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OS X 마운틴 라이언에서 웹 공유 기능 활성화하기

OS X의 웹 공유 기능은 OS X의 다른 기능들에 비해 비교적 까다로운 설정이 요구되기 때문에 OS X을 막 접하신 분들보다 고급 유저들이 주로 활용하는 기능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그러다 최근 들어 웹 공유 기능을 이용한 아이폰/아이패드 어플(예: 코믹글라스 등)이 많이 개발되었고, 이외 웹 공유 기능을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들이 소개되어 이전에 비해 웹 공유 기능의 진입 장벽이 많이 낮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OS X 마운틴 라이언에도 기존 OS X 시리즈에 늘상 포함되어 온 아파치 웹 서버 (Apache HTTP Server)가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웹 공유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굳이 다른 웹 프로그램을 추가로 설치하거나, OS X을 서버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OS X 라이언까지만 해도 시스템 환경설정의 공유 메뉴에서 웹 공유 기능을 켜고 끌 수 있었지만, OS X 마운틴 라이언부터는 더 이상 GUI를 제공하지 않고 오로지 터미널 명령어를 이용해 웹서버를 껴고 끌 수 있게 되었습니다. 


↑ OS X 라이언의 공유 설정. 웹 공유 옵션이 있음


↑ OS X 마운틴 라이언의 공유 설정. 웹 공유 옵션 없음. 그러고 보니 없어진게 한두개가 아님

간편하게 웹 공유 기능에 접근할 수 있었던 옵션이 마운틴 라이언에서 누락된 것은 아무래도 OS X 일반 버전과 서버 버전과 차별화 하려는 마케팅상의 이유가 아닌가 추측됩니다만 최근 OS X의 개발 방향을 보건데 이런 고급 기능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은 것을 그나마 다행으로 생각해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무쪼록 초보자분들도 웹 서버를 쉽게 사용하실 수 있도록 최대한 자세하게 사용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OS X 마운틴 라이언 웹 공유 기능을 설정하고 테스트하기

1. 웹 공유 활성화 하기

기본적으로 OS X 마운틴 라이언의 웹 공유 기능을 켜고 끌 때 아래와 같은 터미널 명령어가 사용됩니다.

웹 공유 켜기:

sudo apachectl start

웹 공유 끄기:

sudo apachectl stop

웹 공유 재시작하기:

sudo apachectl restart

* 터미널을 이용해 웹 공유를 켜거나 끄는 것이 어렵게 느껴지시는 분들은 여기서 배포하고 있는 preferencePane 방식의 프로그램을 이용해 웹 공유를 아주 쉽게 켜고 끄실 수 있습니다.

2. 공유 폴더 생성

일단 웹 공유를 시작 하기 전에 공유할 폴더를 생성해야 합니다.사용자 홈폴더에 'Sites' 폴더를 새로 만들어 줍니다. 

* 한가지 특이한 점은 이렇게 사용자가 임의로 만든 폴더임에도 불구하고 OS X 라이언에서 보던 나침반 문양이 폴더 안에 고스란히 나타나고 있습니다. 즉, 사용자가 Sites 폴더를 만들 것을 애플이 애초에 대비하고 있었거나, 라이언의 잔재가 마운틴 라이언에 고스란히 남아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웹 공유 작동 확인

터미널에서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거나, 

sudo apachectl start

별도로 설치한 웹 공유(Web Sharing) prefPane에서 스위치를 ON으로 놓아 웹 공유를 시작합니다. 

그리고 사파리나 다른 웹 브라우저를 실행해 http://127.0.0.1 를 주소창에 넣었을 때, It works! 라는 텍스트가 나타나면 시스템 상에서 웹 서버를 작동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4. 웹 공유를 위한 계정 프로필 만들기

이제 앞서 만들어준 공유 폴더를 웹 서버 기본 폴더로 만들어 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일단 사용자계정명을 알아야 합니다.

↑ 시스템 환경 설정 > 사용자 및 그룹에 들어가 1) 자물쇠를 풀고 2) 현재 사용자를 우클릭해 고급옵션으로 들어갑니다.

↑ 사용자계정명을 확인 합니다.


그리고 응용 프로그램/유틸리티 폴더에 있는 터미널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아래 명령어를 차례대로 입력해 줍니다.

sudo su -
cd /etc/apache2/users
cp Guest.conf 사용자계정명.conf
sudo nano 사용자계정명.conf

아래와 같이 Guest 폴더 경로를 사용자계정명으로 변경해 줍니다.

control + O를 눌러 작업 내역을 저장하신 후, control + X 단축키로 에디터를 빠져 나옵니다.


5. 웹서버 재가동

변경 내역을 적용하기 위해 웹 공유를 재시작합니다. 터미널에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거나

apachectl restart 

앞서 설치한 웹 공유(Web Sharing) prefPane를 열고 서버 작동 스위치를 OFF로 놓았다 다시 ON으로 전환합니다.


6. index.html 파일을 생성해 웹 공유 기능 테스트

아래 제가 임의로 만든 index.zip 파일을 내려받은 후 압축을 풀면 index.html과 images 폴더가 나오는데 이 둘을 앞서 만들어준 Sites 폴더로 이동시킵니다. (혹은 직접 index.html 파일을 만드셔도 됩니다.) 

index.zip


↑ Sites 폴더 위 두 파일이 잘 들어갔는지 확인

7. 최종 확인

마지막으로 사파리나 기타 웹 브라우저에서 아래 주소를 입력합니다.

http://127.0.0.1/~사용자계정명/

위 이미지처럼 나오면 성공입니다! 

이후부터는 애초 OS X의 웹 공유 기능이 필요했던 목적을 달성하시면 되겠습니다. ^^



참조 링크
OS X Mountain Lion: Options for web sharing
OS X Lion: 컴퓨터에서 웹 사이트 공유하기
Enable web sharing on OS X 10.8 Mountain Lion
- Web Sharing in OS X Mountain L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