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간단한 팁] 파인더(Finder) 사이드바 그룹을 사용자 마음대로 정렬하는 방법과 닥(Dock)에 쉽게 추가하기

1. 파인더(Finder) 사이드바 그룹을 사용자 마음대로 정렬하기

이 팁은 앞서 올린 '스노우 레퍼드 때로 돌아간 마운틴 라이언의 3가지 기능'에 포함시킬까 하다가 다른 기능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떨어져 별도의 팁으로 분리하였습니다.

스노우 레퍼드의 경우 파인더 사이드바 최상단에 장비 목록이 뜨고 그 뒤로 사용자가 마음대로 폴더를 추가해 줄 수 있는 즐겨찾기 그룹이 위치해 있었습니다. 그러다 OS X 라이언에서는 사이드바 기본 순서가 변경되었고, 순서도 사용자가 쉽게 변경할 수 없었습니다.(plist를 수정하는 등의 비교적 고난이도 작업이 필요합니다.) 마운틴 라이언에서는 파인더 사이드바 상에 있는 그룹의 순서를 사용자가 마음대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공유 항목을 파인더 사이드바 최상단으로 올리는 것도 가능합니다.

위 이미지와 같이 그 전까지는 사이드바 우선순위가 낮던 공유 그룹을 사이드바 최상단에 배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참고로 사이드바에 어떤 세부 아이템들을 표시할 것인지는 Finder 환경설정에서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2. 사이드바에 등록한 폴더를 닥(Dock)에 바로 등록하기

사이드바에 등록된 즐겨찾기 항목은 이제 마우스 드래그로 아이콘을 끌어와 닥에 올려놓을 필요없이 마우스 우클릭으로 간단히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