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백투더맥 블로그 운영자 ONE™ 입니다. 얼마전 출시한 OS X 요세미티와 함께 즐거운 맥라이프 하고들 계신가요?
블로그를 처음 개설할 때 만해도 OS X 10.7 라이언이 최신 버전이었는데, 이후 마운틴 라이언과 매버릭스, 그리고 이번에 나온 요세미티가 더해지면서 벌서 네 번째 맥 운영체제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서른줄이 넘어서 이처럼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하게 될 줄은 상상도 못했는데, 벌써 햇수로 3년째가 다가오고 있다는데 새삼 놀라게 됩니다. 클리앙 맥당 시절부터 절 알고 계신 분들은 저 인간 참 오래도 한다? 라고 하실지도 모르겠네요 :-)
아무튼, 그동안 블로그를 열심히 운영해오긴 했지만 태생적인 한계를 요즘 여실히 체감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개인적인 매체 성격이 강하다보니 소통이라든가 공감, 또 질문에 대한 답을 해결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적당한 장소, 효율적인 창구가 아니더라구요. 물론 이런 단점을 어떻게든 상쇄하고자 블로그 초창기 때는 거의 모든 댓글과 이메일에 일일이 응대해드렸는데, 이제 하루에 수백개가 넘는 댓글이 달리고 수십여통이 넘는 질문 메일이 쏟아지는 통에 저 혼자만으로는 역부족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하여...
이번에 블로그의 부족한 부분을 메워줄 보금자리를 페이스북에 따로 마련했습니다.
단순히 블로그에 올라오는 글을 소셜네트워크에 퍼뜨리기 위한 '도구'가 아니라 많은 분들이 맥을 쓰면서 생기는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 방문자 간의 소통 등등 블로그와 역할 분담을 할 '공간'을 가지기 위함입니다. 당연히 저 혼자 하는게 아니라 여러분의 도움이 있어야 가능하겠죠!
아무쪼록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바라며 본진에 버금가는, 아니 본진을 뛰어 넘는 멋진 '멀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또 비단 맥과 관련된 정보가 아니더라도 맥 사용자들이 공감할 만한 유용한 정보가 많이 올라오는 장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단! 광고나 지나친 친목질은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
아래는 백투더맥 페이스북 그룹의 대표 주소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