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앱/무료

맥북을 닫아도 잠자기 상태로 들어가지 않게 해주는 No Sleep과 InsomniaX

맥북과 맥북프로, 그리고 맥북에어(*이하 맥북으로 통일)의 LCD를 덮어 두어도 맥이 잠자기(Sleep) 모드로 들어가지 않게 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맥북을 사용할 때는 LCD를 열어 두고, 사용하지 않을 때는 시스템을 끄거나 잠자기 모드에 들어가기 위해 LCD를 닫는 것이 당연한데 이게 무슨 말인가 의아해 하실 분도 있으실 겁니다.

불과 5~6년 전만 하더라도 모바일 기기라 함은 휴대용 컴퓨터, 즉 랩탑을 지칭하는 경우가 일반적이였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랩탑으로 하는 상당수의 작업을 스마트폰이나 타블렛 기기 등으로 대체할 수 있게 되면서 이전처럼 굳이 번거롭게 맥북을 들고 다녀야 할 필요성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면서 스마트폰과 타블렛을 위한 일종의 데이터(혹은 백업) 스테이션, 혹은 데스크탑을 대신해 외부에서 집에 있는 파일이나 동영상(AirVideo)을 접속하기 위한 일종의 서버로 활용되는 경우가 점점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용도로 아직까지는 데스크탑 PC가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지만 데스크탑 PC에 없는 배터리가 마치 UPC(정전시 시스템이 급작스럽게 종료되는 것을 막아주는 장치)와 비슷하게 작용할 뿐더러 굳이 외장 모니터를 구매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서버로 사용하기에 오히려 데스크탑보다 더 편한 부분도 있습니다.

이처럼 맥북을 서버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맥북이 상시 전원이 켜져 있는 상태여야 하는데, 맥북은 LCD를 닫을 경우 무조건 잠자기 모드로 들어갑니다. 즉, LCD를 상시 열어두고 있어야 하는데 이번에 소개해 드리는 2종류의 어플, No Sleep 혹은 InsomniaX를 이용해 LCD를 닫더라도 맥북이 계속 구동되게 할 수 있습니다.

No Sleep은 OS X의 시스템 환경설정에 등록되는 방식이고 InsomniaX는 메뉴바에 등록되는 방식이라는 점만 제외하면 둘 다 LCD 개폐 여부에 따른 잠자기 진입 여부를 사용자가 임의로 조절하는 동일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메뉴바에 두고 상시로 이 기능에 접근하실 분들은 Insomnia를, 마치 OS X의 일부분인 것처럼 시스템 환경설정에 두고 사용하시고 싶은 분들은 No Sleep을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이 두 프로그램은 일정 시간 이상 맥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스크린이 꺼지지 않게 해주는 Caffeine이라는 어플과 혼동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Caffeine은 LCD가 열려 있을 때만 작동하기 때문에 사용 용도나 작동 방식이 아주 다른 프로그램입니다.


1. No Sleep

1) 개발자 웹사이트에 입장한 후 페이지 위에 Downloads 메뉴에서 최신 버전(1.3 버전 - 2012년 7월 24일 기준 )을 내려받습니다.


2) 내려 받은 파일을 마운트 시키면 안에 NoSleep.mpkg 라는 설치 파일과 Uninstall.command 라는 언인스톨용 파일이 있습니다. 여기서 NoSleep.mpkg 를 클릭하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 추후 관련 파일을 모두 삭제하여야 할 경우 앞서 말씀드린 Uninstall.command 파일을 실행해 시스템에서 깔끔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3)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메뉴바에 Zz 형태의 아이콘이 생깁니다.
 


이 아이콘을 눌러 LCD 개폐에 따른 시스템 구동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데, 아이콘이 파란색으로 표시될 때는 LCD를 닫아도 시스템이 계속 작동하는 것을, 흑백 아이콘일 때는 기본 상태와 마찬가지로 LCD를 닫으면 잠자기 모드에 들어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4) 프로그램의 세부 설정은 시스템 환경설정에 새로 생긴 No Sleep 항목에서 해줄 수 있습니다.

* 1.2.x 버전 이후로 전원 어댑터 연결 유무에 따라 설정을 달리 해줄 수 있습니다.


2. InsomniaX

1) 인썸니아X 개발자 사이트에서 Downloa Now! 버튼을 눌러 2.0.1 최신 버전을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2) InsomniaX–2.0.1.tar.gz 라는 이름의 파일을 클릭하면 압축이 해제되면서 인썸니아 실행 파일이 나오는데,


응용 프로그램 폴더로 옮겨준 후 실행시켜 줍니다. 맨 처음 실행하는 경우 시스템 폴더에 kext(일종의 드라이버)파일을 설치하기 위해 계정 패스워드를 물어봅니다.

3) 메뉴바에 초승달 모양의 아이콘이 표시되며 이 아이콘을 클릭해 여러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Disable Lid Sleep 항목은 LCD를 닫아도 시스템이 잠자기 상태로 들어가지 않는 기능이며, Disable Idle Sleep은 LCD 개폐여부와는 상관없이 (LCD를 열어두었다 할지라도) 맥북을 오래 사용하지 않아도 잠자기 상태로 들어가지 않는 기능입니다. Sleep Display는 모니터만 꺼두는 기능이며 Preference 항목은 전원 어댑터 유무에 따른 기능 사용 여부를 조절해 줄 수 있습니다. 

일단 기능이 활성화되면 윤곽선만 있던 초승달 아이콘이 진하게 표시되며 활성화 유부를 알려 줍니다.


4) 많은 분들이 LCD를 덮어놓고 맥북을 사용하면 발열 때문에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걱정이 되실텐데요, InsomniaX에는 일종의 발열 안정 장치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LCD를 덮은 상태에서 CPU 온도가 90도를 초과하면 프로그램 사용이 중지되며 시스템이 잠자기 모드로 들어가는 기능입니다.  기본적으로 체크가 되어 있는데, 체크를 해제하면 90도 이상에서도 이 기능이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 테스트

맥북프로 상판을 덮어둔채로 아이패드에 설치한 Parallels Mobile 앱으로 맥북프로의 Parallels에 접속한 모습입니다. 맥북프로를 덮어두고 외출해도 아이패드나 아이폰으 맥북프로에 설치한 가상 윈도우를 사용하거나 에어비디오(AirVideo)앱으로 영화를 보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응용할 수 있습니다. 또, SSD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맥의 경우 상판을 닫고 열때 OS X가 바로 켜지지 않고 다소 구동이 지체되는 경우가 있는데, LCD를 수시로 열고  닫아야 하는 경우에도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 링크
이 글은 2011년 6월과 8월에 클리앙 맥당에 올린 글을 최신 정보로 업데이트해 다시 게재한 것입니다. [1], [2]
No Sleep 웹사이트 [3]
InsomniaX 개발자 사이트 [4]
메인 이미지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