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오늘 iOS 9와 OS X 엘 캐피탠, 그리고 워치OS에 쓰이는 San Francisco 서체를 개발자들에게 배포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서체들은 어디까지나 개발자들이 iOS와 OS X, 그리고 워치OS용 앱을 개발할 때만 사용할 수 있게 라이센스가 제한됩니다. 즉, 애플 제품용 앱 개발 외의 목적으로는 사용이 금지되는 서체인 셈입니다.
WWDC 전에 애플이 OS X과 iOS의 서체를 변경할 것이라는 루머가 돌면서 워치OS에 들어가 있는 San Francisco를 그대로 쓰기에는 문제가 많다는 지적이 계속 있어왔습니다. 제일 큰 문제는 서체 자체가 좁고 키가 높아서 OS X의 메뉴 바와 안 어울린다는 것이 주요 지적이었죠.
* OS X과 iOS에 쓰이는 일반 San Francisco와 워치OS에 쓰이는 San Francisco Compact
애플은 결국 OS X과 iOS에 어울리는 San Francisco 기반의 서체를 새로 만들어 탑재시켰습니다. 이 새로운 서체는 워치OS에 쓰인 San Francisco Compact보다 폭이 넓어진 것이 특징으로, 이는 OS X이나 iOS의 메뉴 구조와 맞추고,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쓰지 않는 기종에서의 가독성 향상을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느낌상으로 매우 다르기 때문에 San Francisco가 아닌 다른 이름이 있는 게 아니냐는 이론이 있었는데, 애플은 결국 이 둘을 San Francisco로 통일하고, 워치OS용 서체에 Compact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이 서체가 실제로 OS X 엘 캐피탠과 iOS 9에 탑재된 모습은 어떨까요?
* 약간의 조정이 들어간 San Francisco의 모습은 한글 서체인 애플 SD 고딕 네오와의 조합도 꽤 괜찮습니다.
* 새로운 San Francisco 서체는 이전 iOS와 OS X 요세미티에서 쓴 Helvetica Neue와 비슷하면서도 다른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금 더 둥글둥글하달까요.
* iOS 9에서도 새로운 서체와 애플 SD 고딕 네오의 조합은 꽤 괜찮은 편입니다.
필자: KudoKun 이상하게 글 쓰는 걸 좋아하는 컴퓨터 공학과 학생입니다. Kudo Networks의 편집장이자 KudoCast의 호스트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
관련 글
• 차세대 OS X과 iOS에 새로운 서체 탑재한다?
• 애플, 신형 맥북에 새로운 키보드 서체 적용... 애플워치와 동일한 '샌프란시스코'