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앱/무료

Growl 알림을 마운틴 라이언 알림 센터(Notification Center)에 표시하는 더 똑똑한 방법 - MountainGrowl

오랜 기간동안 Growl이 OS X 기본 알림 시스템 역할을 해오고 있지만 OS X 마운틴 라이언의 기본 기능인 알림 센터로 부터 거친 도전을 받고 있습니다. 이미 다수의 인기 소프트웨어들이 Growl 뿐만 아니라 알림 센터를 지원하기 시작했는데 이런 속도라면 조만간 전세가 역전되지 않을까하는 예상도 조심스레 해봅니다.

앞서 Hiss라는 써드파티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Growl 메세지를 알림 센터로 보낼 수 있는 을 소개해 드린적이 있는데 이번에 그 보다 훨씬 효율적인 방법이 개발되어 블로그를 통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이름은 MountainGrowl 이며 Growl 플러그인의 일종이라 앞서 소개해드린 Hiss 처럼 별도의 프로그램을 시스템에 설치하고 OS X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해 줄 필요가 없어졌고, Growl 자체 내에서 알림 센터 사용 여부를 한방에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설치 방법

1. 개발자의 GitHub 사이트에 접속한 후 MountainGrowl 최신 버전을 내려 받습니다. (8월 15일 현재 0.1.1 버전이 최신입니다.)

2. 다운로드 완료 후 압축을 풀면 .growlView 형식의 Growl 플러그인이 나오는데 Growl 이 설치되어 있는 시스템에서는 더블 클릭만 해주면 Growl 에 자동으로 추가가 됩니다.

3. Growl의 환경 설정에 들어가 '기본 스타일'을 앞서 받은 MountainGrowl 로 지정해 줍니다.

4. 이 정도만 해주시면 모든 Growl 메세지가 알림과 알림 센터에서 표시됩니다. 정말 간단하죠!

앞서 소개해 드린 Hiss와 마찬가지로 MountainGrowl도 사용상의 제약이 하나 있는데,  메세지를 보낸 어플리케이션별로 알림 센터 섹션이 나눠지거나 아이콘으로 차별화 되지 않고 무조건 Growl 항목하에 모두 표시된다는 점입니다. 이는 이번 MountainGrowl과 Hiss 뿐만 아니라 조만간 출시될 Growl 2.0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알림 센터 API가 완전히 개방되어 있지 않은데다 단순히 어떤 어플이 어떤 메세지를 보내는지만 입력을 받기 때문에 추후 시스템 파일을 변경하는 방안이 나오기 전까지 기술적으로 해결하기가 쉽지 쉽지 않아 보입니다.

최근에 9to5mac에 게시된 Growl 2.0 스크린 샷과 이번에 소개해 드리는 MountainGrowl의 알림 센터 출력 결과가 동일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 Growl 개발팀이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 귀추를 주목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이번에 소개해 드리는 MountainGrowl을 설치하면 Growl 2.0에서 소개될 알림 센터 연동 기능을 사실상 지금부터 바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글
Growl 알림을 OS X 알림 센터로 보내주는 Hiss
알림 센터 연동 기능이 추가된 Growl 2, 현재 베타 테스트 진행 중
OS X 마운틴 라이언의 얼굴 마담 알림 센터, 이 5가지만 알면 기능 숙지 완료!

참고 링크
Mountain Growl Pushes Growl Notifications to Notification Center and Keeps Full Growl Sup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