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운틴 라이언 출시와 함께 사파리가 버전 6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새로운 기능이 많이 추가되었고 UI도 달라지는 등 프로그램 내외부적으로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어떤 부분은 괄목할 만큼 좋아진 부분도 있고, 또 어떤 부분은 기존 버전에 비해 후퇴한 부분도 있는데요, 특히 뉴스 사이트나 블로그에 올라온 기사나 글에서 광고 등의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해주고 읽기 편한 포멧으로 바꿔주는 읽기 도구(Safari Reader) 기능이 버그가 아닌가 싶을 정도로 사용상 제한이 많아졌습니다.
사파리 6 이전 버전에서는 <div>, <span>, <h숫자>, <article> 같은 태그 안에 있는 내용은 거의 대부분 읽기 목록 기능을 사용해 읽을 수 있었는데, OS X을 마운틴 라이언으로 업그레이드 하거나 사파리를 버전 6로 업데이트하면 기존에 아무 문제 없이 사용하던 사이트에서도 읽기 도구 사용이 막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 블로그만 해도 사파리 버전 5.x 에서는 아무 문제 없이 읽기 도구를 사용할 수 있었지만 마운틴 라이언으로 업데이트 후 읽기 도구 사용이 불가능해졌습니다.
사실 블로그에 글을 올리는 입장에서는 읽기 도구 기능이 비활성화되어 있더라도 크게 불편을 느끼지는 않지만 사파리 읽기 도구 기능을 평상시에 즐겨 사용하시는 방문객들의 입장에서는 굉장히 불편을 느끼실만한 사항이라 판단되어 해결 방안을 모색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 앞서 말씀드린 여러 태그들 중 <article> 태그로 글 본문이 래핑(wrapping)되어 있어야 읽기 도구가 100% 활성화된다는 걸 확인했습니다. 해당 html 태그가 이미 블로그 스킨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나 css 파일에 article class의 정의가 이미 되어 있는 경우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아직 이것이 버그인지, 아니면 사파리 6의 기본 특성인지 알 수 없지만 일단 애플이 손을 보기 전까지 웹사이트 방문자가 문제를 해결하기는 힘들어 보이며,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웹사이트 태그를 직접 수정하시는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물론 광고 노출 등의 이유로 읽기 도구가 비활성화되는 것을 반기시는 분들이 계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일단 제가 이용하고 있는 티스토리 기준으로 읽기 도구 비활성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며, 워드프레스나 이글루스, 다음 블로그 등도 유사한 방법으로 읽기 도구를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1)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페이지의 HTML/CSS 편집 메뉴에 들어갑니다.
2) skin.html 부분에서 블로그 본문에 해당하는 치환자를 찾고,
[ ##_article_rep_desc_##]
위 이미지와 같이 <article>태그로 치환자를 래핑해 준 후 skin.html을 저장합니다.
<article>[ ##_article_rep_desc_##]</article>
3) 다시 블로그를 새로 고침하면 읽기 도구가 활성화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읽기 도구 기능이 살아났다!)
* 스킨을 수정하는데 제한이 심하거나 불가능한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경우(네이버 블로그?)는 매번 글을 쓰실 때마다 <article> 태그를 글 앞 뒤에 직접 입력해주시는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일단 애플 버그리포트 페이지에 읽기 도구 제한이 버그인지 문의를 해 놓은 상태인데 답변이 오면 이 게시물을 통해 알려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