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애플, iWork, Aperture 패키지 버전 구매자에게 무료 업그레이드 제공… '트라이얼 버전도 공짜로?'

이전에 맥 앱스토어 또는 DVD 패키지로 아이워크(iWork)를 구매한 분들은 추가 비용을 낼 필요없이 23일 출시한 아이워크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실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아이워크에 포함된 키노트(Keynote), 넘버스(Numbers), 페이지스(Pages) 모두 공짜 업그레이드입니다.

그런데 맥 앱스토어에서 아이워크 애플리케이션을 구매한 사람들은 어제 새 버전이 뜨자마자 원활하게 업그레이드가 가능했던 반면, DVD 패키지로 아이워크를 구매한 사람들은 업데이트가 제대로 뜨는 때도 있고 또 그렇지 않은 때도 있어 불편함을 겪고 있습니다. 블로그에 어제 올린 이벤트 정리 글에도 이와 관련한 댓글이 여럿 달렸고, 해외 매체와 맥 커뮤니티에서도 아이워크 업데이트가 제대로 인식되지 않는 문제에 관해 많은 글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일단 맥루머스에 따르면 이번 문제는 맥 앱스토어 애플리케이션 또는 애플 서버쪽 준비 미비로 보인다고 합니다.

혹시 아이워크를 DVD 패키지로 구매하신 분들 중 아직 최신 버전을 내려받지 못하신 분들은 다음 방법을 한번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언어 설정 변경

0. 이 방법은 운영체제를 매버릭스로 업그레이드 한 상태에서만 적용 가능합니다.

1. OS X 시스템 환경설정 > 언어 및 지역 패널에 들어갑니다. 창 왼쪽의 선호하는 언어에서 영어(English)를 드래그해 한국어 위로 올려줍니다. 즉 OS X을 '영어 상위'로 구동하는 것이죠. ▼

2. 현재 사용중인 계정을 재로그인하거나 맥을 재부팅합니다. 

3. 맥 앱스토어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한 다음 업데이트 탭을 클릭해 아이워크 신규 업데이트가 뜨는지 확인하고 설치합니다. 업데이트를 성공적으로 마쳤으면 다시 OS X 언어 설정을 '한국어 상위'로 변경해 주시기 바랍니다. ▼

좋은 소식은 이렇게 업데이트를 마친 아이워크 애플리케이션은 맥 앱스토어 버전으로 전환한다는 점입니다. 또 아이워크 뿐만 아니라 애퍼처(Aperture) 역시 같은 방법으로 맥 앱스토어 버전으로 전환하실 수 있습니다.

즉, 예전에는 패키지 버전을 설치하더라도 맥 앱스토어에 들어가면 아이워크 애플리케이션에 [가격] 버튼이 뜨며 소프트웨어를 구매하지 않은 것으로 표시됐는데, 이번에 위 방법으로 업데이트를 마치면 해당 애플리케이션이 사용자의 애플 ID에 귀속되며 맥 앱스토어 접속 시 [이미 설치됨] 또는 [다운로드] 버튼이 나타나 언제 어느때나 맥 앱스토어를 통해 다시 내려받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혹시 DVD 패키지 버전을 구매했는데 이번에 무료 업그레이드가 안 되는 것으로 알고 맥 앱스토어에서 새 버전을 구매하신 분들은 애플 고객지원을 통해 맥 앱스토어 버전을 환불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9to5mac의 오늘 기사에 의하면 원래 DVD 패키지를 돈을 주고 구매한 사람에게만 아이워크 무료 업그레이드가 제공되어야 하는데, 어떠한 이유에서인지 DVD 패키지를 구매하지 않고 단순히 '트라이얼 버전'만 깔더라도 맥 앱스토어 버전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애플 서버에서 아이워크 트라이얼 버전을 내려받은 후 아이워크 9.3 업데이트를 하고 상기에 설명한 방법을 진행하면 맥 앱스토어에서 업데이트가 뜬다는 것입니다. 

9to5mac은 애플이 DVD 패키지 버전을 실제로 구매했는지 확인하지 않고 단순히 시스템에 해당 애플리케이션이 설치되어 있는지 유무로 업데이트를 제공하기 때문에 이런 꼼수가 가능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말 시스템 미비인지 아니면 애플이 알고도 의도적으로 방치하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아무튼 이번 이벤트는 "일단 하드웨어만 구매해. 소프트웨어는 공짜로 줄께... 응?"이라는 화두로 기억 속에 오래 남을 것 같습니다.



참조
Mac Rumors - Users With Older Copies of iLife and iWork Having Difficulties Upgrading to New Versions
9to5mac - Updated iWork apps now available in the Mac App Store
클리앙 - 영문 상위에서는 iWork & iLife가 바로 무료 업뎃이 되는군요

관련 글
• 애플 2013 스페셜 이벤트 핵심 내용 요약 정리
• 애플, OS X 매버릭스(Mavericks) 무료로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