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2016/2/29) : 앱 업데이트에 따른 한국어 가이드 내용 및 사진 개정
맥용 최고의 저작 도구 중 하나인 "스크리브너(Scrivener)"
해외에서 일찌감치 진가를 인정받은데 이어 국내에서도 입소문을 타며 빠르게 사용자 숫자가 늘고 있는 추세인데요. 국내 커뮤니티에 올라온 몇몇 사용기를 제외하면 프로그램을 심도 있게 학습할 수 있는 한국어 자료가 사실상 전무하고 외국어로 된 자료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제아무리 훌륭한 도구라도 사용법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이에겐 무용지물이고 으레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서 쿨쿨 잠만 재우기 일쑤죠.
그런데 백투더맥을 애독하고 계신 @Re_Shia님이 다른 구독자분께 도움이 되고 싶다며 스크리브너 공식 튜토리얼 가이드를 우리말로 손수 번역해 공유해주셨습니다. 네, 스크리브너를 실행하면 가장 처음에 나오는 바로 그 튜토리얼입니다.
스크리브너 소개에서부터 6파트로 나뉜 총 23개의 단계별 튜토리얼에 이르기까지 모든 부분이 한국어로 번역되어 있습니다. 웬만한 책 한 권에 해당하는 어마어마한 분량입니다. 전체적으로 정리가 잘 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번역도 매우 깔끔해서 읽는 내내 번역서라는 생각이 들기 어려울 정도였습니다. 스크리브너를 구입하긴 했는데 제대로 활용하고 있지 못한 국내 맥 사용자들에게 무척이나 유용하고 소중한 자료가 되리라 확신합니다.
아래 링크로 들어가신 후 페이지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번역본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파일은 스크리브너 프로그램에서 바로 불러올 수 있는 .scriv 포맷으로 되어 있습니다.
▒ 업데이트 (2016년 2월 29일)
* 한국어 가이드 개정 전 vs. 후
스크리브너가 지난해 한 번 크게 업데이트되면서 일부 기능과 그래픽 인터페이스가 이전과 달라진 부분이 있습니다.
수고스럽게도 @Re_Shia님이 그에 맞게 한국어 가이드를 개정해주셨습니다. 큰 틀은 이전과 같지만, 은근히 달라진 요소가 많아서 이전 가이드로는 직관적으로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있었는데요. 개정된 한국어 가이드에선 새로 추가된 기능 대한 설명은 물론, 스크린샷까지 새로 첨부해서 스크리브너의 여러 기능을 이해하시는 데 훨씬 수월하실 겁니다. 스크리브너 유저라면 다시 한 번 일독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이번에 개정한 한국어 가이드는 아래 링크를 통해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참조
• Twitter - Re_Shia
관련 글
• 맥 OS 환경에서 어떻게 논문을 보다 효율적으로 쓸 수 있을까?
• 백투더맥 블로그 방문자가 선정한 2015년 최고의 Mac 앱 100선
• iOS용 스크리브너(Scrivener) 출시 준비 중... 곧 베타 테스트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