스를 사용하시는 분 중 맥과 윈도우를 번갈아 가며 쓸 때 양쪽 모두 스크롤 방향이 헷갈린다고 하시는 분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저 역시도 터치 방식의 애플 마우스는 괜찮은데 '휠 마우스'은 여전히 헛손질을 할 때가 많습니다.)

해결책은 윈도우의 스크롤 방향을 맥과 동일한 방식으로 변경하거나, 아니면 맥의 스크롤 방향을 윈도우 방식으로 맞추는 것 중에서 택일해야 하는데, 이번에 소개해 드리는 Scroll Reverser(이하 '스크롤 리버서')는 맥 상에서 입력 장치별로 스크롤 방향을 마음대로 바꿔줄 수 있는 유틸리티 프로그램입니다. (윈도우에서는 X-Mouse Button Control이라는 프로그램으로 입력기기의 스크롤 방향을 반전시킬 수 있습니다.) 스크롤 리버서는 도네이션 웨어 형식으로 무료 배포되고 있으며, PopClip으로 유명한 Pilotmoon사가 개발한 프로그램입니다 

Scroll Reverser 사용 방법

1. 아래 링크를 클릭해 스크롤 리버서 최신 버전을 내려받고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넣어줍니다.

Download

2. 앱을 실행하면 스크롤 리버서가 현재 작동하고 있으며, 세부적인 설정을 위해 메뉴 막대 아이콘을 클릭하라는 안내 문구가 나타납니다.. (첫 실행시에만 나타납니다.) ▼

3. 메뉴 막대 아이콘을 통해 스크롤 리버서의 모든 기능을 조종할 수 있습니다. ▼

  1. 스크롤 리버서를 종료하지 않더라도 앱을 임의로 비활성화/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2. 수평 스크롤 방향을 반전시킬 수 있습니다.
  3. 수직 스크롤 방향을 반전시킬 수 있습니다.
  4. 트랙패드의 스크롤 방향을 반전시킬 수 있습니다.
  5. 마우스의 스크롤 방향을 반전시킬 수 있습니다.
  6. 타블렛 입력기기(예: 와컴Wacom)의 스크롤 방향을 반전시킬 수 있습니다.
  7. 스크롤 리버서를 OS X 로그인 항목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8. 체크를 해제하면 메뉴 막대에 스크롤 리버서 아이콘을 표시하지 않습니다. (실행 파일을 더블 클릭해 원상태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메뉴를 적절히 선택하시면 트랙패드는 '자연스러운 스크롤' 방식을 고수하면서 마우스, 특히 휠 마우스의 스크롤 방향은 윈도우와 동일하게 맞춰줄 수 있습니다. 또한, OS X 10.6 스노우 레퍼드나 그 이전 버전을 사용자도 스크롤 리버서를 통해 최신 OS X의 '자연스러운 스크롤'을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링크
Pilotmoon Software - Scroll Revers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