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앱/무료

국내 기상 상황을 OS X 대시보드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국산 위젯 2종 - 뜬구름 위젯과 바깥 날씨 위젯

한반도 위성/레이더 동영상 표시 위젯 '뜬구름' 

몇시간 후면 태풍 볼라벤이 한반도를 들이닥친다고 합니다. 현재 제가 있는 경남 통영은 벌써부터 바람이 장난이 아닌데요, 한국기상청 웹사이트에 들어가면 현재 태풍의 형태와 대강의 경로를 위성사진을 통해 볼 수 있지만, '미남이'님이 만드신 OS X 대시보드 위젯 '뜬구름'을 설치해 OS X 대시보드에서 바로 확인하는 것이 가능해 집니다. 

뜬구름 소개

뜬구름은 한국 기상청의 최근 위성 영상및 레이더 합성 영상들을 가져와서 Mac의 Dashboard 화면 위에 보여주는 한반도 위성/레이더 동영상 표시 widget입니다.

현재, 표시 가능한 동영상들로는 MTSAT-1R 위성에서 촬영한 한반도 및 극동 아시아 지역의 적외선 영상(Infrared), 가시 영상(Visible), 수증기 영상(Water Vapor), 합성 영상(Composite) 그리고 강조 영상(Emphasized)이 있습니다. 더불어 한반도 지역은 추가로 해상 안개 영상(Fog)과 한반도 전역에 흩어져 있는 기상레이더 관측소에서 촬영한 영상들을 합성해 놓은 합성 레이더 영상(Radar Composite)을 지원하며, 극동 아시아의 경우에는 황사 영상(Sand)을 지원합니다.

표시된 동영상은 오른쪽 밑의 귀퉁이를 마우스로 잡아 끌면서 영상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으며, 영상을 한번 클릭하면 해당 영상의 최대 크기(위성:512x512, 레이더:646x576)로 자동 확대된 영상을 확인하실 수도 있습니다.

• 스페이스 바 (space bar) : 동영상의 정지와 재생.
• 좌우(←→) 화살표 키 : 정지된 동영상의 바로 앞(←)/뒤(→) 영상으로 이동.
• 위아래(↑↓) 화살표 키 혹은 마우스 휠 (mouse wheel): 재생되는 동영상의 바로 앞(↑)/뒤(↓)에 해당하는 영상 종류로 전환.
• 탭(tab) 키 : 한반도/극동 아시아 영역 간의 동영상 영역 전환.
• B 키 : 뒤쪽(Backside) 설정판을 보여줌.
• 리턴(Return) 키 : 뒤쪽 설정판을 숨김.


(위 이미지는 2012년 8월 33분 한반도 상공의 적외선 이미지 입니다.)


(위성 사진 범위를 한반도 뿐만 아니라 동북아시아까지 확장할 수 있습니다.) 


적외선 사진 뿐만 아니라 레이더 사진이나 강조/합성 이미지도 뜬구름 설정란에서 선택해 줄 수 있습니다.

날씨 정보를 보여주는 한국 날씨 표시 위젯 '바깥 날씨'

위 뜬구름 위젯 뿐만 아니라 국내 날씨 정보도 대시보드에서 바로 볼 수 있는 '바깥 날씨'위젯 역시 미남이님의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한국기상청의 국내 날씨 데이터베이스와 바로 연계되기 때문에 현재 거주하고 계신 장소를 '동단위'까지 설정하는 것이 가능하며, OS X 기본 날씨 위젯보다 보다 기상 예보가 더 정확하고 업데이트가 빠른편입니다.

     

개인적으로 위 두 위젯을 OS X 레퍼드 시절부터 쓰기 시작했으니 사용 기간이 이제 5년이 넘어가는 것 같습니다. 애플이 타이거와 함께 야심차게 들고 나온 대시보드, 하지만 OS X이 업데이트 될 때 마다 대시보드 내부 코드가 지속적으로 바뀌어 기존에 나온 상당수의 위젯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젯 뿐만이 아니라 대시보드 자체도 그 입지가 예전에 비해 상당히 위축된 것 같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오랜 시간동안 꾸준히 두 위젯을 업데이트 해준 미남이님께 다시 한 번 더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이번 태풍도 큰 피해없이 한반도를 지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위젯 다운로드
한반도 위성/레이더 동영상 표시 위젯 '뜬구름' 
➥ 날씨 정보를 보여주는 한국 날씨 표시 위젯 '바깥 날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